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5,418·2017. 04. 27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많은 사업자들이 이와 같은 질문을 한다.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쉽지 않다. 너무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마케팅의 정의 혹은 범주부터 생각하게 만든다. 마케팅의 범주는 4P를 기준으로 설명하더라도 상품 기획, 가격 정책, 유통, 프로모션 등을 포함한다. 위 질문은 아마도 광고, 홍보 등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을 유입시키는 형태의 마케팅에 국한한 것일 테다.

 

두 번째의 난처함은 마케팅 효과가 상대적이라는 점이다. 같은 마케팅이라 하더라도 사업자마다 효과가 다를 것이기에 특정 사업자에게는 효과가 좋을 수 있지만 다른 사업자에게는 효과가 나쁠 수도 있는데, 딱 잘라서 효과 좋은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물으니 답을 하기가 곤란해진다. 그렇다고 해서 사업자마다 다르다고 답변을 하기도 애매하다. 너무 원론적인 것 같기 때문이다.

 

질문에는 '나에게 가장 적합한 마케팅이 무엇이냐?'가 어느 정도 내포되어 있기는 하겠지만 확실하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하는 목적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보다는 '최근 어떤 온라인마케팅이 효과가 좋은가?'라는 뜻을 더 크게 내포하고 있지 않을까? 그러면 답을 하기가 조금은 더 쉬워진다. 업종(혹은 비즈니스 모델)과 유행 정도를 반영하여 답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사업자의 정확한 상황은 잘 모르더라도 질문자가 속한 업종 정도는 대화 중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이므로 그에 적합한 마케팅을 추천해주면 된다.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에도 유행이라는 것이 있다. 키워드광고,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등. 시기에 따라 성장폭이 크고 주류를 이루는 온라인마케팅이 있다. 해당 마케팅이 성장한다는 것은 곧 많은 사업자들이 그 마케팅을 통해 효과를 보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그러므로 질문자에게도 해당 마케팅이 적합할 가능성이 높다.

 

세 번째의 어려움은 '효과'에 대한 정의에 관련한 것이다. 마케팅 효과는 단적으로 말해 많이 알리고 많이 파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리면 많이 팔린다. 그런데 많이 알리더라도 '단기적으로는' 많이 팔리지 않을 수 있다. 그러면 자금이 부족한 경우 자금 회전에 문제가 생긴다. 중소사업자는 어쩔 수 없이 적게 알려지더라도 구매로 잘 이어질 만한 고객을 선별하고자 한다. 이를 잘 수행하는 마케팅이 있으면 효과가 좋은 마케팅으로 인식한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그것이 반드시 효과가 좋다고 단정할 수 없다.

 

이와 같이 마케팅 효과라고 하는 것은 사업자의 마케팅 목적에 따라 그리고 판단하는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단적으로 어떤 마케팅이 더 효과가 좋은 지 말하기가 곤란하다. 하지만 위와 같은 질문을 할 때에는 주로 '단기적인 성과'를 염두에 두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상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라는 질문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와 이에 대한 답변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궁극적으로는 이 질문은 잘못된 것이 맞다. 질문자는 마케팅의 범주, 사업자의 상황, 마케팅의 목적, 효과에 대한 정의 등을 고려하여 질문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고려하여 질문하면 그건 RFP(Request For Proposal)를 작성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많은 중소사업자들은 RFP라는 용어조차 생소할 것이며 왜 그런 것을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위와 같은 질문이 현실적으로는 빈번할 수밖에 없다.

 

마케터는 이 질문이 너무 막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질문에 내포된 의미를 사업자의 입장에서 조금 더 헤아려주면서 가이드할 필요가 있다. 또 사업자는 마케터에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주면서 소통함으로써 조금 더 현실적인 조언 혹은 제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배우고 싶다면,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을 수강하세요. http://www.i-boss.co.kr/ab-goods-241 


신용성 통찰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인터넷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merci이아름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