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2,009·2021. 02. 01

V커머스, 당신이 비디오커머스를 해야하는 이유

V커머스, 당신이 비디오커머스를 해야하는 이유


브이플레이트로 제작한 광고영상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현재 우리는 온라인으로 무엇이든 구매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클릭 몇 번만 하면 집앞으로 내가 구매한 상품이 도착하죠. 특히 올해 터져버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오프라인 비즈니스 기반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기업들, 비즈니스의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 대한 예산이 대폭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온라인 커머스 시대에서 쇼핑몰 운영자 분들은 온라인 광고에 좀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기획해야 합니다. 다양한 SNS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좀 더 트렌디한 콘텐츠의 제작, 정확한 타겟팅을 통한 충성 고객 확보 등 온라인에 최적화된 커머스 기반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다들 비디오마케팅, 영상마케팅, 비디오커머스, V커머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왜 V커머스를 해야하며, V커머스는 왜 효과적인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언제부터인가 크리에이터 분들이 영상콘텐츠의 소재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다양한 후기를 내보이며 상품을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디오 커머스란, [ Video + Commerce ] 비디오(동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이제는 누구나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일반화되고 그에 따라 모바일로 많은 콘텐츠를 접하며 모바일 동영상을 보는 소비자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하고, 물건을 사는 행위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지고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중심되면서 다양한 웹사이트, 앱 등을 통해 V커머스가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패션제품, 뷰티제품 등 상품의 온라인, 모바일 상거래가 점점 더 늘어나고 핵심 상품들을 시작으로 비디오 커머스는 활성화 된 것이죠.

대기업들은 유명 크리에리터들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간접적으로 노출시켜 콘텐츠의 시청자가 후기를 보다 생생하게 느끼며 간접 체험을 할 기회를 주고 이는 즉각적인 매출의 상승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동영상"을 활용한 콘텐츠는 기존의 이미지형, 텍스트형 광고보다 더 직접적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체험을 느낄 수 있었고, 점점 더 다양한 방식으로 비디오커머스의 영역과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작은 스타트업 기업까지도 모두 V커머스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성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속 영상콘텐츠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고, 비즈니스의 마케팅 중 비디오커머스는 이제 당연히 해야할 마케팅이란 생각이 듭니다.

모든 플랫폼 속 콘텐츠의 지향점이 영상, 비디오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온라인 비디오 커머스의 입지는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비디오가 가지는 강력한 힘



당신이 비즈니스의 대표라면, 마케터라면 SNS마케팅을 당연히 고려하고 있으실 겁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에서 우리 비즈니스의 상품과 서비스의 광고의 노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영상"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라이브 서비스같이 영상을 사용하는 콘텐츠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영상콘텐츠를 내세우고 장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대체 비디오가 가지는 힘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비즈니스와 플랫폼에서 영상을 강조하는 것일까요?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단

기존 텍스트형 광고와 이미지만을 사용한 광고 콘텐츠는 보다는 소리가 첨가된 콘텐츠는 소비자의 집중도를 50%이상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집중을 시킬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우리의 잠재 고객의 시간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기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SNS의 공간의 주이용층이 MZ세대입니다. 그들에게 콘텐츠는 동영상을 뺴놓을 수 없게 되죠. 소리에 민감하고 자극적이고 궁금증을 유발하는 콘텐츠는 그들에게 큰 흥미를 이끌어 내기에 충분합니다. 이러한 오디오 비디오의 특성 중 가장 큰 이점이 바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제품 설명에 있어서, 이미지와 텍스트로 풀어내기에는 한계점이 있지만 영상으로 풀어내면 무수히 다양한 컨셉으로 풀어낼 수 있으며 설명하기 힘들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콘텐츠화 할 수 있다는 점에 효과적입니다.



스마트폰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활용

점점 더 스마트폰의 고도화가 이루어지면서 고해상도의 영상콘텐츠를 모바일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TV에서만 볼 수 있었던 고화질의 영상콘텐츠를 폰으로 직접 다운받지 않아도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를 모바일로 접하는 시대인 만큼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즈에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단시간에 즐길 수 있는 숏폼콘텐츠 역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숏폼콘텐츠의 유행으로 기존 TV에서 방영된 긴시간의 콘텐츠의 하이라이트만 모아둔 영상콘텐츠도 조회수가 높습니다.

바쁜 현대인의 특성 상 긴 영상물, 콘텐츠를 통채로 시청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핵심만을 담아 편집한 하이라이트 영상과 '짤'이 오리지널 콘텐츠보다 더 큰 소비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짧게 콘텐츠를 경험하고 아쉬운 느낌이 든다면 기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구매하고 싶다는 욕구를 생성시킬 수 있으며 이는 광고 수익으로 창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콘텐츠의 인기와 수익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 것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비용의 절감 및 고객 맞춤화 콘텐츠

현재는 플랫폼을 통해 우리의 잠재고객 DB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플랫폼 상에서 수집하게 되는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서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감과 운으로 도전했던 과거와는 달리 그들의 선호도와 반응하는 콘텐츠 데이터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힘쓸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좀 더 그들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디오 제작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동영상의 장점으로 향후 모든 온라인 커머스에서 쇼핑콘텐츠를 영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당신이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이시라면, 특히 온라인 커머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란 동영상, V커머스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영상제작에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영상콘텐츠와 영상광고를 쉽게 제작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저희 브이플레이트가 보다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 회원가입하시면, 고퀄리티 템플릿 영상제작 1회 무료쿠폰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상콘텐츠를 통해서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해보세요 !





고르고, 입력하고, 확인하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광고 제작은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브이플레이트 바로가기

비디오커머스V커머스영상제작영상편집영상제작사이트영상제작방법마케팅광고마케팅숏폼비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브이플레이트
템플릿으로 제작하는 고퀄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