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마케팅 이야기 4번째 위챗, 微信을 통한 실질적인 사업진행

2016.11.15 20:03

BS微信

조회수 3,999

댓글 16

안녕하세요 16년 3월에 마지막 글을 쓰고....

오랜만에 아이보스에 다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8개월만에 다시 오니 이전보다 중국에서 아이보스 접속도 잘 되고 좋네요

 

이전에는 접속하려면 VPN을 사용해야 했는데 말이죠 ㅎㅎ;

 

저는 아직도 중국에서 위챗을 통한 마케팅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 많은 발전이 되어

 

위챗 커머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어 일을 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이쪽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문의를 하고있어 마케팅적인 측면과

새로운 사업적인 측면을 가지고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새롭게 하고 있는 사업은

 

위챗을 통한 한국식품 쇼핑몰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스타트단계라 그렇게 많은 판매가 일어나고 있지는 않지만, 중국 2~3선 성급 도시에서 문의가 오고 있는 상황이라 

사업자체는 순항할거라고 예상중입니다.

 

먼저 저희가 진행한 마케팅과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진행 하는것이 좋은지를 같이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위챗이 어떤것인지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을 해드리면

 

흔히 한국에서는 위챗을 카카오톡과 비교를 하여 설명하곤 합니다

 

완전히 틀렸다고는 할수 없지만, 현재 위챗과 카카오톡을 비교해보면 아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어 위챗을 카카오톡으로 생각하게 되면 아래의 내용을 이해 하기 힘드실수 있습니다.

 

위챗은 중국에서 7억9천만 명의 MAUs를 가진 메신저 플랫폼입니다.(2016년 8월 기준)

 

위챗은 채팅 메신저이면서, 지갑기능을 탑재하고있고, 중국 여성복 인기 사이트중 하나인 美丽说가 이 위챗플랫폼안에 들어와있으며, 각종 공과금, 택시잡기, 지하철, 영화표애매, 온라인 기부등 위챗을 통해 여러가지 생활속 편의를 쉽게 이용 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유사하게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 하여 친구들과 공유하고, 좋아요, 댓글달기를 할수 있습니다.

 

위챗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은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카카오페이+페이스북+라인이 합쳐져 있는 메신저 라는 표현이 맞는거 같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위챗 하나에서 사용할수 있는 중국에서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99%사용중인 메신저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아까 7억9천 MAUs라고 했는데 왜 99%냐고 묻는 분들도 계시던데

 

중국은 13억 인구가 있지만, 인터넷 보급율은 2016년에 들어서 50%를 넘긴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모두가 다 스마트폰을 쓰고 인터넷을 하고있지는 않습니다.

 

위챗에 관한 내용은 여기까지 하며,

 

이 위챗과 커머스가 결합된 플랫폼을 위챗상점 = 웨이디엔 微店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위챗 微信과 商店의 합성된 말로 지금은 위챗을 통해서 물건을 파는 모든 곳을 통칭해서 웨이디엔이라고 부릅니다.

(웨이디엔 이라는 어플도 있습니다만 포괄적인 의미의 웨이디엔과를 별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렇게 위챗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을 웨이샹 微商 위챗상인 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수 많은 개인 웨이샹들이 위챗을 통해서 화장품, 의류, 기타 공상품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많은 한국 기업들 역시 이러한 유통채널을 이용해서 중국에 진출하거나, 진출하려고 찾아보는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의류쪽은 이미 성공하신분들도 제법 보입니다...

 

또한 기업에서 역시 자사의 위챗 공중계정 뿐만 아니라, 직원들 개인 모멘트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그렇게 팔리는 물건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챗이 어느정도냐면, 한국에서 유학중인 중국 유학생들이 대리구매를 통해 월 천만원정도 수익을 내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신분들도 많을겁니다.

그 유학생들이 이용하는 채널 역시 위챗입니다.

