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 마케팅 이야기

2015.09.22 18:02

BS微信

조회수 4,474

댓글 20

아이보스에서 매일 눈팅만 하다가 최근에 회원 가입까지 하게 되었네요...

 

중국 온라인 마케팅 쪽에서 일하고 있는데 한국 마케팅과 중국 마케팅 비슷한점도 있고, 다른점도 있고 여러가지 배우는 점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여기서 정보만 얻다가 상대적으로 중국 마케팅에 관하여 정보가 없는것같아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부족한 필력이지만 너그럽게 봐주세요.

 

중국 마케팅.

한국과 중국의 다른점 부터 하나하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먼저 중국에 진출 하려고 하는 분들이 필요한것이 무엇일까요?

법적인 부분은 넘어가고... 가장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와 위챗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가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제작이 들어갑니다.

한국에서는 N사 검색포털을 통해 유입이 되지만 중국의 경우 바이두를 통해 유입이 되겠지요

여기서 차이점이 갈립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바이두는 N사와는 전혀 다릅니다.

흔히 바이두를 구글과 비교를 하지 N사와 비교하지는 않지요...

바이두 같은경우 TXT 위주로 긁어오는 검색엔진 이라고 부르고 N사는 검색포털이라고 부릅니다.

 

자 그럼 국내 홈페이지와 중국 홈페이지의 차이가 뭔지 감이 잡히시나요?

 

중국의 경우 홈페이지가 대부분 Txt 위주로 구성이 되어 한국에 비하면 그렇게 예쁜(?)디자인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는 바이두에 맞춰서 제작을 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할수 있는건 글자 폰트 정도겠지요.. 그런데 한자는 폰트도 그렇게 예쁘지가않습니다...

또한 중국은 아직까지 사회주의 국가라서 디자인에 대한 감각이 그렇게 뛰어 나지않습니다...

실제로 중국에 있는 광고회사들 은 대부분 한국에서 디자이너분 들 데리고 와서 통역을 붙이고 월급도 한국보다 더 많이 주면서 일하고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위챗...

 

국내 SNS의 경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라인,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중국의 경우 

웨이보/위챗 딱 두개 있습니다.

QQ메신저 까지 포함 하면 더 되겠지만 이는 인터넷 사무용으로 거의 사용하고, 실제로 채팅을 주고 받는 SNS채널은 위챗이 유일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구조로 되어있지요... 

중국에서는 그 누구를 만나도 위챗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중국내에서 점유율 85%정도 되는데... 현재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6억5천만명중 약 5억4900만명이 사용중이라고 나옵니다.

 

이는 스마트폰 보유자의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중국의 인터넷 보급율은 47.8%정도 됩니다.

아직 반도 안되지요..ㅎㅎ

 

여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있기에 중국에 와서 사업을 하시든 일을 하시든 유학을 오시든

위챗은 절대 필수의 어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국내와 같이 무제한이 없는 중국에서는 MMS메세지, 통화 거의 사용하질 않습니다.

거의 모든 통화와 문자는 위챗을 통해서 하고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카카오스토리+카카오플러스.옐로아이디+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 = 위챗이라고 보면됩니다.

오히려 더 확장된 기능을 가진 만능 SNS이기 때문에 중국사람들은 다른 어플의 필요성을 느끼지못합니다.

물론 중국정부의 외세방어전략도 한몫하지만 중국사람들도 VPN알고 페이스북 사용도 할수 있습니다.

위챗이 그 모든것을 필요 없어질 정도의 편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SNS가 활성화 되지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웨이보의 점유율이 계속해서 하락중에 있구요..

 

위챗에 관하여 쓰다보니 글이 길어지네요..

 

위챗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 2번째.

위챗 내의 상점을 개설 할수가 있는데. 대부분 중국에 오시는 소상공인분들 사업자 등록증, 중국내자법인등

좀 어려워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챗 상점의 경우 타오바오와 같이 C2C로 판매가 진행되어 따로 사업자가 없는분들도 이용하실수가 있고

UI역시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궁금 하신분들은 중국 앱스토어에서 微店검색 하셔서 다운 받아 보시면 됩니다~

 

또한 위챗의 기업 버전인 공식계정의 경우 개설 비용이 '무료'입니다. 

현재 위챗 기업 계정은 약 950만 개이상 생성 되어있고 하루에도 8000~12000개 정도씩 신규 생성 신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나옵니다.

무료로 기업 버전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고, 무료로 위챗 상점을 개설하여 판매 할수 있는 툴이며

중국사람들 모두가 쓰고 있는 거니 당연히 중국 진출을 하시려면 필수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이 좀 두서가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커널스팟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1

viralbb

10.131,358
116

오빛나

10.091,937
62

박지원

10.081,734
23

케이댜

09.302,063
54

박지원

09.253,616
1720

BS微信

09.224,475
21

사성연행복찾기

09.212,922
36

박지원

09.183,554
31

유리나

09.172,463
79

유리나

09.163,421
56

방방

09.081,765
22

신용성

09.071,689
41

신용성

09.011,407
1

신용성

08.251,554
83

신용성

08.251,995
922

신용성

08.253,182
614

하하하

07.302,009
2

킬링프로

07.071,697
117

심진희

06.072,011
56

by.세화나비

06.051,692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