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모든 것·25·2025. 06. 27

성과 나오는 인플루언서 섭외 DM 작성법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원하는 브랜드라면 꼭 알아야 할 DM 작성 노하우

"DM을 보내도 답장이 오지 않아요", "어떻게 써야 인플루언서가 관심을 가질까요?”

브랜드 담당자라면 한 번쯤 고민해봤을 인플루언서 섭외의 첫 관문, 바로 DM입니다. 아직 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인플루언서에게는 단순한 광고 요청이 아닌,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하는 시작점이 되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섭외 DM을 마치 기존 파트너와 소통하는 것처럼 개인화합니다. 이를 통해 응답률을 높이고, 장기적인 브랜드 파트너 관계까지 발전시킬 수 있죠. 지난 8년 간 수많은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한 와이어디에서는 어떤 노하우로 성공적인 협업을 이끌어내고 있을까요?


💡<DM 컨택의 핵심 포인트>

개인화된 접근 : 획일적인 템플릿 메시지는 피하고, 그들의 이야기로 DM을 시작하세요.
구체적인 제안 : 모호한 협업 내용보다는 명확한 조건 제시로 DM에 답장을 했을 때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강조하세요.
명확한 CTA : 다음 단계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적절한 타이밍 : 인플루언서의 활동 패턴을 고려해, DM을 발송해보세요


1. 퍼스널라이제이션(Personalization): 인플루언서가 진짜 관심을 느끼게 하기

돋보기로 무언가를 주의 깊게 관찰하며 의문을 품고 있는 사람의 이모지와 커다란 물음표 이모지가 있는 이미지. 인플루언서가 진짜 관심을 가지는 맞춤형 DM 작성의 중요성을 나타냄

인플루언서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판매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들은 하루에도 몇 십, 몇 백통의 연락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 자신의 콘텐츠에 진심으로 관심으로 보이는 이들이 더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이 답장하고 싶게 만드는 DM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최근 콘텐츠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을 담아 제안을 보내는 것입니다.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바로 자신이 만든 콘텐츠와 고객 반응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브랜드사의 이야기를 전달하기에 바쁩니다. 게다가 획일화 된 템플릿 사용으로 내가 아닌 다른 인플루언서들에게도 이 내용이 발송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형태의 DM을 발송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 인스타그램 DM 채팅창이 열려 있고 중앙에 물음표가 표시된 이미지. 양쪽에는 말풍선 아이콘이 빈 상태로 떠 있어, 개인화된 인플루언서 DM 작성법과 소통 전략에 대해 시각적으로 표현함


💌 개인화된 인플루언서 DM 작성법

1. DM 첫 문장에 구체적인 콘텐츠 제목 넣기

특별히 화제가 된 콘텐츠나 높은 참여율 을 보인 게시물을 언급하면 좋아요!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게시글은 인플루언서들도 신경 써서 보는 게시글이기에 언급했을 때 바로 해당 게시글을 떠올리게 할 수 있어요

2. 어떤 부분이 인상깊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

단순한 칭찬보다는 전문가 관점에서 포인트를 캐치하고 표현하는 게 더 좋습니다. 개인적인 공감대나 느낌을 공유한다면,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연락처럼 느끼는 게 아니라, 정말 나에게 관심이 있구나를 인플루언서분들도 느끼게 됩니다.

3. 해당 콘텐츠와 브랜드의 연결점을 자연스럽게 제시

왜 우리 브랜드에서 수많은 인플루언서들 중 해당 인플루언서를 선택한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개인화된 DM 템플릿 예시

<DM 제목>
안녕하세요 OO님! '겨울 건조함 해결 루틴' 영상 관련해서 연락드려요

<브랜드 소개>
저는 OO스킨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마케터입니다.

<구체적 콘텐츠 언급>
어제 올려주신 '여름철 피지 해결 3단계 루틴' 영상 정말 잘 봤습니다! 특히 폼클렌징을 활용해 팩처럼 발라주고 마사지 하는 팁이 너무 좋아서 저도 바로 따라해봤는데 확실히 피부결이 매끈해지더라구요 😊

<브랜드 연결점>
영상을 보고 따라하면서 OO님의 세심한 스킨케어 노하우가 저희 수분 전문 브랜드와 완벽하게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OO님의 디테일한 제품 활용법과 저희 제품이 가볍지만 건조하지 않은 여름 피부 케어로 고민하는 분들께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TA>
혹시 협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DM이나 아래 연락처로 편하게 답장 주실 수 있을까요? 부담 없이 저희 신제품 소개와 협업 조건을 말씀드리고, OO님만의 콘텐츠 아이디어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2. WIIFM (What's In It For Me): 인플루언서 입장에서 쓰기

