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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분기 이메일 키워드 트랜드 리포트

2017.03.16 17:14

포스트맨

조회수 2,820

댓글 4

안녕하세요. 포스트맨입니다.

 

최근 국내외 다양한 이슈들이 많이 발생하면서 메시지 전송량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순한 메시지뿐 아니라 정보성 / 광고성 이메일 캠페인 발송도 증가하는 추세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마케터 보스님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마케팅 카피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NAVER나 Google에서 제공하는 Keyword 기반 TREND REPORT 또는 검색 KEYWORD TREND 등을 많이 참고 하실거라 생각되는데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메일 마케터를 위한 TREND REPORT는 흔치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포스트맨도 매우 궁금한 내용, 즉 국내 이메일 마케터들도 궁금해하실 수 있는 TREND REPORT를 정리하여 공유드리는것은 어떨까하여 준비했고 보스님들께 공유드립니다.

 

필자 역시 처음해보는 분석 작업이기에 보스님들께서 보시면서 갸우뚱하시거나 다른 의견이 충분히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담당하는 모든 보스님들과 공유하고 서로 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오니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의견을 주시면 참조하여 더 많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또한 추가로 궁금하시거나 보다 Depth가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이 가능한 의견을 주신다면 더욱 더 심도있게 자료를 준비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1분기 이메일 마케팅 TREND REPORT

 

메일 제목 KEYWORD 분석을 중심으로 (by POSTMAN) 

 

조사기간 : 2017년 1월 1일 ~ 3월 14일

조사대상 : 포스트맨을 통해 발송된 이메일 캠페인 기준 (약 14만 5천개 키워드) 분석

 

조사방법 :

 1) 이메일 캠페인 전체 / 발송 형태별 / 주요 업종별 기준 키워드 분석 

 2) 키워드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상위 20개 키워드 도출

 3) 발송형태별 / 업종별 키워드 상위 10개 키워드 도출 

 4) 형용사나 동사와 같은 수식어구를 제외, 발신인 명시를 위해 기입한 브랜드/기업명 제외

 5) 오픈 효과가 비교적 높았다고 판단되는 이메일 (오픈율 10% 이상)을 중심으로 분석

결과

1. 전체 이메일 캠페인 키워드 분석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 고객이 반응이 높은 정보는 결혼 관련 정보나 무료, 저가 상품등을 암시하는 키워드로 판단되네요.

 

이메일 마케터의 특정 기념일에 대한 구매 전환 인지 경험은 여성그룹보다 남성그룹이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Why? "화이트데이" 는 키워드는 순위권에 있지만 "발렌타인데이"는 없군요 ㅠㅠ)

이메일 수신자는 보도자료 또는 뉴스 등과 같이 정보성을 암시하는 키워드에 대해 수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기간별 세부 키워드 변화 추이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전체적으로 뉴스레터, 보도자료 등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뉴스레터와 같이 정보 전달 성격을 가진 이메일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해본 결과,

정부 사업 관련 정보, 채용 또는 세미나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홍보, 광고 성격을 가진 이메일 캠페인을 대상으로 추가 분석해본 결과,

사은품, 실속 소비등과 같은 혜택을 암시하는 키워드가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결혼과 관련 키워드는 꾸준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이메일 마케팅 비중이 높은 업중 중 하나인 여행 업종만 별도 분석해본 결과,

2017년 4월~6월과 7월~8월이 성수기일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었으며 여행 업종 역시 결혼과 관련된 키워드가 자주 사용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쇼핑레터 이메일 마케팅 비중이 높은 업종인 쇼핑 업종 대상으로 분석해본 결과,

소비자는 990원 단위 금액에 반응률이 높을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의료 또는 건강 관련 업종 역시 이메일 마케팅 비중이 높기에 별도 분석해본 결과,

노화방지나 심신안정등과 관련된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최근 여러가지 국내외 이슈와 경기 불황으로 인해 심신 안정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꾸준히 사용되고 있었다고 짐작하였습니다. 

 

자료 출처 : POSTMAN 사업부


교육이나 출판 관련 업종 역시 이메일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기에 별도로 구분하여 분석해본 결과,
직장인 자기개발 정보나 취업 연계 관련 교육 정보 키워드가 월등히 많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사 의미를 가진 단어량의 방대함과 표현의 다양성을 가진 한글은

 

다른 어느 국가의 언어와 비교하였을 때 다양한 카피 문구를 수만가지의 키워드 조합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키워드만으로 빈도 측정이나 마케팅 트랜드 연관성 분석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시지 마케팅 업계의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고 이메일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때 여러 보스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드리고자 준비하였으니 내용이 불편하시더라도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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