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바이럴마케팅 효과는 진짜 甲 of 甲

2014.05.15 18:40

아나키

조회수 4,325

댓글 11

얼마전 진행된  "으리집 으리음료 비락식혜 feat. 김보성" 광고가 나간 이후 엄청난 바이럴 마케팅 효과로 인하여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이슈몰이를 했습니다. 

 

이 광고는 애초부터 바이럴마케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광고라는 것은 광고 도입부에 나오는 Viral이라는 문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각종 포털에서는 김보성을 찬양하는 멘트와 게시글들이 넘쳐났고 "강제 전성기"나 "의리로 광고 몇개 더 찍게 해주자"라는 등 여러가지 우호적인 반응들이 나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김보성이 세월호 유족들을 위해 기부한 사실이 밝혀지게 되면서 수 많은 네티즌들의 찬사를 얻었습니다. 

 

비락식혜의 광고는 유튜브 조회수 200만건을 돌파하며 이틀 뒤 선보인 국민 여동생 아이유의 꽃갈피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보다 2.5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엄청난 이슈를 낳게 되었습니다. 

 

블로거들은 하나 같이 "으리"를 외치며 비락식혜 동영상을 퍼나 날랐고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사이트들 역시 너도 나도 이 동영상을 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락식혜보다는 김보성에 촛점이 맞춰진 광고였기 때문에 "바이럴은 성공했으나 광고효과는??" 이라는 의구심을 사기도 했었지만 이 바이럴마케팅의 성과는 실로 대단했습니다.

 

광고가 시작된 지난 5월 7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매출을 집계한 결과 2주 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총 55.8%의 매출이 증가한 것이지요.

 

식혜라는 상품의 특성 상 본래 명절 판매량이 높은 것을 제외하고는 상품 판매량의 변동이 거의 없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56%에 가까운 매출 증가는 업계에서도 놀라운 수치라고 이야기 합니다. 

 

실제 내용은 아래 기사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14/2014051401539.html?BRcsbiz

 

기사가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위 기사 내용을 요약해보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요약 -

 

비락식혜 매출은 광고 이후 크게 증가했고 주로 편의점을 중심으로 매출이 급증했다. 

 

GS25 관계자는 55.8%나 매출이 증가한 것은 없었으며 놀라운 일이라고 밝혔고 

세븐일레븐 역시 48.3% 증가하여 같은 기간 타 브랜드 식혜 음료의 매출 증가가 평균 3.2% 증가한 것보다 15배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대형마트에서는 20% 이상 매출이 증가했으며 역시 타 브랜드의 식혜보다 8배 높은 매출 증가를 보인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바이럴 마케팅을 접한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깊게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과연 팔도가 비락식혜를 팔기 위해서 최적화 블로그를 사고 네이버 로직을 분석하고 상위노출을 시도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미 우리는 남자김치의 해운대 깍두기녀나 디X 성형외과의 압구정 발라당녀 등을 통해 "바이럴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것을 경험했고 이것을 한차원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린 것이 바로 팔도 비락식혜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디X 성형외과는 기획과 바이럴 이후 대처가 미흡하여 바이럴 효과도 노이즈 마케팅 효과도 크게 보지는 못했지만,..)

 

우리나라의 바이럴마케팅 시장이 아직은 성숙하지 못하여 이런 기발한 기획과 아이디어, 재미난 콘텐츠 등에 대해서는 상당히 무지에 가까운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네이버에 노출시키면 막 입소문이 나서 바이럴 효과가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정도니까요. 

 

상위노출이라는 건 그냥 키워드 광고와 같은 검색마케팅이지 바이럴마케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울 보스님들과 같이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어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지. 그런 이야기들도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 함께 해주실거죠? ㅎㅎㅎㅎㅎㅎㅎㅎ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마케터염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황제

05-233,1080

해릭

05-223,1530

아기둘리

05-212,4530

lsatanls

05-216,4401

peto

05-211,9350

epri

05-202,7390

CR61

05-203,2740

놀토

05-193,2050

sychoi

05-192,5590

더블유

05-192,8370

호이소프

05-195,0503

탑블로그제작

05-191,9000

테라피스

05-191,9840

반성과앎

05-173,4485

포풍이

05-162,4320

nimf

05-162,9500

케빈_1

05-163,9171

정正

05-162,3581

정正

05-153,3210

아나키

05-154,3266

온라인팀

05-1511,97746

05-152,7630

동동구리

05-152,7530

엠슨

05-152,5580

CR61

05-155,2121

Redhat

05-141,9910

블랙포레

05-133,2872

히라이스

05-133,4970

대왕초보

05-122,5680

리영

05-112,343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