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4,382·2017. 06. 08

브랜드 인지 목적의 마케팅에 대하여 1

브랜드 인지 목적의 마케팅에 대하여 1

 

오늘은 트렌드에 조금 역행하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유는 본질을 되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온라인마케팅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매출을 늘리기 위한 조치로 검색 결과에 상위노출시키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도 물론 좋은 방법이며 현실적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제품이 필요할 때 우리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것입니다.

 

꽃배달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꽃배달을 검색합니다. 이 분은 당연히 꽃배달을 주문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겠지요? 아마도 검색 결과 파워링크에 노출되는 여러 업체들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곳 한 곳을 선정하여 주문할 것입니다. 이게 일반적인 고객의 패턴이죠.

 

그런데 어떤 고객은 처음부터 꽃배달을 검색하지 않고 컬투꽃배달을 검색합니다. 평소 두시탈출 컬투쇼를 애청하는 컬투팬이어서 컬투꽃배달이라는 브랜드를 잘 인지하고 있기에, 꽃배달이 필요한 순간 컬투꽃배달을 떠올렸기 때문입니다. 이 고객은 검색을 통해(혹은 114를 통해) 컬투꽃배달의 전화번호를 알아낸 다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형의 고객이라면 컬투꽃배달이 정말 괜찮은지(혹은 하자는 없는지) 웹사이트 및 블로그 리뷰 등을 확인하면서 확인하는 과정 정도는 거친 다음에 주문에 들어갈 것입니다.

 

전자는 꽃배달키워드에 노출되어 5,000원 이상의 클릭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후자는 컬투꽃배달이라는 키워드에 노출하면 되니 최소금액인 70원만 지불하면 될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구매율은 오히려 전자보다 후자가 더 높은 게 일반적이죠. 블로그에 대한 비용은 둘 다 비슷할 것으로 가정합니다. 전자나 후자 모두 리뷰 확인 과정은 동일하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만 놓고 보면 후자가 월등히 유리합니다만 후자는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하는 데 적지 않은 투자를 해야 하므로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는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분명한 것은 전자는 시간이 지나도 계속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혹은 점점 그 비용이 높아질 위험이 있는 반면 후자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비용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 축적으로 인해 비용이 점점 낮아지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바람직한 상황은 이겁니다. 고객의 핸드폰에 컬투꽃배달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는 것요. 그래서 꽃배달 주문이 필요할 때 바로 전화를 거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마케팅 비용이 확 줄어들겠죠? 물론 구매 경험이 있어야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보면 역시나 고객의 구매 경험이 만족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일부 마케터들은 이 상황을 억지로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즐겨찾기를 하도록 유도하였으나 요즘은 사람들이 그걸 잘 쓰지 않으니 바탕화면 바로가기를 생성토록 합니다. PC에서나 모바일에서나. 여력이 되는 곳은 모바일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모바일앱을 설치하면 푸시를 통해 리마인드 시키기도 좋고 고객이 필요할 때 앱을 통해 바로 주문하는 것이 가능할 겁니다.

 

 

아직 더 해야 할 이야기가 남아 있습니다. 검색 조회수를 보면 시장의 상황이 드러나고, 이 상황에 대한 인지를 통해 기회를 포착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그리고 브랜드 인지 목적의 콘텐츠 제작이 가지는 위험성 등. 오늘 내용은 일단 여기에서 일단락하고 위의 내용들에 대해서는 내일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가 진행하는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이 6월에는 15일로 일정이 잡혔네요.  http://www.i-boss.co.kr/ab-goods-241 )

검색마케팅 브랜드마케팅 꽃배달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모나킴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