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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14. 한국 이커머스의 역사와 미래

2018.08.25 00:48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10,203

댓글 16

사실 이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망설여집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의
역사와 주요 변화는
제가 감히 다루기에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저는 어떠한 전문지식이나 학사적
연구를 진행해본 적도 없는 흔한 
온라인 MD 출신의 블로거라 
더욱더 부끄럽고 다루기가 무거운 주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제 자신이 쌓고 공부해온 지식과
경험에 대한 중간점검 겸 메모의 
역할을 위해서입니다.
그러니 부끄럽고 부족한 부분 
잘못 기재되어있는
오류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양해와 
적극적인 지적을 부탁드립니다. 



1.1996년 최초의 대한민국 온라인 쇼핑몰 
    '인터파크' 오픈하다

-1996년을 즈음하여 PC통신과는
차별화된인터넷이라는 용어가 조금씩 
대중화 되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도 이커머스라는 개념이 시작됩니다.
인터파크를 필두로 롯데닷컴,신세계쇼핑 등
벤처기업과 대기업 종합몰 중심의 
초기 이커머스 시장이 형성됩니다.



2.1999년 옥션과 지마켓 오픈마켓 시대를 열다

-1999년 오픈한 1세대 오픈마켓 옥션은
최초로 '경매'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많은 주목을 받게됩니다. 
-그 뒤를 이어 2,000년 오픈된 
지마켓은 동대문에서 공급되는 의류를
중심으로 패션카테고리를 활성화하여
차별화에 성공합니다

*중요 이슈
1999년 전후 정부주도의 국민PC보급과
초고속 인터넷망 확산으로 이커머스의
인프라는 급속도로 성장하게됩니다. 



3.2000년대 초반 웹 2.0의 보급 
    소호몰의 시대를 열다

-요즘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단어인
   웹 2.0은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개념인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인터넷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2000년대 초반을 기점으로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 등
  사용자가 직접 편집하고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웹 2.0기반의 서비스들의 
  대거 선보이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소호몰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카페24와 고도몰 메이크샵 등의 솔루션 
  서비스들도 또한 
  이 시기에 등장하게 됩니다.   
  독립형 쇼핑몰 구축보다
  훨씬 쉽고 간단한 이런 임대형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의 도입으로 소호쇼핑몰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스타일난다,립합,
  제이브로스 등의 1세대 
  쇼핑몰들이 대거 등장한 시기입니다.

*중요 이슈
디지털카메라가 이 시기를 기점으로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저해상의 단순 제품 사진을 
전시하는 정도였던 '상세페이지'가 
컨텐츠화 되기 시작합니다.
'피팅컷'과 '피팅모델'이라는 개념이 이 시기부터
적극적으로 도입됩니다 이전까지 패션상품은 
대부분 마네킹컷으로 판매 되었습니다.
또한 디카의 보급으로 개인사업자의 쇼핑몰 창업이
매우 손쉬워 졌습니다. 



4.2001년 위즈위드 '구매대행'시대를 열다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인 월드와이드
  라는 강점을 잘살려서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해외브랜드들을 전문적으로 
  소싱하는 국내 최초의 구매대행 사이트
   위즈위드가 오픈됩니다
-뒤이어 엔조이뉴욕과 아이하우스 등
  후발 주자들이 뛰어들어 구매대행 쇼핑몰
  시장은 2000년대 후반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그러나 특정 MD들이 소싱해온 한정된 
  아이템과 비싼가격등으로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는 결국 구매대행을 넘어 
   '해외직구' 라는 새로운 소비개념으로 
   이어집니다 

5.2005년 네이버 '지식쇼핑'서비스로 
    가격비교검색의 시대를 열다

-온라인  MD라면 누구에게나 애증의 존재
  일수밖에 없는 네이버 지식쇼핑이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사실 이미 2000년 다나와에서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 네이버는
  가격비교 서비스에서는 후발주자 였습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플랫폼'입니다. 이미 2005년
  포털사이트 경쟁에서 절대우위를 점하기 시작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식쇼핑은 이용자수와 
   범용성에서 다나와 와는 차원이 다른 
   영향력을 보입니다.
-디카,컴퓨터 등 한정된 카테고리에 국한된
  다나와였지만 네이버 지식쇼핑은 카테고리에 
  국한받지않는 전방위적 가격비교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중요이슈
-2005년경을 전후로 네이버,다음의
양강구도에서 네이버의 단독선두체제가
공고화 됩니다. 우리나라 이커머스의
네이버 과의존 현상의 시발점이 된
시기입니다. 
-네이버의 독과점은 '플랫폼' 비지니스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입니다.


