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본격적인 패션 회사가 되려는 거야?

by. 김소희트렌드랩

2017. 09. 14·추천 10·댓글 7·읽음 472

목록 보기
칼럼 구독하기
top

AMAZON TRIES TO BE A FASHION COMPANY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이에요…라고 말하고 싶지만 상쾌하지 못한 아침이네요. 어제 밤에 운동하고 몸무게를 쟀는데..허걱…1KG이 늘어난 거에요. 뭘 더 먹지도 않고, 운동을 덜한 것도 아닌데..혹 근육만 고스란히 1KG 늘었을까요? 그럼 완전 따봉인데 말이죠.

 

오늘은 말이죠. 아마존이 드뎌 우리 패션기업들에게 도전장을 내걸었네요. 이제 아주 그냥 본격적으로 해보잔 얘긴 것 같습니다. 뭔소리냐면요. 아마존이 온라인 H&M급의 브랜드를 출시한거 있죠. 이름하여 ‘FIND’! 음.. 이름은 쬠 촌스럽쥬? 브랜드 이름인 ‘찾기’라니…. 암튼 뭔 브랜든지 한번 알아보자구요.

 

 

1. 일단 어지러운 아마존 PB부터 정리해봅시당

 

현재 아마존 PB수는 늘어만가고 있어요. 대부분은 이마트는 No Brand, 롯데마트는 Only Price, 코스트코의 경우는 Kirkland.. 뭐 이런 식으로 하나의 상표로 전 제품에 PB 브랜드를 통일하는 게 보통인데요. 아마존은 제각각이에요. 그나마 아래처럼 Amazon이란 단어가 붙은 건 아마존 PB구나 하고 알 수 있어요. 나머지 브랜드는 아마존 껀지 아닌지 일반인들이 알 수가 없죠. 몇개 볼까요?

 

Amazon Elements : 아기물티슈, 비타민 요런거 팔아요

Amazon Basic : 전자소품, USP코드, 사무용방석 요런애들?

Amazon Essentials : 가장 기본의류를 팔아요. 폴로티, 반팔티, 치노바지, 팬티 등등. 요게 의류 중 넘버원. 패션이라고 할 수는 없는 일용품으로서의 의복이에요.

Amazon Pinzon : 침대시트, 목욕수건

Happy Belly : 뭘까요? ㅋㅋ 행복한 배? ㅋㅋㅋ 건강스넥 브랜드

Lark & Ro : 여성복 브랜드. 기본이 많고, 원피스가 젤 잘팔려요.

Scout & Ro : 이건 Amazon Essential 제품의 아동버전요. 패션 PB 중 에센셜 다음으로 어마 팔려요. 올 한해성장률이 500% 넘음

Buttoned Down : 버튼다운 셔츠만 팔아요.

 

아마존이 패션브랜드 이름을 정할 때 Amazon이란 말을 넣지 않는 건 얘네들 전략이에요. Amazon이라고 붙어있으면… 왠지 디자인이 개구려보이잖아요… 사실 숨기는게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죠.

 

얘네들의 실적을 보자면요. 여기 Tech Crunch에서 올상반기에 함 싹 정리해 논 도표가 있답니다.

 

상반기 실적 순위와, PB 총 매출 중 카테고리별 점유율이에요. 가장 돈되는 건 가전, 즉 Amazon Basic! 2위를 차지한 CPG는 비내구재상품을 뜻해요. Consumer Package Goods라고 쓰는데, 과자, 음료, 화장품등. 즉 Amazon Elements 같은 애들이죠. 

 

아동복과 여성복 Lark & Ro의 성장률이 두드러지죠? 저기 Franklin and Freeman은 남성 신사화에요

 

 

2. 아마존의 숨겨진 야심, 우리도 잠옷말고 ‘패션’이 하고파 

 

아마존 PB들의 성장이 무섭긴 한데요. 그래도 패션영역에선 좀 아직 아마존은 갈길이 멀어보였어요. 근데 올 상반기! 아마존은 드디어 패션에서 혁혁한 성과를 내기 시작해요. 아마존 프라임데이 때 어마 무지 팔려나가더니요. 7월에는 일일베스트 셀러의 4%가 자기나 PB 패션 제품으로 나온 겁니다!

 

L2에서 분석한 도표인데, “아마존 패션 PB 브랜드 베스트셀러 숫자” 에요.7월엔 무료 베스트셀러수가 100개를 넘어 뚫고 올라가고 있죠?

 

 

 

이제 탄력받은 아마존! 그간 숨겨온.. 아니 몰래 cultivate 하고 있다고 암암리에 소문이 나돌던.. 패션 브랜드들을 내놓기 시작합니다.

