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최적화 블로그가 없어서 걱정이시라면..

2016.01.28 15:49

이리온

조회수 2,615

댓글 15

요즘 블로그쪽 상황이 영 뒤숭숭하네요.

 

기대했던 날짜에 기대했던 현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걱정인 분들도 많으실 테고 최근 글들을 보니 최적화 블로그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냐.. 라는 글들도 보여서 작은 지식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고 글을 남겨봅니다.

 

키워드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은 다들 아실만한 내용이고,  " 키워드 대행 " 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안 되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새로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최적화 블로그 없이도 잘 운영해보실 분들을 위해 몇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조회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다.

 

키워드를 선별할 때 월간 조회량이 높은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선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방법이긴 한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조회량은 " 통합검색 " 기준으로 해당 키워드를 파워링크로 많이 검색하는지, 블로그로 많이 검색하는지, 카페로 많이 검색하는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혹시 아는 방법 있나요??)  

 

또한 조회량이 높은 키워드는 그만큼 경쟁이 많고, 글을 작성해서 상위 노출이 되도 쉽게 하단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니 손이 많이 가죠. 한두개 키워드만 관리한다면 모를까, 여러개 키워드를 신경 써야 한다면, 한번 작성해놓고 오랫동안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

 

 

2. 통합검색에서 노출되는 영역을 확인해라.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검색은 항상 블로그탭으로 보게 됩니다. ( 지식IN을 할때는 지식IN탭만 검색하게 되고요ㅋㅋ) 그래서 해당 탭에서의 노출만 신경 쓰는데,  광고가 목적이 아닌 " 일반인(고객이죠!!)"은  탭 검색보다는 통합검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통합검색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 알아야겠죠 ??

 

  " 통합검색 노출 결과는 키워드마다 다르다 " 라는 걸 인지하시고, 본인이 관리할 키워드를 통합검색에서 검색해보시면 어떤 키워드는 블로그가 위에 있고, 어떤 키워드는 카페가, 어떤 키워드는 지식IN 이 상위에 노출 되는 걸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를 관리하는게 더 낫겠죠 ?? ( 실제로 비슷한 조회량의 키워드 2개를 통합검색 확인안하고 블로그 상위노출만 신경쓰다보니 유입률 자체가 확연히 차이가 나더라고요 !! ) 

 

 

3. 글 작성전에 노출되는 위치를 짐작해봐라.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실 때 보통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는 걸 목표로 글을 작성하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글 작성 전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글들은 확인하시나요 ??  최신 글은 얼마나 올라오고 있는지, 최적화 블로그는 얼마나 투입이 되어 있는지( 처음에는 이걸 파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겠죠??) 어뷰징이 들어가 있는 키워드인지.. 등을 확인하시면 내가 작성한 글의 노출 위치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파악된다면 어떤 키워드를 노출시킬지도 정해지고, 보다 효율적인 글 작성이 가능해지지 않을까요 ?? 처음부터 위치를 파악하기는 힘들고 반복적인 학습(?) 통해 가능한 부분이에요^^ (A 라는 키워드는 내 블로그로 100위 밖에 노출시킬 수가 없는데, 매번 A 키워드만 공략한다면 성과가 안나겠죠?)

4. 세부 키워드를 공략하라.

위의 내용들과도 비슷한데, 이부분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최적화 블로그가 있으신 분들이야 원하는 키워드를 원하는 위치에 노출 시키는게 가능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 내 블로그가 상위 노출 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작성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부 키워드를 꾸준히 찾아봐야 하는데, 특정 종목에서는 메인 키워드보다 세부 키워드가 전환율이 더 높은 경우가 많으니 이런 세부 키워드부터 공략을 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 세부키워드가 통합검색에서 블로그탭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5. 종합해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 - 중고차 딜러   , B - 아반떼중고를 구입하려는 일반인. ​

A 는 블로그로 홍보해서 중고차를 판매하려고 하는데 중고차의 메인 키워드는 " 중고차/중고차매매사이트/중고차시세 " 정도가 되겠죠 ? ​하지만 위의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도 상단에 노출되지 않고, 간혹 노출된다고 해도 얼마 못 버티고 검색에서 밀릴 것입니다. ( 위의 키워드들은 통합검색에서 블로그가 노출되지도 않더군요. )

B 같은 경우는 구입하려는 제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중고차 - 검색보다는 " 아반떼/아반떼중고/아반떼중고시세" 등을 검색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아반떼 - 를 검색한 결과보다 아반떼중고시세 를 검색했을 경우 더 자세히 보게 될 것입니다. ( 내가 원하는 걸 정확하게 검색했을 때 더 자세히 보게 되죠?? )

그렇다면 A가 노릴 키워드는 조회량이 높지만 본인이 노출시키기도 힘들고, 관리가 안 되는 중고차 관련 키워드보다는 " 아반떼중고시세 "  키워드를 관리하는게 더 맞지 않을까요 ?? ( 통합검색에도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

( 2016년 1월 기준 조회량 : 아반떼 ​: 32만건 , 아반떼중고 : 1만9천건 , 아반떼중고시세 : 5천건 )

최적화 블로그가 없는 A가 노릴 수 있는 키워드는 아반떼중고시세 -  정도겠지만 , 최적화 블로그를 운영하고 아반떼 만 상위에 노출시키는 다른 딜러보다 더 전환을 낼 수가 있답니다 !!

글을 작성하다보니 쓸대없이 길어지기만 했네요. 

결론은 " 최적화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키워드 선정만 잘하면 충분히 상위노출이 가능하고 마케팅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가 있다. " ​ 정도네요. ^^  ( 너무 키워드 상위노출에만 집중된 글이었네요ㅠㅠ;; )

최적화 블로그 ..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 , 그것만 바라고 블로그를 운영하기엔 너무 재미없지 않나요 ? 이웃과 소통도 하고 , 블로그에 내 관심분야와 이야기들도 남기고 .. 사람들의 반응도 보고.. ​즐겁게 하다 보면 좋은 결과도 나오지 않을까 .. 싶네요.

너무 낙담하고 쳐져있지 마시고, 이럴때 일수록 힘을 내자고요 !! 보스님들 홧팅ㅎㅎ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약사여래님 외 2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18

Masen

01.291,128
18

nemo9555

01.29913
51

문화소장

01.291,055
23

퍼니허니

01.291,029
13

에스오픈

01.29794
617

소공녀

01.291,118
1022

만ㅅ

01.291,465
2

나는야폭군

01.29841
14

심쿵이

01.291,687
27

보리당

01.29839
3

market

01.29611
13

nemo9555

01.29619
8

닝바닝

01.291,191
3

nemo9555

01.29585
15

ROKAFCMS

01.29986
8

Masen

01.28985
12

kkkkyou

01.28809
64

뽕블로그

01.281,368
12

펭귄

01.281,498
34

오느라

01.28972
2

gktzlxnw

01.28943
6

이승인

01.281,340
2

몸모

01.28690
16

marimari

01.28749
14

똘미

01.28654
12

한결님

01.28575
2115

이리온

01.282,616
19

Pintita

01.28848
14

문화소장

01.281,154
4

marimari

01.28701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