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조언부탁드려요] 웹앱에대한 UTM 추적방법

2017.01.04 23:51

bigiron

조회수 4,368

댓글 4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라서 선배님들께 고견을 얻고자 글남깁니다.

 

UTM Parameter로 유저에 대한 모든 경로를 추적하고 싶은 것인데요.

제가 일하는 회사는 현재 하이브리드 방식의 웹앱 Android와 iOS를 모두 개발한 상태이고 웹앱이기 때문에 앱 설치 후 앱에서 유입되는 사용자 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경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1. 웹 유입의 경우

랜딩페이지 -> 회원가입(페이스북으로도 가능) -> 특정 양식 제출1(이 양식까지 제출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양식 제출2 -> 유료회원 전환

 

2. Android 유입의 경우

랜딩페이지 -> 버튼클릭 -> 구글플레이 웹 이동 -> 구글플레이 앱 이동 -> 어플설치 -> 웹앱 랜딩페이지 진입 -> 웹앱에서 회원가입 -> 웹앱에서 특정 양식 제출 1 -> 웹앱에서 특정 양식 제출 2 -> 유료회원 전환

 

3. iOS 유입의 경우

랜딩페이지 -> 버튼클릭 -> 앱스토어 웹 이동 -> 앱스토어 앱 이동 -> 앱 설치 -> 웹앱 랜딩페이지 진입 -> 웹앱에서 회원가입 -> 웹앱에서 특정 양식 제출1 -> 웹앱에서특정양식 제출 2 -> 유료회원 전환

 

이에 대한 추적툴로 쓰고 있는 것은 Google Analytics, mixpanel 입니다.

제가 해보고 싶은 것은 모든 광고와 검색키워드에 대해서 UTM Parameter를 붙여서 구분하고 이를 최종 유료 회원 전환까지 가져오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개발자분들과 함께 굳이 다른 툴이나 플랫폼에 매번 들어가지 않고도 자체적으로 변수와 수치들을 가져올 수 있는 고유의 Data Dash Board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웹 유입의 경우에는 추적이 큰 문제가 없으나 몇가지 문제외 의심에 부딪혔습니다.

 

1.페이스북을 통한 회원가입 시 Utm parameter 유실 가능성(의심됨)

2.랜딩페이지에서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웹으로 이동시 Utm parameter 유실 가능성 or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앱으로 이동시 Utm parameter 유실가능성(의심됨)

3.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설치에 대한 Utm parameter 추적방법(모르겠음)

4.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설치 이후 앱 내 이동에 대한 Utm parameter 추적방법(유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우선 1번과 2번에 대해서는 실험을 해봐야 겠지만 혹시 확실한 답을 알고 계시다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지적해주셔도 됩니다.

 

3번의 경우에는 정말 영 모르겠는데요. 특히 iOS 설치 추적은 당최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콘솔에서도 확인할 방법을 모르겠고요. 구글플레이의 경우에는 개발자 콘솔에서 Utm parameter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모수가 너무 작아서 신뢰를 못하는 상황입니다.

 

4번도 마찬가지로 설치 후 앱에서의 이동을 어떻게 추적해야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해답을 알고 계신분은 댓글로 고견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D

GA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gusrud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