6.2008년 11번가의 출범 오픈마켓
    3강체계 시작되다. 

-최초의 오픈마켓이었던 인터파크는
  사실상 이시기에 이미 옥션과 지마켓의
   경쟁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지마켓과 옥션이 각각 치열한 1,2위 다툼을
  하던 오픈마켓 시장에 SK 플래닛의
   11번가가 야심찬 도전장을 던집니다.
-이미 과포화 상태로 분석되던 오픈마켓 
  시장에 도전한 11번가는 대부분의 예상을 깨고
  후발주자라는 위치에도 불구 
  지금 현재 오픈마켓 3사중 1위의 자리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중요이슈 
이시기를 즈음으로 유통의
패러다임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오프라인 유통의 성장율이 둔화되는 한편
온라인 유통의 성장율은 급속도로 신장하는것에
많은 기업들이 이커머스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체적인 온라인 유통시스템 구축을 
시작하게 됩니다. 


7.2010년 소셜커머스 시대 시작되다

-2010년 티몬을 시작으로 위메프,쿠팡을 비롯
  수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등장합니다.
-물론 현재 빅3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었죠.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는 미국의 그것과는
  달리 공유를 통한 가격할인이 아닌
  '딜'이라는 독특한 형태의 판매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중요이슈
2009년 아이폰이 한국에 상륙한 이후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된 시기가
2010년 입니다. 웹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공유되던 컨텐츠들이 본격적으로 
모바일로 플랫폼이 이동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싸이월드가 급속도로 몰락하고
페이스북이 광범위하게 보급되기 시작합니다.


8.2014년 네이버 샵엔으로 이커머스에 
   직접 진출하다

-지식쇼핑으로 이커머스의 절대적인 허브역할을
  누리고 있던 네이버에서 새로운 형태의 
  쇼핑플랫폼인 샵엔을 런칭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이익창출은 판매수수료를
  바탕으로 이뤄지지만 샵엔은 이상하게도 
  결제수수료 (약 3%대)를 제외한 어떠한 수수료도
  판매자에게 부과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이런 괴이한 형태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샵엔이 얼마 못가 망할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나 샵엔은 오늘날 스마트스토어 그리고 네이버 
  윈도라는 채널로 1인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가장 손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노렸던것은 판매수수료가 아니라 
  플랫폼 장악이었던 것이죠. 더구나 네이버페이의
  성공적인 보급으로 스마트스토어의 독주는 
  앞으로도 계속될것으로 보입니다.


*중요이슈
인터넷과 이커머스시장을 거의 최초로
대한민국에서 도입시켰고 사용했던 
선두세대였던 386세대가 2010년도에
접어들면서 586이 되는
세대교체를 겪고 이들의 은퇴후 
창업아이템으로 온라인쇼핑몰이 각광받게 됩니다.
즉 네이버는 앞으로 개인사업자의 이커머스
진출이 더욱 활성화되고 기존의 20,30 젊은세대
뿐만이 아니라 40대이상의 중 장년층에게도
온라인쇼핑이 더욱 활성화 될것을 내다보고
접근성과 수수료 부담을 낮춘 스마트스토어
라는 서비스로 온라인 소상공인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9.2015년 핀테크의 도입과 로켓배송의 런칭

-2015년을 전후로 페이코,네이버페이,삼성페이
 등의 핀테크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2018년 현재 너무나 생활속에
 자연스럽게 정착되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이라는 자체 물류,자체배송
  서비스를 도입하여 생필품은 '마트'에서 구매한다
  라는 패러다임을 바꾸고 가격경쟁에서 
  배송경쟁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결제절차의 간소화
  빠르고 정확한 배송서비스 라는 화두를 가지고
  가격 일변도의 경쟁구도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중요이슈
2015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쇼핑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종합몰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는
자채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기 시작하고
백화점 종합몰이 소셜커머스의 '딜'형태의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차용하여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일반상품 구좌보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딜'방식의 상품노출이 훨씬 판매전환율이 
높기때문입니다



