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키워드 추출 및 전략적인 입찰 방법

by. Daniels

2017. 10. 10·추천 15·댓글 8·읽음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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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상품을 판매해도 고객마다 검색하는 키워드는 다양합니다. 정보의 검색의 목적이 큰 포털 사이트와 달리 오픈마켓의 검색은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직접 검색하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와는 다른 키워드 입찰이 중요합니다. 

 

오픈마켓에서 키워드 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광고센터 활용 및 광고 상품 노출영역 등 광고 전반 적인 내용은 각 사이트 광고센터 매뉴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11ST - 판매자광고센터 > 광고가이드

* G마켓 - esm접속 > 광고 / 부가서비스 > 지마켓 광고 관리 > 광고가이드

* 옥션 - esm접속 > 광고 / 부가서비스 > 옥션 광고 관리 > 광고이용안내

 

 

1. 각 사이트 통합검색

 

오픈마켓 각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한 키워드가 포함된 연관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 G마켓

 

 

* 옥션 

 

 

* 11ST

 

 

 

2. 각 사이트 광고센터

 

각 사이트의 광고센터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한 키워드가 포함된 연관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 G마켓

 

 

* 옥션

 

 

* 11ST

 

 

 

3. 각 사이트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도구를 이용 하여 키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G마켓 & 옥션

G마켓과 옥션은 ebay 광고센터 > 키워드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 및 인기 키워드, 급상승 키워드, 시즌 별 키워드)

 

 

 

* 11ST

11ST는 판매자광고센터 > 키워드센터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1ST HOT클릭 광고신청에서 키워드 및 시즌 키워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띄어쓰기 키워드 입찰

 

각 오픈마켓 통합검색창에 띄어쓰기로 된 키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같은 의미의 키워드여도 붙여쓰기와 띄어쓰기의 키워드 검색 값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띄어쓰기 키워드의 조회수가 많지만 입찰 경쟁이 없는 키워드가 있을 수 있고, 띄어쓰기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되어 있지만 조회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G마켓 - 빅사이즈원피스 / 빅사이즈 원피스 

같은 의미의 키워드여도 붙여쓰기와 띄어쓰기의 키워드 검색 값이 다릅니다. 

 

 

 

 

 

* 옥션 - 빅사이즈원피스 / 빅사이즈 원피스

 

 

 

 

* 11ST

11ST는 띄어쓰기와 붙여쓰기를 동일한 키워드로 인식합니다. 

 

 

5. 이음 동의어 키워드 입찰

 

같은 의미의 키워드지만 여러 의미로 불리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때 G마켓, 옥션, 11ST의 이음 동의어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센터에서 확인 후 입찰해야 합니다.

 

 

* G마켓 - 디퓨저 / 디퓨져

 

 

 

* 옥션 - 디퓨저 / 디퓨져

 

 

 

* 11ST - 디퓨저 / 디퓨져

11ST는 이음 동의어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메인 키워드와 틈새 키워드 입찰

 

슬리퍼 상품으로 예를 들면 실제로 밖에서 싣는 슬리퍼도 있지만 거실에서 싣는 슬리퍼도 있습니다. 이처럼 각 상품에 맞게 직관적인 키워드인 메인 키워드와 틈새 키워드를 파악 후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11ST - 슬리퍼 / 거실화 / 실내슬리퍼 / 거실슬리퍼

 

 

 

 

 

 

 

 

 

 

* G마켓 & 옥션 키워드 확장

 

 

 

 

7. 11ST 주간 광고 전략

11ST는 G마켓과 옥션과는 달리 주간 광고가 있습니다. 주간 광고는 키워드 입찰 시 1주일동안 1위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일간 광고 1위의 실제 노출 순위는 2위 입니다.

 

 

수면바지의 모바일 1위 금액은 1주 1,000원으로 일간 1위로 매일 입찰 시 1주 2,100원으로 일간 광고보다 저렴하게 모바일 1위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기모레깅스는 주간 금액과 일간 1위 금액이 같지만 실제 노출 순위는 주간 광고가 1위에 노출 되기 때문에 주간 광고 입찰이 유리합니다.

 

11ST 주간 광고는 무조건 1위를 고수하는 회사도 있고, 예산에 따라 입찰하는 회사가 있는 등 각 회사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물론 무조건 1위에 입찰하면 그만큼 클릭율은 높지만 비용면에서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각 회사의 상황과 예산에 맞게 노출영역과 키워드를 분석하여 전략적인 광고 운영을 해야 합니다.

 

 

8. 11ST 키워드 입찰을 위한 상품명 선택

각 상품의 입찰 시 키워드 선택이 중요한 것은 모두가 아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남녀 바지 종류는 같고 사이즈는 다른 상품의 경우 남자바지/남성바지/여성바지/여자바지로 입찰을 하실 경우 11ST는 반드시 상품명에 입찰하려고 하는 키워드가 있어야 입찰이 가능합니다.

 

 

 

 

9. CPC 광고 전환 매출액

오픈마켓 3사의 CPC 광고를 진행하시는 경우 전환 매출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G마켓 & 옥션 파워클릭 광고 전환 매출액

 

 

* 11ST HOT클릭 광고 전환 매출액

 

 

같은 대표 키워드여도 오픈마켓별로 광고 영역, 이음동의어 등이 다르기 떄문에 전략적인 입찰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길만의 알아두면 좋은 오픈마켓 실전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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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s이길만 Main-road 대표

MPGIO E-biz 태블릿PC, 블랙박스 MD
11st 광고사업그룹 플랫폼광고팀
각 카테고리별 오픈마켓, 스토어팜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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