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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1번 게시글에서 uniquest님이 GA 및 GTM에 관해 질의한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2016.10.20 19:31

김종진

조회수 4,748

댓글 2

안녕하세요. 답변이 너무 길어서 댓글로는 보기가 힘들 것 같아 새 게시글 형식으로 답변을 드립니다. 

 

# 기존 질문 내용

실제 쇼핑몰에 GA, GTM 몇몇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쇼핑몰, 즉 전자상거래 기준입니다)

 

1. (이 질문은 아이보스에서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A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분별할 수 없기에 맞춤캠페인 등록해야 합니다. 아이보스 교육에서 기억이 나는 것은...

 

GA에서 캠페인 키워드:랜딩URL = 기본적으로 1:1매칭. 즉 키워드 하나의 2개 이상의 랜딩URL은 매칭하지 못한다  ==> 그런데 (2016년 7월에 변경된)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의 경우, 예전처럼 키워드:랜딩URL=1:1이 아니라 n:m이다. ==> 그래서 랜딩URL이 여러 개 설정된 네이버 키워드의 경우, GA로는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

 

덧붙여 이런 문제는 GTM으로 깔끔히 해결할 수 있다...로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키워드:랜딩URL 각각의 '매칭'마다 성과측정이 가능할까요?

 

2. 페이스북, 옐로아이디 메시지를 통한 쇼핑몰 유입의 경우, GA GTM으로는 페이스북, 옐로아이디를 통한 유입으로만 잡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 동시에 페이스북에서는 회사 홍보, 페이지 홍보가 시작됨.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메인페이지로 가정.

* 동일한 기간에 기존 플친 및 새로운 플친에게 2개의 옐로아이디 메시지 발송. 역시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내 특정페이지.

 

(1) 페북, 옐로아이디 모두 어떤 홍보 또는 메시지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착했는지 구별할 수 없다.

(2) 페북/옐로아이디에서의 개별 활동의 결과를 GA,GTM으로 측정하려면 ==> 현재로써는 개별활동의 시기가 서로 겹치지 않게 해야만 알 수 있다.

 

3. 마케터도 편하게 GA,GTM을 이용하려면? 

측정하려는 웬만한 항목을 우선 GA로 설정한 후, GTM에서 다시 편하게 관리...로 이해했습니다만... 이거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아니면 굳이 GA를 거치지 않고도 GTM설정으로만 로그분석이 가능한 것들이 많은 건가요? 

 

아주 단순하게 제가 이해하는 틀은...

- 네이버의 경우, 전세계적으로는 유명하지 않기에 키워드 검색과 일반 웹 검색을 구분해놓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알아서 "맞춤" 등록해야 한다.

- 구글이나 다른 글로벌 인지도가 있는 서비스의 경우, 이미 세분화된 서비스들을 GA,GTM이 준비해 놓았으니 그걸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4. 쇼핑몰 메인페이지에 2개의 (구매를 유도하는) 이미지를 배치시킨 후, 비교하려고 한다면 (일종의 A/B test) ==> GA 맞춤캠페인 설정이 필요한 것인가요?

 

5. 간단한 cohort 분석이 GTM에서도 가능한가요? 아니면 GTM은 기본적으로 태그만 관리하는 것이므로 GA에서 세팅을 해야 하나요?

 

궁금합니다.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편한 밤 보내세요~

 

 

# 답변 내용

uniquest님 안녕하세요. 배우신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려고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다만 제가 강의 시간에 알려 드린 내용과 다르게 이해하고 계신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 군데군데 눈에 띄어 이에 대해 좀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위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에 앞서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구글 태그관리자(GTM)란 툴의 기능과 상호 관계를 간략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GA)는 웹사이트 방문자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고서 형식으로 보여주는 웹분석 툴입니다. 사용자는 GA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활동이나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 

 

방문자에 관한 데이터는 GA계정을 만들 때 발급되는 추적코드(GATC/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통해서 수집합니다. 흔히 기본 스크립트 또는 태그라고 부르는 GATC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심어 놓으면 특정한 페이지가 조회/로드될 때마다 이 태그가 실행되면서 방문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GA 서버로 보냅니다. 

 

하지만 GATC가 모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상품 결제와 관련한 전자상거래 정보(구매상품, 수량, 총구매액 등)나 자료/소개서 다운로드 버튼, 모바일 전화연결 버튼, 상담신청 버튼과 같이 행동유도버튼(CTA, 콜투액션)을 클릭하는 행위의 관한 데이터를 수집(이벤트 추적 설정이라고 함)하고자 하는 경우 별도의 태깅(웹사이트 소스 코드에 태그를 추가)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2) 한편 구글 태그관리자(GTM, 참조글: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621/ )는 앞에서 설명한 구글 추적코드를 포함하여 애드워즈 리마케팅/전환 스크립트 네이버 공통/전환 스크립트, 페이스북 픽셀 등 다양한 태그를 한 곳(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컨테이너 태그라고 하는 기본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한 번만 추가하면 이후부터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소스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태그를 관리(추가/삭제/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개발지식이 부족한 마케터가 개발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개발자는 개발자대로 손쉽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은 또한 GA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고자 할 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이벤트 추적 등은 태그관리자 툴을 사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것은 GTM은 그 자체로 분석툴이 아니며 GA 활용에 있어 보완재의 역할을 할뿐 대체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서두가 다소 길었는데요, 이제 문의 사항에 대해 하나씩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질문을 반복해서 표시합니다.)   


질문1) GA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분별할 수 없기에 맞춤캠페인 등록해야 합니다. 아이보스 교육에서 기억이 나는 것은...

