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기획을 잘 하는 6가지 비법

2015.04.08 16:53

마케터L

조회수 12,347

댓글 21

기획을 잘 하는 법이 있을까요? 

 

사실 기획을 잘하려면 경험이 많아야 하고, 태생이 좀 타고 나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처.럼.요. 

 

푸하하하 ㅋㅋㅋ 

 

트레이닝으로 가능하기도 하지만, 일을 하다보면 트레이닝이나 지식 전수로는 불가능한 영역들이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타고나지 못하면 기획을 못하느냐?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이던 간에 열심히 하면 안되는 것은 없으므로...ㅋㅋㅋㅋㅋㅋ

 

할튼 오늘은 기획을 잘 하는 법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이 내용은 제가 어디선가 줏어들은 내용들이 제 머리속에서 정리되고 습득된 내용이라서, 여러분들도 어딘가에서 본듯?? 한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ㅋㅋ 

 

어느 책에서 봤던 내용도 있고, 어쩐 블로그에서 봤던 내용도 있고, 강의를 들으면서 들었던 내용도 있어서 마구잡이로 짬뽕된 지식이거든요. 

 

혹시나 도움이 되신다면 추천!!!! 부탁드려용~ ㅎㅎㅎㅎㅎㅎ

 

 

 

광고기획, 마케팅 기획을 잘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들

 

1. 분석 이전에 통찰한다.

 

분석을 위해서는 시장을 조사해야 한다. 자료가 구축되어 있어야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조사하고 수집하고 분석해야할 대상은 너무나 많다. 그리고 그 분석이 모든 해답을 제시해주지도 않는다.

따라서 수집, 분석 이전에 통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찰력은 사실 경험치 (흔히 내공이라 불리는)와 비례하므로, 곧바로 통찰력이 얻어지지는 않는다. 허나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육하원칙에 따른 고민은 이러한 통찰력을 배양하는데 좋은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좋은 기획을 위해서는 늘 육하원칙에 근거한 고민을 가장 먼저 한다.

 

2. 수단 보다는 목적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기획을 할 때 어떤 광고를? 어떤 매체를? 어떤 소재를? 어떤 랜딩을? 과 같이 수단을 중점적으로 생각한다면 수단이 가진 프레임에 귀속되고 결국 프레임에 의존적인 기획이 된다. 이는 해당 프레임의 단점 및 모순, 가치창출의 기회손실 등 다양한 것들을 잃게 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기획을 할 때는 반드시 "무엇을 위한 기획인가?"를 적극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등소평은 이런 말을 남긴 적이 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좋은 고양이다"

 

3. 주장 보다는 편익을 생각한다.

 

기획에 대해서 일방적인 주장은 고집에 불과하다. 정교하고 논리적인 기획이라 하더라도 편익이 결여되어 있다면 이는 무의미한 기획이다. 

이 기획을 실행함으로 인해 얻는 베네핏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 베네핏을 얻기 위해서는 기획안 수정도 불사해야 한다. 즉, 기획을 통하 얻을 수 있는 편익을 생각하지 않은 기획은 뜬구름잡는 소리에 불과하다. 우리는 늘 유입비용을 지출해야 하므로...

따라서 이 기획을 통해 얼만큼의 유입이 기대되는지, 기대할 수 있는 전환율은 얼마 정도이며 이로 인해 상승되는 매출은 얼마 정도 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4. 설명하지 말고 설득해야 한다. 


우리는 고객에게 우리 상품을 설명하면 안된다. 우리 상품을 설명하거나 제품 설명의 나열은 고객에게 정보를 인식시켜줄 수는 있으나, 결과적으로 판매 - 매출에 직결되지는 않는다. 홈쇼핑의 쇼호스트를 유심히 지켜보라. 상품을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설득한다. 이는 구매독려라 표현할 수도 있고 아이보스 마케팅에서 말하는 구매논리의 작성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제품을 설명함과 동시에 고객이 이 제품을 반드시 이용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언제, 어떨 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고객은 어떤 이득을 취할 수 있는지 등을 통해 설득하라.

 

5. 자료 제시가 아니라 근거 제시를 하라.

 

리포트나 기획안을 작성하다보면 그저 자료 제시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자료를 제시하는 것은 일개 인턴사원 또는 아르바이트생도 할 수 있는 일이다. 기획자는 그 자료를 보고 어떤 현상의 원인과 근거를 찾아 제시할 줄 알아야 한다. 

 

6. 나열이 아니라 집중한다.

 

기획을 할 때 그저 내 생각을 시간의 흐름과 순서에 대해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나열은 좋은 기획이 아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가지고 기획하는 것은 좋지만 주요 포인트는 집중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저는 위 여섯가지들을 기획할 때 반드시 고민해봅니다. 물론....

 

그런 고민을 하게 된지는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추천 좀...ㅠ_ㅠ 피자가 너무 먹고 싶어요..ㅠㅠㅠㅠㅠ

 

구걸 구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이너컨츠님 외 4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