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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GTM - 네이버 키워드광고 등등 몇몇 질문 올립니다!

2016.10.18 01:13

uniquest

조회수 2,317

댓글 1

실제 쇼핑몰에 GA, GTM 몇몇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쇼핑몰, 즉 전자상거래 기준입니다)

 

1. (이 질문은 아이보스에서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A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분별할 수 없기에 맞춤캠페인 등록해야 합니다. 아이보스 교육에서 기억이 나는 것은...

 

GA에서 캠페인 키워드:랜딩URL = 기본적으로 1:1매칭. 즉 키워드 하나의 2개 이상의 랜딩URL은 매칭하지 못한다  ==> 그런데 (2016년 7월에 변경된)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의 경우, 예전처럼 키워드:랜딩URL=1:1이 아니라 n:m이다. ==> 그래서 랜딩URL이 여러 개 설정된 네이버 키워드의 경우, GA로는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

 

덧붙여 이런 문제는 GTM으로 깔끔히 해결할 수 있다...로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키워드:랜딩URL 각각의 '매칭'마다 성과측정이 가능할까요?

 

2. 페이스북, 옐로아이디 메시지를 통한 쇼핑몰 유입의 경우, GA GTM으로는 페이스북, 옐로아이디를 통한 유입으로만 잡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 동시에 페이스북에서는 회사 홍보, 페이지 홍보가 시작됨.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메인페이지로 가정.

* 동일한 기간에 기존 플친 및 새로운 플친에게 2개의 옐로아이디 메시지 발송. 역시 랜딩페이지는 둘 다 쇼핑몰 내 특정페이지.

 

(1) 페북, 옐로아이디 모두 어떤 홍보 또는 메시지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착했는지 구별할 수 없다.

(2) 페북/옐로아이디에서의 개별 활동의 결과를 GA,GTM으로 측정하려면 ==> 현재로써는 개별활동의 시기가 서로 겹치지 않게 해야만 알 수 있다.

 

3. 마케터도 편하게 GA,GTM을 이용하려면? 

측정하려는 웬만한 항목을 우선 GA로 설정한 후, GTM에서 다시 편하게 관리...로 이해했습니다만... 이거 맞게 이해한 것인가요? 아니면 굳이 GA를 거치지 않고도 GTM설정으로만 로그분석이 가능한 것들이 많은 건가요? 

 

아주 단순하게 제가 이해하는 틀은...

- 네이버의 경우, 전세계적으로는 유명하지 않기에 키워드 검색과 일반 웹 검색을 구분해놓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알아서 "맞춤" 등록해야 한다.

- 구글이나 다른 글로벌 인지도가 있는 서비스의 경우, 이미 세분화된 서비스들을 GA,GTM이 준비해 놓았으니 그걸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4. 쇼핑몰 메인페이지에 2개의 (구매를 유도하는) 이미지를 배치시킨 후, 비교하려고 한다면 (일종의 A/B test) ==> GA 맞춤캠페인 설정이 필요한 것인가요?

 

5. 간단한 cohort 분석이 GTM에서도 가능한가요? 아니면 GTM은 기본적으로 태그만 관리하는 것이므로 GA에서 세팅을 해야 하나요?

 

궁금합니다.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편한 밤 보내세요~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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