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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이야기 9 : 이벤트

2010.04.23 00:00

wildwolf

조회수 1,959

댓글 10

이번 주제는 이벤트 입니다.

저의 주관은 가장 참진리는 이벤트가 없어도 고객이 열광할 수 있는 쇼핑몰이지만,
그렇다고 꿈만 먹고 살기엔 현실이 팍팍하니
이벤트와 같은 당장 적용 가능한 행동들도 언급해야 한다고 봅니다.

누구나 배고프면 뭔가 먹어야 하듯,
저도 언제나 기본만 이야기하며, 수익은 나 몰라라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

이벤트의 목적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역시나 매출의 증대! 이 한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을 늘리려고 시행하는 이벤트라 할지라도 결국은 장기적인 매출 증대를 위한 포석인 만큼
모든 이벤트의 최종 목적은? 매. 출. 증. 대. 이 한가지로 귀결되는 것이죠.

매출증대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 활용되는 이벤트는 그러나 때때로 많은 시행착오와 손해를
우리에게 안겨 주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해당 이벤트가 진행되며 발생하는 수 많은 변수에 대한 "예측불가능성" 때문입니다. ^^
더 쉬운 말로 하면 "경험부재" 라고 해야 할까요?

파는 물건의 종류에 따라, 쇼핑몰의 운영 방식에 따라, 시기에 따라, 규모에 따라, 각 각의 운영자가
진행하는 이벤트의 내용은 가지각색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마땅한 참고서가 없기에 자신의 확신과 계획만을 가지고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그 이벤트의 성공 가능성이 얼만큼 높을지 확신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 역시도 각각의 서로 다른 상황속에 있는 분들께 그 상황 마다 최적화된 이벤트에 대해
설명을 드릴 수 없어서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들을 경험을 토대로 간단히 정리해 드리려 합니다.

효과적인 이벤트에 대한 저의 개인적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쩌면 가격할인 이벤트가 가장 효과가 없다.

백화점은 매 특정 시기마다 할인행사를 합니다. 대형마트도 마찬가지고, 동네 옷가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는?
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도 할인행사를 하긴 합니다.
하지만, 쇼핑몰에서의 할인행사 라는건 이벤트 축에도 못끼는 일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제가 전에 쓴 글에서 "고객은 가격을 모른다" 라고 한 부분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공감을 해주셨는데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쇼핑몰에서는 싼 물건을 비싸게 팔아 이익을 크게 가져 갈 수도 있는 반면,
이러한 가격 할인 행사는 효과가 별로 없다는 얘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장 가격이 대동소이한 공산품의 경우, 뭐 핸드폰과 같은 메이커 제품이라든지, 제조업체의 공급가가 균일한 제품등은
가격할인을 해 보았자 소위 말하는 땡처리 상품이 아닌 이상은 할인율에 한계가 있습니다.

고객을 싼 가격때문에 우리쪽으로 유도할 만한 동기가 그만큼 약하다는 소리이죠.
또 그런 상품이 아닌, 시장 가격의 융통성이 높은 제품들의 경우, 예를 들어 수공예품 이라든지, 수제화, 개인의 창작품등과 같은 경우엔
그 할인된 가격이 고객에게 할인되었다는 인상을 심어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매니아나 해당 품목을 자주 구매하시는 분들은 "와 이거 많이 싸졌네"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더 많은 수를 차지하는 일반고객의 입장에서는 쇼핑몰에선 할인해서 판다고 하는데도 그걸 피부로 절실히 느끼진 못한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다른 무엇보다, 가격 할인만큼 쉽고, 또 아무나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없기에, 이 이벤트는 그만큼
더 큰 의미나 효과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철 지난 상품의 재고처리나 고객에게 서비스 차원에서 진행하는 할인 이벤트는
쇼핑몰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니 무조건 할인이벤트를 안하겠다는건 곤란합니다...^^

그리고 저 개인적으로는
할인은 정기 세일때만 하고,
고객에게 가격 할인 효과를 주고 싶다면, 할인 쿠폰을 별도로 발행하라고 권합니다.
대놓고 하는 할인 보다,
은근히 할인 쿠폰을 발급해 주고, 고객에게 별도로 문자등을 통해 통보하는 편이
진짜 할인 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해주어 더 구매욕구를 상승 시킨다고 봅니다.



2. 어쩌면 사은품 제공 이벤트가 매우 효과적이다.