 

GA에서 캠페인 키워드:랜딩URL = 기본적으로 1:1매칭. 즉 키워드 하나의 2개 이상의 랜딩URL은 매칭하지 못한다  ==> 그런데 (2016년 7월에 변경된)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의 경우, 예전처럼 키워드:랜딩URL=1:1이 아니라 n:m이다. ==> 그래서 랜딩URL이 여러 개 설정된 네이버 키워드의 경우, GA로는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

 

덧붙여 이런 문제는 GTM으로 깔끔히 해결할 수 있다...로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키워드:랜딩URL 각각의 '매칭'마다 성과측정이 가능할까요? 

 

답변1) 말씀하신대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키워드광고에 의한 유입과 자연검색 유입(사이트/웹문서 유입)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맞춤 캠페인 설정(참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421/ )이라는 별도 작업을 통해 유입채널을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캠페인 설정의 핵심은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연결url)에 캠페인 정보를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지난 7월 네이버 키워드광고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키워드별로 연결url을 지정하였으나 이제는 다양한 키워드를 포함하는 한 개의 그룹에 하나의 연결url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키워드별 성과를 분석하려면 각각의 키워드에 매칭되는 고유한 캠페인 설정값을 사용해야 하나 (키워드별로 각각의 연결url을 사용해야 가능) 변경된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키워드에 한 개의 url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수강자분이 질의에서 제기한 문제인데요, 키워드 등록시 대량등록 템플릿을 사용하면 키워드별 연결url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방식으로 캠페인 설정을 하면 됩니다. 

  

물론 GTM을 통해 캠페인 설정을 할 수도 있다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GTM강의 후 보내드린 컨테이너 태그(json 파일)에 해당 세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음... 간략하게 설명한다 하더라도 A4 용지로 최소 5페이지 이상의 설명을 필요로 하는 내용이라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해당 내용을 정리해서 이 곳 게시판에 올리도록 할 예정입니다. 

 

 

질문2) 페이스북, 옐로아이디 메시지를 통한 쇼핑몰 유입의 경우, GA GTM으로는 페이스북, 옐로아이디를 통한 유입으로만 잡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 동시에 페이스북에서는 회사 홍보, 페이지 홍보가 시작됨.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메인페이지로 가정.

* 동일한 기간에 기존 플친 및 새로운 플친에게 2개의 옐로아이디 메시지 발송. 역시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내 특정페이지.

 

(1) 페북, 옐로아이디 모두 어떤 홍보 또는 메시지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착했는지 구별할 수 없다.

(2) 페북/옐로아이디에서의 개별 활동의 결과를 GA,GTM으로 측정하려면 ==> 현재로써는 개별활동의 시기가 서로 겹치지 않게 해야만 알 수 있다.

 

답변2) 서두에 GA와 GTM을 비교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GTM은 태그 실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만 사용됩니다. 특정한 방문이 어떤 경로/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건 GA 보고서에서 하는 것이며 GTM하고는 무관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옐로아이디 광고를 통한 웹사이트 유입을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 1번에서 설명드린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하면 됩니다. 캠페인 설정이 없다면 페이스북 유입은 소스/매체가 facebook.com/referral, 옐로아이디 유입의 경우는 direct/(none)으로 표시되며 어떤 컨텐츠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캠페인 설정을 하면 컨텐츠 내용이나 세부적인 출처(페이지내 일반게시물 vs 광고게시물) 등을 지정하여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질문3) 마케터도 편하게 GA,GTM을 이용하려면? 

측정하려는 웬만한 항목을 우선 GA로 설정한 후, GTM에서 다시 편하게 관리...로 이해했습니다만... 이거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아니면 굳이 GA를 거치지 않고도 GTM설정으로만 로그분석이 가능한 것들이 많은 건가요? 

 

아주 단순하게 제가 이해하는 틀은...

- 네이버의 경우, 전세계적으로는 유명하지 않기에 키워드 검색과 일반 웹 검색을 구분해놓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알아서 "맞춤" 등록해야 한다.

- 구글이나 다른 글로벌 인지도가 있는 서비스의 경우, 이미 세분화된 서비스들을 GA,GTM이 준비해 놓았으니 그걸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답변3) 위와 같은 맥락인데요 구글 태그관리자만으로 가능한 로그분석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웹사이트에 기본 스크립트(GATC)를 심어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고 또 전자상거래, 이벤트,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 가상페이지 등의 고급(?)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각각의 방식에 부합하도록 추가로 스크립트를 심어야 하는데 이 때 "GTM을 활용하면 이를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질문4)  쇼핑몰 메인페이지에 2개의 (구매를 유도하는) 이미지를 배치시킨 후, 비교하려고 한다면 (일종의 A/B test) ==> GA 맞춤캠페인 설정이 필요한 것인가요?

 

답변4) 아마도 메인배너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쇼핑몰 배너 이미지에 이벤트 추적 설정(참조: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537/ )을 하면 각 이미지를 클릭한 후에 성과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맞춤 캠페인 설정을 하면 이벤트 설정과 마찬가지로 성과를 구분해서 파악할 수는 있으나, 캠페인이 달라지면서 새로운 세션이 생성되고 기존 유입출처 정보가 소실되는 등 데이터가 왜곡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질문5) 간단한 cohort 분석이 GTM에서도 가능한가요? 아니면 GTM은 기본적으로 태그만 관리하는 것이므로 GA에서 세팅을 해야 하나요? 

 

답변5) 언급하신대로 GTM 분석툴이 아닌 태그관리 툴에 해당합니다. cohort(동일집단) 분석 내용은 GA 잠재고객 > 동일 집단 분석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며 별도 세팅은 필요 없습니다.    

 

GA/GTM을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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