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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오의 해외마케팅·1,971·2017. 07. 25

마케터의 친구, 마케팅 테크놀로지

혹시 마테크(MarTech)라든가 애드테크(AdTech)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마테크는 마케팅 테크놀로지, 애드테크는 애드 테크놀로지의 약자인데요, 예전에 마케팅은 크리에이티브의 영역에 가까웠지만 요즘은 통계라든가 빅데이터라든가, 자동화(Automation) 와 같은 개념과 접목되면서 과학과 기술의 영역도 포함하고 있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점점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 맞춘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니,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는 상황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마케터의 친구인 마케팅 테크놀로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여 적극 활용하는 마케터가 되어 보시면 어떨까요?

 


 

먼저 마케팅 테크놀로지(Marketing Technology)에는 어떤 종류의 도구나 플랫폼이 있는지 간단히 정리하면서 대표적으로 해외 마케팅에서 활용하실 만한 툴을 각각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콘텐츠를 생산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도구로는 워드프레스(WordPress)인데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운영하면,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새로운 페이지나 콘텐츠를 수정, 추가하는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여 고객과 소통을 하려면 이런 콘텐츠 관리 도구가 필수일 것입니다. 만약 이커머스를 운영하신다면, 쇼퍼파이(Shopify)도 좋은 도구입니다.

 

 

 

 

•애드 테크놀로지: 대표적으로는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와 같은 광고 플랫폼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리타겟팅과 같은 경우도 다양한 광고 도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타겟 사용자를 골라서 가장 적합한 시간대나 빈도로 광고주에게 최대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광고 캠페인을 자동으로 진행하는 도구가 점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메일: 오래전부터 시작된 마케팅 채널이면서 여전히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이메일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메일침프(MailChimp)가 있습니다. 어떤 이메일 제목이 더 많은 수신자로부터 오픈되었고 클릭되었는지 등을 A/B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등도 제공됩니다. 무조건 많은 이메일을 보내기 보다는 최적의 제목과 내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이러한 이메일 캠페인 도구를 통해서 분석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분석 및 추적 도구: 마케터들은 항상 고객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이 많은데요, 이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가 있습니다. 요즘은 인구통계학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트래픽이 발생되었는지도 통합 분석해주고 있어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경험 최적화: 앞에 잠깐 이메일 도구에서 언급했던 A/B 테스트 도구가 경험 최적화의 예입니다. 다른 예로는 홈페이지 방문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메뉴라든가 버튼이 무엇이지 등을 분석하여 알려주는 페이지 애널리틱스(Page Analytics) 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구글 플러스, 유튜브 등 채널이 많다 보니, 방문자가 남긴 댓글에 응대하기도 벅찰 때가 있습니다. 유료 툴이지만 후투슈트(Hootsuite) 와 같은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는 한꺼번에 많은 소셜미디어를 검색하거나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객 관계 관리 (CRM): 특히 B2B 마케터의 경우, 명함관리부터 시작하여 메일을 보내고 응대하고 뉴스레터를 보내는 등 많은 업무를 고객관리에 할애를 합니다. 인사이틀리(Insightly)와 같은 고객관리도구는 고객을 중심으로 어떤 이메일을 주고 받았는지, 고객의 등급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특히 이메일 고객 문의가 많고, B2B 업종인 경우에는 고객관리도구가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검색엔진이 잘 수집하고 이해하도록 구축하지 않으면, 상위 검색 결과에 보이기 어렵습니다. 스크리밍 프로그 (Screaming Frog) 와 같은 툴은 웹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지 등을 점검하여 알려줍니다. 또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검색에 노출 빈도가 높아질 것인가 등을 찾기 위해서는 우버 서제스트 (Ubersuggest) 와 같은 키워드 리서치 도구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마케터의 업무를 도와주는 많은 마케팅 테크놀로지와 도구가 있습니다. 좋은 마케팅 도구에 대한 발견과 활용은 마케터 개인의 능력 향상시켜서 주어진 시간에 훨씬 많은 업무의 수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무료 툴 뿐만 아니라 유료 툴 사용도 비용 대비 효과를 검토해보면 좋겠습니다.

 

 

 


ⓒ 트윈워드 김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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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워드 김건오
국문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트윈워드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문 도서를 출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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