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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 광고의 수익성 공식

2016.12.07 22:36

전옥철

조회수 3,816

댓글 1

CPC 광고 관련 그동안 알고있는

얄팍한 지식으로 간단한 수식들을 만들어 보면서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우리는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길....

 

조건1. 광고는 CPC만 이용한다

조건2. 모든 매출은 CPC 광고에 의해 발생한다

 

 

A. 광고에 의한 총수익 = 총매출이익 - CPC총광고비

B. 총매출이익 = 객단가평균마진액 * 구매수(=판매수)

C.  CPC총광고비=클릭수 * 평균클릭단가

D. 구매전환율 = 구매수 / 클릭수

E. 클릭율= 클릭수 / 노출수

F. 노출율= 노출수 / 조회수

 

 * 노출율은 대부분의 CPC 광고의 경우 최상단노출이라 100% = 1로 인식해두 무방하지만

 네이버에서 [김치찌게] 키워드의 경우 파워링크가 블로그/지식인/지도/까페/웹문서 등등 보다 더 하단에  노출되고 있는 것처럼  항상 모든 CPC광고가 젤 상위에 노출되는것은 아닙니다

 

 

위의 식중에 D~F의 식들을 약간씩 변형해보면

D-1)구매수=클릭수*구매전환율
E-1)클릭수=노출수*클릭율
F-1)노출수=조회수*노출율


 이 변형식으로 B와 C에 대입하면

B-1) 총매출이익 = 객단가평균마진액*조회수*노출율*클릭율*구매전환율
C-1) CPC총광고비 = 조회수*노출율*클릭율*클릭단가

 

이것을 A 식에 대입하면
A-1) 광고에 의한 총수익 = 객단가평균마진액*조회수*노출율*클릭율*구매전환율 -(조회수*노출율*클릭율*클릭단가)
A-2) 광고에 의한 총수익 = 조회수*노출율*클릭율(객단가평균마진액*구매전환율-클릭단가)

 

 

A-2 의 해석  조회수,노출율,클릭율은 절대 음수가 아닌 양수의 값을 가집니다 결국 이것은 각 요소가 높아질수록  광고에 의한 총수익은 늘어나는것이고 만일 낮다고 해도 손실이 나는것은 아니네요~


총수익이 (-) 즉 손실이 날 가능성은
  (객단가평균마진액*구매전환율-클릭단가) 의 값이 (-)가 되는 딱 한가지 뿐입니다


 여기서 특정키워드의  클릭단가는 매체사에서 관리하는것으로 마케터가 관리할수있는 상황이 아니지만   객단가평균마진액과 구매전환율은 마케터가 관리 가능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재미있는것은 평균마진액이 높을수록(=판매가가 비쌀수록) 구매전환율은 반비례로 낮아지고 마진액이 낮을수록(판매가가 저렴할수록)  구매전환율은 높아진다는것이죠^^


즉 마케터가 CPC 광고를 기획할때  가장먼저 고민해야할 부분이 (상품의 마진*구매전환율)의 값이 가장 높을수 있는 그 접점을 찾는것이란것이네요


 만일 특정키워드에 대한 클릭단가보다 (마진액* 전환율)의 이 높을수가 없다면 나머지 변수를 아무리 관리를 하더라두  결국  손실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선택방법은 해당 키워드를 포기하고 다른 저렴한 클릭단가의 키워드를 찾아내는것뿐입니다

 

올간만에 중딩수학을 했더니 갑자기 머리에 쥐가 나네요 ^^

 

그런데 위의 식들이 맞는 공식인가요???

 

귓말>  보스님 리터 쌓는 쉬운방법 살짝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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