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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2015.11.04 19:48

에이이는에이씨

조회수 4,361

댓글 8

안녕하세요. 

종합광고대행사에 근무하고 있는 AE입니다.

 

혹여 자영업 관련하여 일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제가 보고 듣고 느낀 점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마케팅이란 단어는 지금은 보편화가 되어있지만

저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범위의 단어입니다.

 

보통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마케팅 4P입니다.

 

Product (상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Promotion (판매촉진)

 

위 4P가 마케팅의 근간이며 기본입니다.

 

즉, 우리 회사의 상품은 어떤가? 문제점은 없나? 가격은? 소비자에게 부담스럽지 않은가?

타사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가?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더 쉽고 빠르게 유통할 수 있을까?

그리고 바로 그 다음에 프로모션, 판매촉진입니다.

 

이 안에는 광고 및 홍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마케팅=광고&홍보=노출] 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조금 더 쓴소리를 해보자면 아이보스에 계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노출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십니다.

 

대행/견적 요청게시판은 제가 보기엔 노출용역게시판입니다.

- 키워드 ㅇㅇㅇ, ㅇㅇㅇ, ㅇㅇㅇ 가능하신 분

- 블로그 건바이건 가능하신분

 

그리고선 노출을 진행해 준 사람들에게

광고 효과가 없다, 광고 속았다 라며 말씀을 하십니다.

 

묻고싶습니다. 왜 그 광고를 하셨나요?

본인의 브랜드에 꼭 필요해서? 경쟁사들이 많이 하니깐?

 

제 생각엔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육교 앞 불법 현수막, 혹은 알바를 통한 전단지 배포,

그리고 가게 매출을 위한 이벤트, 가게 앞 자이언트 배너 및 입간판 등이 더욱 더

효과가 있었을 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노출이 중요하지 않다는게 아닙니다. 

 

노출이 소비자들의 구매 고려요인에 필수적으로 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단순 노출만으론 소비자들의 선택고려요인에 들어갈 뿐이지 구매결정요인이 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배달의민족 CF보면 참 주옥같은 대사가 나오죠. 

"전국 치킨집 48,030곳, 오늘 시킬 곳은 단 한 곳"

 

전국 치킨집 사장님들에게 경종을 울릴만한 대사죠.

전국에 약 5만개의 치킨집중에 오늘 시킬 곳은 단 한 곳입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준으로 치킨집을 선정할까요?

물론 치킨이 구매빈도와 가격에 있어서 저관여제품군에 속하긴 하지만 

오늘 시키는 치킨집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어서일겁니다.

 

전단지에 치킨이 맛있어보인다거나, 다른곳보다 저렴하다거나, 다른곳보다 양이 많다거나

특별한 소스가 있다거나, 처음본 곳이라 어떨지 한번 시켜보는 사람들 등등

 

사설이 너무 길었습니다.

 

노출, 물론 중요합니다. 일단 소비자들이 알아야 선택을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노출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왜 소비자들이 내 브랜드, 내 가게를 선택해야 하는지

그 메리트를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야 합니다.

 

다시 일하러 가봐야 해서.. 너무 급하게 끝맺음을 하네요.

 

 

이곳에서 도움을 요청하시는분들.. 노출도 중요하지만

타 경쟁사 대비 본인 브랜드의 어떠한 특장점을 노출할 것인지 신중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노출만큼 중요한 것 또한 차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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