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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에 적합한 웹사이트 최적화 - 요약

2010.01.19 14:11

뭇군

조회수 4,823

댓글 33

작년 9월에 비즈델리에서 검색엔진 웹사이트 최적화 교육의 내용을 공유합니다.

열심히 요약해놓고 이제서야 공유하는 저를 용서하소서~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점~ ^^



# 검색엔진 웹사이트 최적화는, 검색엔진에 '입맛'을 맞추기 위한 웹페이지 및 웹사이트를 말한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에 상위노출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최적화를 정의는 명확한 것은 없다.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모두 틀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현실을 볼때 네이버 검색 로봇의 '입맛'이 아니겠느냐.

# 현재 검색엔진 '광고' 시장은 포화 상태다. 키워드당 비용이 최고치에 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SEO를 해야 검색엔진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효과를 볼수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SEO가 매우 미약하다. 마케팅 비용이 너무 발생하니 그것을 완하 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현실이다.

# 국내는 검색엔진은 없고 포털만이 존재한다. 검색엔진이 존재 하지 않기에 SEO가 어렵다.해외는 SEO가 검색엔진의 60% 차지한다. 국내에서도 SEO는 가능하다.

# 블로그가 답이다. 블로그에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을 잘 활용하게 되면 포털내 모든 검색영역을 차지 할 수 있다. 무작정 블로그 포스팅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 로봇의 특성을 파악하면 상위노출은 충분히 가능하다. 요령이다.

# 네이버 API 공개했다. 

# 네이버 검색의 특성만 파악해도 80%의 SEO는 완성된 것이다. 네이버의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은 모두가 알다시피 70~80%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만 잘 공략해도 된다는 뜻이다.

# 네이버의 블로그의 로봇은 두개. 그리고 변하고 있다. 로봇에 의한 검출 데이터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 SEO 트렌드 : HTML최적화 -> 양질의 컨텐츠 컨텐츠가 좋아야 사람들이 방문하고, 방문이 늘어나면 자동적으로 상위 노출이 된다. HTML최적화는 한계가 있고, HTML최적화는 검색엔진에 색인되기 쉽게 하는 작업이다.

# 검색엔진은 서로 참조한다. 네이버는 구글, 구글은 네이버, 다음은 야후, 등등 검색엔진의 특성을 서로서로 참조하며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 국내 '빙'과 해외 '빙' 검색엔진은 완전히 틀리다. MS사의 국내 검색엔진 빙은, 예전 라이브 서치와 동일하며, 해외는 최적의 결과를 뽑아내는 알고리즘이 다르다.

# 선택과 집중은 네이버다. 다른 대안이 있는가?
질문1: 네이버 블로그냐, 설치형이냐?
답1: 두개다 병행하라. 당연히 시간이 된다면... 선택해야 한다면 네이버다.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 RSS 마케팅의 효과가 점점 입증되고 있는 추세다.

# 도멘인 최적화도 중요하다. 도메인명이 핵심 키워드와 동일하다면 상위노출을 따놓은것.

# 광고대행사를 바꾸게 되면, 키워드가 초기화 되고 비용이 증가 된다.

# SEO는 눈덩이와 같다. 장기간에 걸쳐 차근차근 실행하면 어느 순간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 검색광고를 하지 않고도, 브랜드가 올라가며 상위노출은 자동이다. 사이트, 페이지 랭크도 관련있다.

# 일본은 SEO 중시(야후의 영향), 중국은 100% 광고형태의 검색엔진.(한국의 영향?)

# '바이럴조회수' 는 지식검색+블로그검색

# 내생각: 광고 미지 영역의 키워드를 발굴하여 광고로 활용하는 것이 결과적인 측면(구매)에서 유리하다. 이것이 키워드 관리.

# 브랜드가 상승하면 마케팅 비용은 감소한다. 씨앗을 많이 뿌리면 그 만큼 거두어 들이는 것이 커지는 것이 SEO이고, 결과적으로 브랜드가 상승하는 효과도 얻게 된다.

# 잔머리 굴려서 하는것 보다 정석으로 하는 것이 시간절약, 효과상승. 낚시글을 통해 방문을 유입해봐야 결과적으로 전환은 없고, 통계데이터는 엉망이 되어 손을 댈수가 없다.

# SEO에 가장 유리한 설치형 블로그는 TEXTCUBE 다. 티스토리 보다 좋다. 도메인 포워딩이(IP를 이용하든, 어떠한 방법이든) 아니라 자체 도메인을 보유 할 수 있기 때문.

# 네이버 블로그에 글 작성시 수정 버튼은 절대 누르지 않는다. 수정 버튼은 누르는 순간 기존에 노출되어 있던 포스트는 사라진다. 운이좋으면 다시 올라 올지도 모르나, 수정 버튼은 누르는 순간 포스트를 내린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TML 최적화 부분-----
# 웹폴더는 3depth 이하, 긴 주소는 하이픈 '-'으로 표기. 언더바를 쓰면 안된다.

# 로그 분석스크립트는 무조건 박아라. 어느 제품의 스크립트 이던 상관없이, 무조건 넣어야 좋다. 로봇이 좋아한다. 긴장상태의 사이트라는 걸 입증하기 때문.

# PHP,ASP 보다 HTML을 사용하라. 로봇이 좋아한다 -_-''

# 새문서가 빨리 검색된다. 주기적인 컨텐츠 생성 중요.

# 사이트 맵은 텍스트 형태로 가라. 플래시나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 로그 분석기는 좋은것을 써라.

# 링크가 많으면 좋다. 링크를 만들시에는 '여기를 클릭' 이런것 사용하지 말고, 회사명이나 문서명을 넣어야 좋다. 링크가 너무 많으면 어뷰징(스팸) 등으로 구별되어 노출 자체가 안될 수 있으니 주의.

# 태그 <h1><h2><h3><title><alt><strong><em>의 태그들은 필수! <b>를 사용하지 말고 <strong><em>등이 좋은 이유는 장애인을 위한 태그이기 때문이다. 가산치 적용된다.

<alt><strong><em>의 태그들은 필수! <b>를 사용하지 말고 <strong><em>등이 좋은 이유는 장애인을 위한 태그이기 때문이다. 가산치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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