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6월의 키워드광고 현황
Date |
Impression |
Click |
CTR[%] |
2004-06-01 |
84 |
33 |
39.29 |
2004-06-02 |
86 |
28 |
32.56 |
2004-06-03 |
93 |
41 |
44.09 |
2004-06-04 |
56 |
20 |
35.71 |
2004-06-05 |
53 |
19 |
35.85 |
2004-06-06 |
29 |
8 |
27.59 |
2004-06-07 |
71 |
21 |
29.58 |
2004-06-08 |
69 |
31 |
44.93 |
2004-06-09 |
101 |
28 |
27.72 |
2004-06-10 |
81 |
20 |
24.69 |
2004-06-11 |
76 |
17 |
22.37 |
2004-06-12 |
50 |
24 |
48.00 |
2004-06-13 |
41 |
6 |
14.63 |
2004-06-14 |
80 |
26 |
32.50 |
2004-06-15 |
55 |
21 |
38.18 |
2004-06-16 |
69 |
31 |
44.93 |
2004-06-17 |
77 |
22 |
28.57 |
2004-06-18 |
88 |
34 |
38.64 |
2004-06-19 |
48 |
19 |
39.58 |
2004-06-20 |
22 |
11 |
50.00 |
2004-06-21 |
70 |
31 |
44.29 |
2004-06-22 |
75 |
33 |
44.00 |
2004-06-23 |
77 |
30 |
38.96 |
2004-06-24 |
80 |
32 |
40.00 |
2004-06-25 |
75 |
31 |
41.33 |
2004-06-26 |
43 |
15 |
34.88 |
2004-06-27 |
29 |
15 |
51.72 |
2004-06-28 |
76 |
34 |
44.74 |
2004-06-29 |
83 |
31 |
37.35 |
2004-06-30 |
68 |
26 |
38.24 |
Average |
66.83 |
24.60 |
36.81 |
Total |
2005 |
738 |
36.81 |
날짜, 조회수, 클릭수, 클릭율 이 순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종적으로 하루 평균 66.83번 조회가 있었고, 하루 평균 24.60번 클릭이 있어, 평균 36.81%의 클릭율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토탈 2005회의 조회가 있었고, 738회의 클릭이 있었고, 클릭율은 마찬가지로 36.81%이구요.
66.000원(부가세포함) 주고 구매하셨을 테니, CPC로 환산하면 89원 조금 넘는 것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오버추어와 비교해 보면 오버추어에서는 현재 2개의 광고주가 있으며, 90원을 입찰하게 되면 3위에 랭크됩니다.
그러니, 이 경우에는 네이버와 오버추어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클릭율이 36%가 넘으면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2배 정도는 되는 듯 합니다. 클릭율이 36%가 넘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클릭당단가(CPC)가 오버추어와 비슷하게 나왔다는 것은, 만약 클릭율이 일반적인 20% 정도로 나왔다고 한다면 클릭당 단가가 오버추어의 두 배 정도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허나, 이 말이 꼭 맞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에서 클릭율이 36% 정도로 높게 나왔다는 것은 그 키워드는 비교적 경쟁이 적은 것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버추어에서도 경쟁이 적어 단가가 90원으로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만약 네이버에서 경쟁광고주가 늘어 클릭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면, 그건 마찬가지로 오버추어에서도 경쟁광고주가 늘어 클릭당단가가 높아질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가능성이고 실제로는 늘어나 있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오버추어가 유리할 것입니다. 반대로 경쟁이 과도하게 되면 클릭당단가는 경쟁입찰 방식의 특성상 순식간에 치솟게 됩니다.
자료를 제공해 주신 고뎅이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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