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Rabboni
2017.11.21 19:01

솔직히 전 현업 마케터도 아니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위한 데이터 활용법? 거~~나한테 너무 어려운 이야기 아니야 라는 생각으로 강의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현장에서 일을 하진 않지만, 또 마케팅과 전혀 관계없는 일을 하는것도 아닌 어정쩡한 포지션에 있는 사람으로서 완전초보자 입장에서 어제 강의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좋았던점은 주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걸 어떻게 시각화를 해서 볼지에 대한  고민도 안해본 제가 , 어렵게 수집한 데이터를 어떤 상황과 목적에 맞게 시각화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를 다르게 해석할수도 있겠구나 하는 점을 알게 되었다는겁니다.

 

그냥 막연하게 직원이나 대행사에게 보고 받을때도 보통 막대그래프형이나 선형으로만 보고하더라도 그냥 많고 적음만 알면 오케이 했었는데, 어제 강의를 듣고 나니 좀더 다른방법으로 쇼잉 해주었다면 광고비 집행이라거나 타겟을 잡을때 좀더 효율적으로 했었겠구나 싶었어요.

실제로 매월 하는 월례회의때 매출보고 하는 ppt를 보면 직전월과 대비 금액이 작은데도 그래프상 엄청 차이가 나게 만드는 직원도 있고, 각자의 스타일이 있더라구요. 다음주쯤 직원회의때 배운 내용을 토대로 데이터를 왜곡하지 않고 쇼잉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겠습니다.

 

또 하나, 전 병원에서 일하는데 치료전후를 이미지로 보여줄수 없는 진료과목이라 비교수치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면 외부적인 마케팅 뿐만 아니라 원내에서 환자들 상담때도 요긴하게 사용할 자료를 만들수 있겠다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났습니다.^^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에서 비교그림과 함께 챠트들의 각각의 특성을 듣고나니 데이터수집,분석을 좀더 시각화 작업을 통해 잘 해두어야겠다 싶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많은걸 알려주시려고 목소리가 갈라지도록 열정을 쏟아주신 임지현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다른 관점으로 과연 이 강의가 현재 마케팅 종사자들에게 얼마만큼 효용성이 있을까 하고 뒤집어 생각해봤습니다.

저 같이 보고서를 받는 입장이라면 이렇게 보기좋게 정리해서 주면 너무나 좋겠지만, 그후엔 어쩌라고? 라는 의문이랄까요?

제가 마케터 입장에서 강의를 들었다면 아마  좀 다르게 느꼈을것 같습니다.

그래, 지금 내가 모아둔 중요한 데이터를 시각화 했어, 그걸 상사건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줬지.. 

그럼 그 다음은 뭘 해야하는데? 강의제목 처럼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문제해결 과정을 알려주는거 아니었어?

갖고 있는 데이터를 잘 분석해서 활용하면 이렇게까지 생각을 확장할수 있고, 마케팅 할때 이렇게나 많이 편리하고 도움이 될꺼야~~ 라는 방향제시가 부족했던거 같아요.

각각의 챠트의 특성대로 만들어보는거 대입해보는건 시간을 들여 해볼수도 있는데, 현업 마케터들이 과연 시간과 수강비를 투자하고 들어서 지금 내 직무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써먹을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은 남습니다.

조금 덜 예쁘지만 , 현재 보고하고 있는 데이터 쇼잉방법도 마케팅 성과에 큰 지장을 주지않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말이죠.

 

다음 강의가 진행된다면 수강하러 오는분들이 전문 마케터라는 전재하에 커리를 짜면 좀더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추운날씨에 좋은강의 해주신 강사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회사 홈페이지,블로그 등 통해 좀더 배우겠습니다.

 

댓글 0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abboni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