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지식쇼핑에 대한 담당자와의 인터뷰

2004.11.03 17:28

신용성

조회수 7,860

댓글 3

메이크샵과 네이버가 지식쇼핑으로 제휴를 맺었단다. 지난해 봉태규가 디카를 들고나와 광고하던 그 지식쇼핑이 메이크샵 인터넷쇼핑몰의 입점으로

지난달 두 차례 걸쳐 지식쇼핑 설명회를 개최, 메이크샵 인터넷쇼핑몰 운영자 4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뤄 네이버 지식쇼핑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7월 20일부터 전면 개편하는 네이버 지식쇼핑이 과연 어떻게 달라지는지 네이버의 김윤호 과장에게 직접 들었다.

1. 달라지는 네이버 지식쇼핑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7월에 새롭게 선보이는 네이버 지식쇼핑은 전자제품과 가전에 한정된 가격비교 서비스를 화장품, 분유/기저귀 상품까지 확대 개편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아이템의 상세한 정보와 어디서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지 비교하고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문 쇼핑몰이 입점하여 대형몰에서는 찾기 힘든 전문몰만의 개성있는 상품들도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어 보다 풍성하고 안전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된다.

검색 기능도 상품명뿐만 아니라 제조사· 브랜드· 가격대· 상품 설명· 관련 상품평 등 상품 부가정보 만으로도 원하는 상품 정보를 쉽고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기존의 지식쇼핑과 비교해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 검색 강화
2) 가격비교 서비스 강화
3) 전문몰 입점을 통한 다양한 상품 구비


3. 최근 포털이 자체 입점 소호몰 사업을 접거나 축소하면서 M&A, 자체 쇼핑몰 기능 강화 등 여러 방면으로 바뀌고 있는데, 네이버 지식쇼핑이 타 포털의 그것과 비교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면?

일단 국내 No1. 포탈 네이버의 최대 장점인 검색과 지식, 쇼핑의 연계에 따른 경쟁력입니다. 또 네이버 내의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한 지식쇼핑 홍보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4. (검색, 정보와 함께 쇼핑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특색인 듯) 지식쇼핑을 찾는 쇼핑 고객에게 무엇이 좋을까요?

첫째, 가격비교 서비스의 확대 개편에 따라 구매자가 원하는 아이템의 상세 정보와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둘째, 검색 기능 강화와 브라우징 기능 강화에 따른 상품 검색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셋째, 커뮤니티 강화에 따른 쇼핑정보 검색의 편리성과 안전결제 서비스 도입에 따라 상품을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5. 그렇다면 메이크샵 쇼핑몰 운영자들이 지식쇼핑에 입점했을 경우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투자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네이버의 강력한 검색엔진에서의 상품 검색이 가능하고 좀 더 세분화된 카테고리 구성에 따른 중/소형, 전문 쇼핑몰만의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 상품을 무제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며, 네이버 안전결제 도입에 따른 쇼핑몰의 인지도 및 신뢰도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지식쇼핑 입점함으로써 네이버라는 공간에 혁신적인 마케팅 방법 추가에 따른 쇼핑몰의 매출과 이익이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6. 전문몰의 경우, 규모는 작지만 톡톡 튀는 아이템이 강점입니다. 대형몰이나 일반 쇼핑몰에는 없는 제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이 많은데(이를 테면, 핸드메이드 제품, 군인용품, 아이디어 상품 등), 카테고리 구분은 어떻게 하나요?

저희 네이버 지식쇼핑의 카테고리 구성은 대/중/소/세 4개의 분류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상점의 입점에 따른 전문몰만의 공간을 마련해 드리고자 기존 3단계의 분류에서 4단계의 분류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초기 카테고리 생성 시 예상치도 못한 상품을 판매하고 계신 쇼핑몰이 많아 당황했었습니다. 저희가 판단하여 필요한 경우 카테고리를 새롭게 생성하여 드린 곳이 많이 있습니다. 군용용품, 불교용품, 십자수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추가 생성하였습니다.


7. 입점 쇼핑몰의 상점명, URL이 노출되나요(된다면 어떤 식으로)?

네이버 지식쇼핑 내 “상점별로 찾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입점 시 신청하신 대분류 카테고리별 가나다 순으로 나열되며 고객이 클릭 시 바로 쇼핑몰로 이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8. 상품 등록의 제한이 있나요?

상품 등록에 제한이 없습니다. 월 운영비 과금만으로 상품은 무한대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9. 등록된 상품은 지식쇼핑 내에서만 검색되나요?
(검색방법, 노출빈도, 노출페이지)

기본적으로 상품은 지식쇼핑 내에서만 노출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및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네이버 지식쇼핑으로의 유입경로를 통해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합니다.


10. 동종 상품의 sorting은 어떻게?

현재 Sorting에 대한 기준은 무작위 방식입니다. 가격대별로 중간 가격 정도의 상품이 가장 먼저 노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나다. 검색과 일반 브라우징 시 Sorting 기준이 다릅니다. 검색 시 기분은 엔진에서의 기준을 저도 확실히 몰라 답변 드리기가 애매합니다.


11. 네이버 지식쇼핑 로고(혹은 배너)를 운영자의 쇼핑몰에서도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노출 가능합니다. 다만 아무 로고나 노출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희가 방안을 만들어 공지할 예정입니다.


12. 키워드 검색시, 기본화면에 대형몰과 전문몰(소호몰)이 함께 노출되는데, 메이크샵 회원쇼핑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려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키워드 검색 시 대형몰과 전문몰의 차별성이 없습니다. 다만 상품 이외의 브랜드 검색의 경우 전문몰 상품은 브랜드가 인식되어 좀 더 많은 상품 결과가 노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3. 결제부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애스크로와 택배부분)

저희가 리뉴얼을 진행하면서 네이버 안전결제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입점을 위해서는 저희가 지정한 PG사(KCP)에 안전결제를 위한 PG 승인을 받으셔야 입점이 가능합니다.

안전결제 처리는 쇼핑몰의 신뢰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안전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최소한의 카드결제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으며 대금지급을 최대한 앞당겨 전문몰의 현금흐름을 원할히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4. 네이버 지식쇼핑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가격비교, 상품정보, 쇼핑몰의 안정성 정보, 구매자 평 등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통합되어 정보검색과 쇼핑이 이어지는 “검색형 지식쇼핑”, “참여형 지식쇼핑”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입점사의 입장에서는 “매출과 수익 극대화” 입니다.


15. 네이버 지식쇼핑의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 네이버 지식쇼핑의 방향은 네이버 지식쇼핑 서비스 개편을 통하여 ‘지식쇼핑 포탈’의 이미지를 재고 시킬 것이며, 앞으로 국내 제일의 마켓플레이스 구축과 대 고객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출처 : 메이크샵
키워드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