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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분기 온라인쇼핑몰 이용자의 패턴변화

2007.04.11 18:04

석진수

조회수 3,180

댓글 12

저는 웹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주업무로 하고있고
특히 메이저 쇼핑몰의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솔직히 소규모 전문쇼핑몰에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포털에서의 홍보, 키워드 광고 보다는
조금더 큰 툴에서 분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국내 메이져 14개 종합쇼핑몰(온라인마켓플레이스 포함)을
분석하는데 특이한 사항이 있어 몇자 적어봅니다.


온라인쇼핑몰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온라인상의 매출 및 거래액, 방문자 등은 증가되고 있지만
방문자의 퍼포먼스(체류시간, 방문자당 보는 페이지뷰) 등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구매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단계 등이 간략화 되고
쇼핑몰 활용 능력이 성장했다고 판단됩니다...


기존에는 방문자가 우리 사이트에 오래 머물고 많은 페이지를 보면
그만큼 매출이 증가할거라 생각했지만 어짜피 구매할 방문자들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전문몰의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 워낙 사소한 마케팅활동에도
크게 변화되니 분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 메이져쇼핑몰에서 나타난 현상이 시간이 조금 지나서 전문몰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그정도로 참조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CJ몰이 네이게이션 구조가 참 잘되어 있고
소비자 지향적입니다. 메뉴구조가 2depth 구조로 단순하면서도
이벤트가 눈에 들어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타 종합쇼핑몰과 카테고리 depth를 비교하여 보시면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성장세를 타고 있고 경쟁도 심한 두가지를 뽑으라면
컴퓨터/PMP 등의 소형IT상품과 의류 입니다.
두 상품군의 방문자 특성은 특정 성별에 집중되는 현상입니다.
이것이 2007년 들어서면서 여성의류/언더웨어에 남성20대 후반 방문자가
급증한다는 것입니다... 수치상으로보면 여성 20대 방문자 보다 더 높은 수치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여성방문자가 많지만 증가율로 보면
남성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핸드폰 등의 상품군에 여성 방문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여성들도 컴퓨터/핸드폰/pmp 처럼 spec 비교가 어렵고 약간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상품의 구매에 적극적이라는 것이죠...
예전 생각을 해보면 컴퓨터나 PMP는 남성들이 주로 구매하였고 여성들의
구매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여성도 관련 상품에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엠플 같은 경우도 남성의류 카테고리에 여성방문자 증가율이 남성에 비해 6배나
높게 집계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활용하신다면 쇼핑몰 운영에 조금 다른
접근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여성의류나 언더웨어라고 여성만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이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과거에 비해 반대 성별의 방문자 증가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올해 1분기만을 봤을때의 경우입니다.


2분기 지나면 또 분석해서 글을 올릴테니 운영하시는 쇼핑몰의 방문자 성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분석해 보시고 혹시 제가 쓴 글과 같은 현상이 중소형 쇼핑몰에서도
나타나는지 댓글 꼭~~~~~~~~~~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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