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을 창출하기 위한 전체 광고비 비중에서 직접 광고비를 제외한 유입을 창출함으로서
전체적 관점에서 유입 광고비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그간 익숙했던 카페24 솔루션을 버리고 SEO프렌드리한 솔루션으로
쇼핑몰의 구축은 3개월의 시간이 넘게 들었습니다.
1단계 구조적인 측면에서 SEO 환경을 마련하는 작업, 2단계 검색엔진이 쇼핑몰을
크로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3단계 색인된 문서들이
고객의 선호 키워드의 쿼리에 상위에 랭킹되도록 하는 단계였습니다.
이런한 단계로 SEO작업을 하나씩 해나가는 과정은 조금 많은 인내를 요구하더군요
그냥 나만 열씸히 공부하고 밤새워 일하면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
끊임없이 네이버와 씨름 해야하는 과정이 더 스트레스 받은 일이었습니다.
새해 들어 이러한 노력이 핵심키워드들에 상위에 노출이 시작되면서 조금씩
보람을 느껴갑니다. 하지만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러한 작업이 ROI로서의 의미있는 숫자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하고
쫌쫌한 저변을 깔아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갈길은 아직 멀지만 그래도 조금은 자기 노력에대한 보람을 느끼며
오늘도 한걸음씩 전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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