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아이보스의 키워드광고 계몽 스토리 3

2011.02.15 20:11

신용성

조회수 3,334

댓글 2

오버츄어 광고 CPC를 낮춰보아요 - 도메인 제외 설정 기능

오버츄어 광고 진행 시 도메인 제외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버츄어는 검색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많은 매체사와 제휴하여 그들을 네트워크로 묶음으로써 오버츄어에만 광고를 등록하면 그들 네트워크에 모두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오버츄어의 네트워크에는 얼마나 많은 매체가 포함되어 있을까요? 제가 인터넷마케팅 교육을 하면서 수강자들에게 문의를 해보면 거의 30개 이내로 노출되고 있다고들 대답하고 계십니다. 심지어는 10개 이내로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여기시는 분들도 더러 계시더군요. 대략 30개 정도의 매체사는 네이버와 직접 계약을 체결한 파트너에 해당되지만 그 외에도 오버츄어는 '신디케이션'이라는 제도를 두어 수많은 중소 규모의 매체에도 광고가 노출되게끔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똑같은 오버츄어 광고를 통해서 유입되는 클릭이라고 하더라도 매체가 어디냐에 따라서 클릭품질이 다릅니다. 클릭품질에 따라서 CPC도 달라져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이보스의 키워드광고 계몽 스토리 2편'을 참조하여 주세요.) 그런데 오버츄어 광고에서는 매체별 CPC를 조절하는 기능이 없어 모든 클릭에 대해 같은 CPC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효과가 떨어지는 매체의 경우에는 아예 노출이 되지 않는 편이 광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고 오버츄어 광고 CPC를 낮추는 지름길이 됩니다.

오버츄어에서는 이 문제의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도메인 제외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오버츄어 계정 로그인 => 관리 => 차단된 도메인 ]에서 노출을 제외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리스트를 제출하거나 편집하면 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오버츄어 광고주의 광고가 어느 도메인에서 노출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으며, 어느 도메인에서 노출이 될 때 효과가 떨어지는 지를 광고주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해서 전체 광고주의 계정 중 차단된 도메인 리스트가 설정되어 있는 계정의 비중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 광고대행사가 관리하고 있는 계정이라면 광고대행사에서 솔선수범하여 이 설정을 잡아주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광고대행사의 수익 구조 자체가 광고주의 광고비(Ad Spending)에 좌우되기 때문에, 광고주의 요청이 없다면 굳이 이 설정을 바꾸지는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광고대행사라고 해서 도메인 리스트를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이 이야기는 구조적인 문제를 이야기한 것이지 광고대행사의 도덕적 해이를 언급한 것이 아닙니다.)

광고 관리를 치밀하게 하고 있는 광고 담당자의 경우에는 로그분석을 통해서 이들 도메인 리스트를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생해서 발굴한 만큼 이 정보를 다른 이들과 쉽게 공유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버츄어 광고의 CPC를 낮추는 것 자체가 경쟁력을 배가시키는 것인데 이 정보가 흘러흘러서 경쟁사에게도 들어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니 그 분들을 탓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주 중에서는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 분께서는 도메인 리스트를 제공하여 주십시오. 도메인 리스트를 제공해주시는 분께는 1개당 100 리터를 드립니다. 단, 기존 리스트에서 중복을 제거한 나머지 개수에 100 리터를 드리므로 먼저 제출하실수록 유리합니다. 도메인 리스트를 제출하실 때에는 한 줄에 하나의 도메인이 들어가도록 해주시고 http:// 및 www는 제외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리스트 제출은 iboss@i-boss.co.kr에 해주시면 되고, 제출해주신 도메인은 리스트를 정리하여 게시판에 공유할 것입니다. 단, 정보 공유를 독려하기 위해 개당 10리터씩 책정하여 올릴 것입니다.

신뢰성 낮은 도메인 제출로 오버츄어 광고의 CPC를 낮춰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광고 사업자와 광고주의 힘이 균형을 이루길 바랍니다.
작성 : 아이보스(www.i-boss.co.kr)
)

키워드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MASTER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