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쇼핑몰 카페 블로그 및 기타 온라인 매체들을 처음 바라본 사업자들은
나도 과연 저렇게 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할때가 있을것입니다.
( 특히 여기 아이보스에 계신 사업자 여러분들은
자본때문에 마케팅 업무도 겸해야 하시는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합니다. )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냐하면
성공한 업체는 이미 노하우와 자본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퀄리티의 컨텐츠를
생산해내고 있는 경우가 많죠.
특히 세련됨을 필요로 하는 업종에서는 더욱 그렇한 차이가 심할것입니다.
감각이 있는 사업자분들이라면 필시 이러한 점을 느낄것입니다.
사진한장만 보더라도 퀄리티의 차이가 크죠.
여기에서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나는 실력도 없고 자본이 없어 .. (특히 자본)
경쟁업체는 저렇게 하고 있는데 나도 최소한 저정도는 해야 되는데
나는 안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할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 카페나 블로그나 쇼핑몰들의 과거의 모습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파워블로거 라고 하는 분들의 초창기 포스팅의 모습은 어쩌면 여러분들이 지금의 모습보다
더 촌스럽고 우스운 포스팅 이었을수도 있습니다.
글을 잘쓰고 브랜드 컨셉을 잘잡은 컨텐츠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카페운영자의
초창기의 문장들 역시 지금 보다는 촌스럽고 가다듬어 지지 않은
글들을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실력 이 많아서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여러분들보다 의지가 많아서 노력이 많아서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많아서 혹은 열정이 많아서
일수도 있습니다.
성공 했다고 하는 분들이
어떤식으로 발전해 갔는지 과거로 부터 지금까지 한번 더듬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 과정속에서 그분들의 의지 와 노력 확신 이외에 더 많은것들이 보이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말한 더 많은것이라는 것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그 발전 과정 속에서 시장의 판도가 변하기도 하고 업체의 점유율 과 인지도 역시 변해갔던
마케팅의 발자취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경쟁업체의 미래의 모습과 나의 미래를 또 그려보는 것이죠
경쟁사 시장조사 라는것은
그들의 현재의 모습만 보는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저에게 하는 말입니다.
제 생각에 동의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