 

얘네들은 집에서 입는 잠옷이나 유니클로풍의 치노팬츠가 아닌 진짜 패션브랜드. 보그지에도 오르고, 엘르지에도 나올 수 있는 진짜 패션브랜드들로 구성되었죠. ㅋㅋㅋㅋ 웃깁니다만 그 첫 포문은 바로 슈즈브랜드에서 시작됐어요! 그리고 이 슈즈 브랜드는 진짜 보그와 WWD에서 기사화됬답니다아~~

 

 

3. 더 픽스(The Fix), 나 패션슈즈야!

 

프라임데이의 기쁨을 만끽하던 아마존, 7월에 드뎌 더픽스라는 슈즈&백 브랜드를 내놓아요. 그리고 이 런칭 기사는 각종 패션지에서 다뤄졌어요. 아유 얼마나 좋았을까… ㅋㅋㅋ 왜 패션지들이 이 기사를 다뤘냐구요? 요건 그냥 가성비용 펌프스가 아니라 진짜 패션슈즈에요. 나름 이쁘다니까요. 한번 볼까요?

 

이건 대놓고 MiuMiu 짭이지만.. 이쁘지 않음..?

 

요것도 대놓고 Tory Burch 짭이지만.. 예쁘지 않음..?

 

 

사실 아마존은 어엄청 패션기업이 되고 싶어했어요. 모든 좋은 기업이 그러하듯 아마존의 역사는 실험의 역사에요. 얘네들이 시도했다가 조용히 닫은 게 한 둘이 아니지만 2011년 Myhabit.com이란 자체 패션쇼핑몰을 열었다가 조용히 닫은 건 정말 안타까웠죠. 이 때만 해도 아마존은 패션이 뭔지를 몰랐어요.

 

그러나 오랜 시간 삘받고 탄력받은 아마존, The fix에 이어 온라인 H&M을 꿈꾸는 패션브랜드 FIND를 런칭합니다.

 

 

4. 파인드(FIND)! 나를 아마존이란 틀에 가둬서 생각하지 말아줘

 

두두둥…! 그렇게 런칭된 파인드!! 얘의 정체를 한번 보자구요.

 

파인드는 지금까지의 Amazon PB 중 가장 대대적인 규모에요. 이 브랜드는 현재 유럽에서만 런칭됐어요. 영국, 프랑스, ​​스페인 및 독일에서 다국적 마케팅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 남성 여성 합쳐 무려 800 개가 넘는 스타일 수를 갖추었답니다! 제가 왜 온라인 H&M이라고 하는지 이해되시죠?

 

스타일을 보자면..오오옹! 패션 브랜드 맞아요. 꽃무늬 드레스, 체크 자켓 등 트렌디한 제품으로 가득해요. 단 ZARA만은 못하고… 딱.. H&M 느낌.. 하핫. 그래도 기존의 아마존 PB에 비하면 훨씬 세련되고, 또 가격도 비싸답니다.

 

 

 

근데 왜 하필 미국이 아닌 유럽에서 시작했을까요? 완전 궁금한데 누구 아시는분 댓글 달면 사랑할랍니다!

 

과연 아마존의 패션기업이 되고자 하는 야심은 성공할 것인가!

댑따 궁금해요.. 전 솔직이 안됐음 좋겠지만..쩝.. 돼면.. 뭐..왜 됐는지 또 분석해야죠..하핫

 

더 쓸말이 있었는데 배가 너무 고파 고만써야겠어요!

잼나쥬? 낼뵈요!!

 

 

 

 

ⓒ김소희트렌드랩 김소희

www.onedayonetrend.com/amazon-tries-to-be-a-fashion-company

칼럼니스트 김소희님의 칼럼을 구독해보세요!

칼럼이 등록되면 입력하신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보스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부가세와 소정의
수수료를 제하고 칼럼니스트에게 전달되며, 칼럼니스트가 좋은
칼럼을 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아이보스의 칼럼 후원금은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불가하며,
후원 결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아이보스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X

잠깐, 칼럼 잘 읽으셨나요?

계속 좋은 칼럼을 쓸 수 있도록 칼럼니스트에게 후원을 해주세요.

후원금사용안내후원금 사용안내

후원하기

칼럼니스트 김소희님의 지식을 좀 더 배우고 싶으신가요?

아이보스에서 진행중인 교육을 만나보세요.

전문가와 직접 이야기 하고 싶으신가요?

칼럼니스트 김소희님의 시간을 구매해보세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strawber님 외 9명이 추천했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김소희김소희트렌드랩 대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
LF 인디안 아이비클럽 베이직하우스 컨설턴트
홍콩무역협회 초청 2008 홍콩패션위크 세미나 간사
국제패션포럼 2008 Prime Source Forum 한국 대표 패널
말콤브릿지(Malcom Bridge) 대표
김소희트렌드랩 대표

 

www.onedayonetrend.com

댓글 7

소셜로그인
아이보스 칼럼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78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