가격 할인 이벤트까지 생각해 볼 정도라면,
사은품 이벤트에 투자를 하는 것도 무척 좋은 방법 이라고 봅니다.
물론, 이때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사은품 이벤트를 할것인가... 입니다.
객단가를 높이거나, 구매자수를 늘리기 위한 이벤트 이겠지만,
적게 주고 이익을 얻으려는 마음을 버리고,
고객이 정말 무엇을 사은품으로 받으면 좋아할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까지 수많은 사은품 이벤트가 다양한 곳에서 펼쳐져 왔기 때문에
요즘은 사은품 자체가 매력 갖추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 된것도 사실 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다양한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사은품을
준비하고 선택을 하도록 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어쨌든 사은품 이벤트는,
심심할 수 있는 쇼핑몰에 무엇을 가져다 놓느냐에 따라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도 해줄 수 있는 매력적인 이벤트라고 봅니다.

이와 연관된 이벤트로 제가 일하고 있는 제이드에는
댓글 이벤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제이드가 고객에게 자랑스럽게 공지하고 싶은 내용을 사은품과 함께
소개하고 고객의 반응도 살피는 이벤트 입니다.
생각보다 적은 투자로 많은 부분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www.e-jade.co.kr/board/board.html?code=yhjade_image10&page=1&stext=&ssubject=&shname=&scontent=&datekey=


3. 짧고 강한 이벤트가 효과적이다.

아무리 효과가 좋은 이벤트라도 오래 하면 별 재미가 없습니다. 자주 오는 단골 입장에서는 사이트가
식상해지고, 특별한 경우엔 신뢰도 마저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즉, 값이 떨어져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

이벤트를 많이 한다는 건 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선 고객을 배려한다는 명분을 들 수 있을지 모르지만,
어떤 고객님들 입장에선, "여긴 장사가 잘 안되나? 이렇게 이벤트를 많이 해도 남는게 꽤 있나보군."
등의 부정적인 생각들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겁니다.

조금씩 작게 그리고 자주 인심을 쓰는 사람은 친구들 사이에서 "인심 좋은 친구"로 기억되진 않습니다.
분명 자기돈 써가며 인심 쓰는건데도 그 정도의 대접은 못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가끔이지만 한턱 쓸때에 제대로 크게 쓰는 친구의 경우엔 그 반대로 " 그 친구는 주변사람에게 잘 베푸는 성격"으로 인식되어 집니다.

이벤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가격할인 행사나, 자잘한 이벤트는 그냥 이벤트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조용히 살짝 진행하세요... ^^
진짜 이벤트는 정말 맘 먹고 "제대로! 짧은 기간동안에! 강하게!" 진행하세요.
그런 이벤트가 효과 없다면 어떤 이벤트도 효과가 없다고 자신 합니다.. ^^

4. 무차별적 회원가입 이벤트는 세상에서 제일 쓸모 없는 짓이다.

이 점이야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생각 합니다. 처음 쇼핑몰을 오픈한 분들중 이런 이벤트를 진행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요,
절대, 절대, 절대 하지 마시길 권해 드립니다.

회원 가입 이벤트, 즉 회원 확보를 위해 돈을 쓰는 일은 온켓의 이금룡 같은 분이나 할 일이지
우리에게는 막말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짓이라고 강력히 주장합니다!!! (ㅡㅡ)/

경품 사이트나 협력 마케팅 사이트를 통해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하는 경우
그렇게 가입되는 대부분의 회원은 거의 대부분 충성도 0%, 이벤트 종료시 방문율 0%에 가까운
불량 회원이기 쉽습니다.
뭐 모든 사이트가 해당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우리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쇼핑몰의 경우엔 분명 그렇습니다.

일단 방문객도 적고 회원도 적으니 무슨 광고를 하고 싶어도, 메일이라도 보내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다.
많이 모으면 그런거라도 할 수 있지 않느냐 하실 지 모르겠지만,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자발적 관심이 부족한 이들을 모아 놓고서 얼굴도 마주 하지 않은 상태로
그러한 홍보 활동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오픈때 회원이 없는건 당연합니다.
그리고 회원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늘게 되어 있습니다.
회원의 숫자 보다는 그 회원의 질을 생각해 주세요.
쇼핑몰 오픈 초반이라면 회원 가입 이벤트 보다는, 판매 관련 이벤트를 더 많이 하고, 홍보해서
그 상품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이 사이트에 많이 들어오도록 하는데 더 노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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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해서
오프라인의 만남과 인간관계에 대해 중요치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쇼핑몰을 처음 오픈했다면,
당연히 제일 첫번째 고객은 주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나의 주변 사람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내 덕분에 편리하고 경제적인 쇼핑을 했다라는 소감을 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사업자로서의 첫번째 통과 관문 이라고 봅니다.

자신 있어야 합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을 첫번째 단골로 만들 자신!!!

그러면
구매를 부탁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최고의 구매처를 당당하게 소개해 주는 추천인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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