선물 상자를 들고 밝게 웃는 사람의 이모지와 주변에 반짝이는 효과가 있는 이미지. 인플루언서가 협업 제안을 받을 때 느끼는 실질적 혜택과 가치를 강조하는 개념을 나타냄

인플루언서들은 ‘이 브랜드와 협업하면 내 팔로워들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가 될까?’, ‘내가 얻을 수 있는 실익은 뭘까?’를 가장 먼저 따져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제품을 소개하는 게 중심이겠지만,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이 제안이 내 채널에 어떤 의미가 있는 콘텐츠가 나올 수 있을지가 핵심이겠죠.


💌 인플루언서 입장으로 고민하기

1. 인플루언서가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언급하기

단순하게 브랜드와 협업하자는 내용 보다는, 실질적인 수익화 구조 혹은 팔로워들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을 언급해보세요

2.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 언급하기

정산, 성과 추적 시스템 등 협업 안정성과 효율성에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해당 시스템을 언급하며 어떤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협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어요.3. 협업 방식에 유연성을 부여하기

콘텐츠 형식, 스케줄, 메시지 방향성 등 인플루언서가 자율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열어두세요. 이는 일방적인 협업이 아닌, 파트너십이라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 WIIFM DM 템플릿 예시

<DM 제목>
안녕하세요 OO님! 수익형 콘텐츠 협업 제안드리고 싶어 연락드렸습니다

<브랜드 소개>
저희는 퍼스널 뷰티 브랜드 ‘OOO’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분들과 공동구매와 콘텐츠 파트너십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실익 강조>
이번 캠페인은 와이어디 플랫폼을 통해 성과 기반 수익을 정산드릴 수 있고, 링크 클릭부터 매출 전환까지 실시간 리포팅도 제공됩니다. 별도 CS나 제품 발송은 전담팀이 처리드리기에 콘텐츠에만 집중하실 수 있어요.

<제안 내용 요약>
공동구매 운영에 필요한 정보는 1분 분량의 브리프 형태로 정리해 두었고, OO님께 맞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콘텐츠 기획해주시면 됩니다 :)

자동 정산 링크 제공과 전담 CS팀을 통해 공동구매 기간 동안 부담 없이 함께 협업할 수 있도록 운영 될 예정입니다.

<CTA 유도>
관심 있으시다면 DM 또는 편하신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자세한 자료 전달드릴게요. 함께 좋은 결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앞서 소개한 것처럼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 진심 어린 관심을 보이고, 실익이 분명한 제안을 구성하는 것이 DM 회신율을 좌우합니다. 더불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가 실제로 반응하게 만드는 열쇠인 CTA 역시 놓쳐선 안 되는 포인트입니다.


DM을 읽은 인플루언서가 "괜찮은데... 그래서 내가 뭘 해야 하지?"라고 느낀다면, CTA가 약해 회신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TA는 단순히 문장을 마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행동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그 행동이 어렵지 않다고 느끼게 하는 심리적 설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 “메일 주소만 편하게 남겨주시면, 1분 브리프로 정리된 자료 보내드릴게요 :)”

  • “혹시 OO님께 맞춘 제안서가 궁금하시다면, DM으로 희망 여부 회신 부탁드립니다!”


이처럼 가볍고 정중한 CTA 한 줄이 DM을 마무리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실무자가 아무리 정성껏 DM을 작성해도, 회신률이 낮거나 실제 캠페인 진행 과정에서 리소스 부족이나 프로세스의 한계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동구매, 성과형 캠페인처럼 결과 중심의 협업일수록 더 많은 운영 경험과 시스템이 필요하죠.


회신률이 낮다면, 인플루언서의 관점에서 내가 보낸 DM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세요. 개인화된 관심과 인플루언서가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 명확한 CTA를 잘 갖추었는지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성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DM 한 번으로 끝내기보다는 인플루언서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의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꾸준한 개선과 시행착오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영역입니다. 성공적인 DM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의미 있는 협업을 시작해보세요!

인플루언서인플루언서마케팅SNS마케팅공동구매숏폼
와이어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모든 것을 하나로, 더 심플하게! 공동구매 솔루션 와이어디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와이어디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