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재고관리 방법에 대해.... 의류쇼핑몰 운영중입니다.

2006.10.01 13:16

토이

조회수 13,968

댓글 7

현재 인터넷 의류쇼핑몰을 운영중입니다. 오픈마켓이 아닌 자체 쇼핑몰이구요.

규모가 어느정도 있어서 직원이 5명정도 되는데요.
재고관리가 정말 어렵네요.

혼자할때는 이런 고민이나 걱정이 필요가 없었는데요.
현재는 재고관리가 전혀 되지않고 있다보니
직원이 창고에 있는 상품을 집어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무조건 직원을 믿을수만도 없는 노릇이구요.

그래서 재고관리 프로그램등을 보고 있지만,
쇼핑몰에 특화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의류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은 현재 재고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궁금해서 이렇게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특징을 간단히 말씀을 드리자면요.
아래의 이유들 때문에 재고관리가 정말 어렵거든요.

1. 일단 상품의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약 700~1000여종)

2. 의류쇼핑몰의 특성상 상당히 자주 신상품이 들어오고(1주일에 약 100여종)
또 신상품의 주기가 아주 짧아서 계절이 바뀌게 되면 그 상품은 없어지게 됩니다.

3. 고객들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된 상품들을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여 동대문시장에서 상품 사입을 하여 다음날 가져옵니다. 수기로 작성하는 이유는 쇼핑몰의 상품 이름과
시장에서 통용되는 이름이 완전히 다르기때문입니다. 또한 거래하는 도매가게의 숫자도 약 50~70여곳 이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습니다.

4. 사입을 할때 시장에 상품이 항상 있는것이 아닙니다.
심할경우에는 열흘 이상 기다려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5. 가져온 다음날 상품을 전부 발송하면 좋겠지만, 여러가지 상품을 한꺼번에 주문하시는
고객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중 한가지 상품이 입고가 안되면 나머지 상품들은
그 상품이 입고되기 전까지 창고에 재고로 남아있어야 합니다.

6. 매입, 매출되는 상품이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기때문에
이 상품들에 대한 관리가 아주 어렵습니다.

제가 의류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재고관리가 가장 어려운것 같습니다.
규모가 작을때는 전혀 걱정이 안되던것이
규모가 커지고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재고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정말 많은것 같습니다.

의류쇼핑몰을 현재 운영중이신 분들은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텐데요.

같이 의견을 나눴으면 좋겠네요.

현실적으로는 재고관리 프로그램과 바코드 리더기 등을 구입하여서
재고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데요
좋은 프로그램이 어떤것이 있는지도 아직 모르겠네요.
좋은 프로그램에 대한 추천도 부탁드리구요.

재고관리 하고 계신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릴께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