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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상위노출만이 답은 아니다.

2015.11.06 14:51

Tistar

조회수 2,036

댓글 17

저는 네이버 키워드 검색수에 집착을 합니다.

제 상품, 제 쇼핑몰 검색수를 확인하죠.

매일매일 확인을 하면서, 사실 일희일비 합니다. 올라가면 좋고, 내려가면 우울하고.

특히, 월요일, 화요일이 많이 우울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토요일, 일요일 검색수가 반영이 되니 검색수가 떨어지는 거로 지금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요일이 기다려지기도 하구요. 

 

검색수에 집착하는 것은 대행사에 블로그 노출 의뢰하고, 1페이지에 올라가는 것이 다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1페이지 노출, 쇼핑몰 유입. 이게 다일까요?

자유게시판이나 여기 게시판에서 다수 마케터 분들이 상위노출이 다가 아닌데, 이해못하는 의뢰자들 때문에 상심하시는 글이 많습니다. 

그분들이 봤을때도 1페이지 노출된다고 답이 나오는게 아닌걸 아시기 때문이죠.

 

몇달전에 여기 게시판에 올라온 신문기사에서 소비자들은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들이 광고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검색 결과를 그대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http://media.daum.net/economic/all/newsview?newsid=20150825111008469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819009010

 

기사 링크입니다. 

 

치열한 검색어는 광고성 글들이 다 점령한 상황입니다. 소비자들도 검색하면서 인지하던 인지하지 않던 1페이지 상위 노출 글만보고 결정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1페이지 상위글을 보고, 바로 내 쇼핑몰로 유입이 되었다고 구매를 할까요?

 

1페이지 노출=> 쇼핑몰 유입=> 구매, 이런 건 없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근데, 1페이지 노출만을 바라는 의뢰자. 

1페이지 노출되는데 매출은 형편없다는 의뢰자.

 

'운동화'를 검색해서 1페이지에 노출되는 컨텐츠는 수많은 상품이 진열된 진열장에서 보이는 하나의 상품일 뿐이지 싶습니다. 

 

소비자를 내 상품만 진열된 매장으로 방문하게 하면 어떨까요?

 

'운동화' 검색 시에는 어느것을 살까? 수많은 것들 중에. 

=> 소비자는 머리가 복잡합니다.

 

'운동화' 검색 후 '컨버스' 노출 컨텐츠 보고, '컨버스' 검색. 살까 말까?

=> 소비자는 단순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근 10년간 매장에서 고객들 상대로 물건을 팔아봤지만, 비슷한 것들 3개 이상 늘어놓으면 소비자는 선택을 못합니다. 젤 잘먹히는 것은 2개 내놓고, 둘중 선택하라.

소비자는 복잡한 머리속이 싫거든요. 스마트한게 좋거든요.

 

1페이지 상위 노출은 배제할 수 없지만, 1페이지 노출만으로 결론을 낼수는 없다고 봅니다.

 

내 상품, 내 쇼핑몰 검색어를 검색창에 치고, 검색 결과를 몇개 보고 내 쇼핑몰로 유입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광고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치열한 검색어 1위로 노출해도 클릭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들어와봐야 구매도 안합니다. 돈만 버리죠. 

=> 이게 필요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합니다. 클릭해봤자 몇건 안되고, 그래도 소비자가 인지하던 인지하지 않던, '운동화' 검색어 1페이지에 '컨버스' 파워 링크한번은 보니까요. (업종마다 다르니, 1페이지 1위 노출은 제 경우와 다를 수 있습니다.)

 

내 상품 키워드 광고는 다릅니다. 비용도 적게 들뿐더러, 유입되면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컨버스'의 가치에 대해서 몇개의 컨텐츠를 더 보고 들어오면 구매 확률은 높아지니까요. 

 

저는 구성을 이렇게 합니다.

 

1. '운동화' 키워드에서 블로그 상위 노출 => 검색창에 '컨버스'를 치도록 한다.

- 상위 노출 컨텐츠에서 쇼핑몰 사이트 유입을 추동하지 않습니다. '운동화' 중 '컨버스'를 검색창에 치도록 할 구성을 합니다. 오히려 이 단계에서 쇼핑몰 들어와봐야 구매 안합니다. 이탈해서 1페이지 다른 블로그 컨텐츠를 보겠죠.

- '컨버스'를 어떻게든 검색하도록. 

 

2. '컨버스' 키워드에서 소비자가 여러 블로그 컨텐츠를 보도록

- '컨버스' 키워드로 들어와서 보일 여러 컨텐츠를 잘 만들어 놓습니다.

- 따라서, '컨버스' 키워드 검색수가 얼마냐가 제가 하는 활동의 측정치가 됩니다. 

 

사업자분들은 대부분 1페이지 노출만 생각할것 같습니다. 

1페이지 노출은 필요하지만, 자신의 상품, 자신의 쇼핑몰에 대한 컨텐츠를 가꾸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지 싶네요.

 

물론, 저도 지금 '컨버스'키워드에 노출된 컨텐츠를 가꿀라고 머리 싸메고 고민합니다. 

상위 1페이지 노출에 더해서, 사업자의 상품 키워드에 컨텐츠를 채우도록 마케팅 조언을 해주시는건 어떨까요?

  

* 본문의 '컨버스'는 제가 취급하는 상품이 아니라, 예로 들어 올린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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