10.2016~현재 SNS 마켓의 발전과 
     앱커머스의 성장


-블로그 마켓이 활성화되면서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합니다
-단순한 쇼핑이 아닌 워너비로 삼고싶은 타인의
  생활과 경험 그 자체를 소비하고 싶은 욕구의 확산
   이 불러일으킨 변화라고 할수있습니다.
-정보와 상품의 과잉으로 선택마비를 겪고있는
  소비자를 위한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자연스럽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기반의 가격비교검색에서 자유로운
  SNS 마켓과 앱커머스등의 폐쇄몰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중이구요.
-별도의 사업자 없이도 이커머스에 뛰어들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결제서비스의 도입으로 
  이커머스 시장은 점점 다양화 세분화 되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요이슈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사실상 대한민국 유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황이 되어 대부분의 마케팅과 이벤트 프로모션은
 모바일 쇼핑을 기준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1인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무섭게 증가함으로써 광고미디어의 매체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와,당일배송 서비스는 이제 거의
  고착화 되어 결제와 배송의 서비스 수준이 낙후된
  쇼핑몰은 점점 고객이탈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 이커머스의 미래는?

제가 예측이라는 것을 감히 해볼
능력은 안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조심스럽게 다가올 미래의 변화를
이야기 해보자면 아래와 같을것으로 생각합니다.




1.네이버 지식쇼핑의 독과점 체제 종결
->단시간에 벌어질 변화는 아니겠지만
네이버 지식쇼핑 최저가라는 개념의 존재는
온라인 MD와 판매자 모두에게 참 골치아픈
존재입니다. 결국 모든 온라인 MD는 최저가를 
요구하고 그로인해 점점 제살파먹기 식으로 
출혈경쟁을 지속함으로써 판매자와 판매채널 모두
이익률이 악화되는 악순환속에 자구책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전에 말씀드린 SNS마켓과 앱커머스 그리고
폐쇄몰등이 활성화되는 이유 또한 네이버 지식쇼핑의 
가격 비교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어 네이버 지식쇼핑을
벗어난 자생적인 생태계가 구축될것인지
혹은 네이버 지식쇼핑이 SNS마켓과 앱커머스까지
지배하에 두게 될것인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현재로서는 지식쇼핑 의존도가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방향으로 가고있습니다.


2.주니어 시장과 시니어 시장의 확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결제시스템의 간소화로
이커머스 이용연령폭이 대폭 확대될것입니다.
주니어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전문 쇼핑몰이
대거 등장할것으로 예측됩니다.

3.인플루언서 마켓의 확장과 정립
->SNS를 중심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켓이
성장함에 따라 양적인 팽창후 질적인 성장이
중요한 이슈가 될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수많은 상품과 쇼핑몰에서 가장
최적화된 결과물을 제공화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큐레이션 쇼핑몰과 서비스가 
성장할것입니다.

4.웹 3.0 시대의 돌입
->시멘틱 웹을 기반으로한 웹 3.0시대가 
다가오면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한 이커머스
생태계가 구축될것으로 예상됩니다.
B2B 거래에 있어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증가 할 것이고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가 데이터화 되어
온라인 상에서 제공될것입니다.

5.1인 쇼핑몰의 확장 
->네이버쇼핑이 2015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네이버 윈도 서비스는 별도의 컨텐츠 없이도
휴대폰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지고있는 상품을
판매 할 수 있게끔 간소하고 간편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별도의 사업자 없이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게끔 지원하는 
여러 서비스와 플러그인이 보급되면서 
기업형 쇼핑몰이 아닌 SNS 형태의 1인 쇼핑몰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6.허물어지는 국가간 장벽
->해외직구 및 역직구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측됩니다. 아마존은 이미 지난 90달러 이상
구매시 한국 고객들에게 '무료배송' 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슈화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이러한 파격서비스를 
한국 고객들의 쇼핑 취향과 선호도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한국에 직접 
자체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진출하려는
속셈이 아닌가 하는 예측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어쨋건간에 기술의 발달로 인한 실시간 번역프로그램의 
도입으로 쇼핑몰간 언어와 결제의 장벽은 
갈수록 더 허물어 질것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 상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역직구'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것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의
대략적인 역사와 중요한 이슈들
그에 따른 변화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길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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