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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254·2021. 11. 01

공공기관 광고대행도, 바르게 바름과 함께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올해도 벌써 달력이 두 장만 남았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한해 한 해이지만 갈수록 그 시간이 더 빨리 지나가는 듯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를 마무리하기 위해, 또 성큼 다가올 겨울 및 연말을 위해 각종 마케팅 활동을 위한 움직임과 문의들이 빠르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B2B, B2C 영역의 기업이나 사업장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이나 국가지원 사업 등과 관련된 곳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면 마케팅은 뒷전이지 않나요?” 혹은 “a라는 기관인데, 이런 마케팅이나 광고를 실제로 다른 기관이나 지자체에서도 하나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알고 보면 공공기관만큼 온라인상의 대화나 움직임에 적합한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


흔히들 마케팅 = 제품을 파는 사기업의 영역이라고 생각들을 하시지만, 애초 마케팅 특히 콘텐츠 마케팅의 목적은 세일즈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유익하다고 느낄만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오늘날 우리가 하루 중 누군가와 교류하는 방식은 대부분 온라인상에서입니다. 공공기관과의 교류 방식 역시 다르지 않죠. 민원을 넣거나, 관련 정책들이나 지원금 등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일 모두 온라인에서 가능해진 요즘, 온라인을 통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을 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가장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질문 세 가지를 추려 오늘은 글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A 주무관 : 안녕하세요, A 도청입니다. 광고 진행을 하려고 하는데 광고비용 등 비용처리는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주식회사 바름: 안녕하세요, 주무관님.

일반적인 광고와는 다르게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에서 방송, 언론, SNS 등에 정부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광고 의뢰를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희 바름은 정부광고 통합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기관(매체사)이므로 의뢰 시 저희 바름을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저희 바름에서 진행하는 홍보매체는 “인터넷 매체”입니다.

정부광고 법에 따라 언론진흥재단에 의무적으로 의뢰를 해주셔야 하며, 매체사와 직거래 역시 불가하므로 광고비용 역시 재단 측에 납부를 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의뢰 전 가급적이면 언론진흥재단 담당자와 1차 사전상담을 진행해 주세요! ^^

B 대리: 안녕하세요. B 기관입니다. 저희 기관에서 광고를 진행을 하고자 하는데.. 저희가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나 전문성이 전무하기에, 계획한 내용들이 실제로 적합할지 고민됩니다.

주식회사 바름: 안녕하세요. 대리님!

저희 바름은 구글,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로서 각각의 광고 실적을 인증받은 곳입니다. 주기적으로 파트너사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을 통해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성장하며 마케팅 트렌드 및 기술적인 업데이트에 대응하며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광고 전]

바름과 데이터 분석/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약 1주간은 캠페인(광고)의 방향과 목표 수립에 대해 논의하며 어떻게 광고를 진행해야 할지에 대해 1치적인 내부 회의를 거치며(담당 마케터-바름 팀원) 이를 토대로 클라이언트 분과 다시금 논의합니다.

단순히 광고 매체만 관리한다면 클라이언트 마케팅 성과를 높이고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꾸준히 브랜드에 대해 학습하고 내부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장 조사, 타깃 고객층 분석 등을 토대로 마케팅을 진행하여 마케팅에 반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유기적으로 흘러가야 합니다. 바름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의뢰 주신 매체뿐만 아니라 각각의 필요한 매체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

[광고 중]

광고 진행 중에는 주 1회씩 간단한 성과 공유를 드리고 있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며 이슈나 이벤트 발생 시 빠르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담당 마케터와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은 언제든 열려있으니 광고 중간중간에도 궁금하신 부분이나 변동 사항에 관한 점은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

[광고 후]

광고관리 및 운영에 관한 결과물은 월간 리포트 형식으로 전달될 예정입니다.  단순 광고 관리 및 운영에 관한 결과치만 담긴 것이 아니라, 결과를 토대로 향후 캠페인에 대한 제안사항과 담당 마케터의 인사이트를 함께 담아드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업계 트렌드나 레퍼런스를 함께 전달드리면서 업계 내에서의 핫한 이슈나, 변화들을 빠르게 캐치하고 있습니다! ^^

다만, 일반 광고와는 다르게 광고주(국가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과물과 향후 방향에 대한 제안을 위주로 전달을 드리고 있습니다.

C 팀장: 안녕하세요, 혹시 이미지 제작도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팀장님! ^^ 물론입니다. 바름 내에 별도의 디자인 팀이 있기 때문에 이미지 제작이나 편집 역시 가능합니다. 다만, 대외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시는 메시지나 스토리의 경우 내부 인원만큼 잘 아시는 분이 없으니 관련 부분을 잘 정리하셔서 전달을 주시면 저희가 가공하여 결과물을 만들었을 때 훨씬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령, C 센터의 경우 광고에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키 메시지 4가지를 전달 주셨고 페이스북, 구글 배너광고 등 각 매체에 맞는 이미지와 카피로 확장하였습니다.

영상의 경우에는 바름에서 촬영은 어려우나, 대부분 기관이나 시, 도, 군청에서 운영하시는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고 있는 영상 소재를 사용하시는 편입니다.

영상 링크 전달을 주시면, 마케팅적인 요소로 사용할 수 있을만한 포인트 등을 체크하여 바름에서 아이디어 전달을 드릴 예정이고 맞추어서 편집 및 재가공해 주시면 됩니다! ^^

저의 글이 광고를 준비하시는 실무진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소통하는 이미지의 공공기관, 바름과 함께 더 풍부한 색감을 입혀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희 바름은 지난 9년간
주어진 프로젝트를 늘 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마다 팀이 구성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내고 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클라이언트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윈윈(WIN WIN) 할 수 있게 돕는 바름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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