 

자신의 위챗 모멘트에 물건을 올리고, 친구들이 구매를 원하면 구매하여 중국으로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도 많고,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기엔 이 만한 채널이 없다는 말이겠지요

 

 

위챗을 통한 마케팅 영역은

 

위챗 모멘트 = 朋友圈이라는 자신의 상태를 사진을 올리는곳과

기업에서 운영하는 위챗 공중계정 微信公众号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그중 위챗 모멘트의 경우 별다른 중국내의 영업집조(한국의 사업자 등록증같은)가 없더라도

누구나 할수 있어 중국내의 학생, 주부, 직장인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계신분들 역시 이를 이용해서 고객 관리를 할수가 있습니다.

 

예로 중국인을 대상으로 사업, 식당, 화장품 판매등을 하신다면,

개인 위챗을 만들고 오시는 손님들과 교류하여 개인 위챗 친구를 맺어둡니다.

그리고 자신의 모멘트에 신제품, 혹은 할인소식 등을 올려 

한번 맺어둔 고객에게 재 구매가 일어날수 있도록 유도 할수 있습니다.

실제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며, 고객에게 할인 소식을 전달 해줄테니 개인 위챗 친구 추가 하자고 했을때 거부반응도 없습니다.

 

단순히 채팅 시스템으로 접근하여 생각한다면 이러한 부분들을 놓치고 지나갈수 있으니, 중국쪽 사업, 중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시는분들이라면 위챗을 설치하여, 중국사람들이 위챗을 어떻게 쓰고있는지 연구해보시길 권합니다.

 

두번째 개인이 아닌 기업 즉 위챗 공중계정을 통한 마케팅 방안으로

 

위챗 공중계정을 통해 기업 소식, 제품 소식, 이벤트 등을 알리는 방안입니다.

현재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 합니다.

 

저희 역시 공중계정을 만들고, 공중계정안에 위챗상점을 탑재한후 공중계정을 알리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큰 목적은 중국 대리상을 모집하는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리상을 모집하기 위해서 

 

중국에 있는 20여가지 B2B 가맹사이트에 배너를 등록하였고,

 

바이두왕멍을 신청하여 배너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영향력있는 신문사들을 통한 신문기사글도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문기사글이 SEO가 잘 되도록 BBS배포 작업 역시 한달에 만여건씩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전시회에 참석하여QR코드를 홍보중에 있으며

 

동영상제작, 왕홍마케팅, 파워 웨이보, 파워웨이신등을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업을 시작한지 1달 정도 지난 시점에서 작은 효과를 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중국 마케팅을 진행 한다고 하면, 1달가지고는 사실 크게 기대를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소 6개월 이상을 꾸준히 진행 했을때 성과가 일어날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이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원래 저희 회사는 중국 마케팅 회사 입니다.

마케팅 회사가 직접 플랫폼사업에 뛰어들어 운영대행이 아닌 자사의 브랜드를 뛰우기 위해서 진행하고 있는 내용들을 알려드리는 부분입니다.

 

중국에서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대부분의 고객들은 

내가 한달에 1천만원을 쓰는데, 두달 세달 뒤에 얼마를 벌수 있냐 라고 하는 경우들입니다.

 

사실 저희도 잘 모릅니다.

 

1천만원씩 1년을 사용 하셔도 저희는 브랜드 가치를 띄우고 노출을 최대로 해드릴수 있지만, 

상품 자체의 질과, 고객응대 CS, 프로모션 등 에 따라서  매출이 나옵니다.

 

마케팅은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고객을 불러 모을수있지만, 그 이후 일은 고객사에서 직접 적극적으로 나서서 챙기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응대부터 회사 정책수립, 대리상들을 대할때의 모습들등...

 

실제 마케팅 비용에 많은 투자를 하여 SEO로 바이두1면에 장식을 하고, 많은 고객들의 문의를 받았으나, 배송지연과 CS불친절로 한순간에 바이두 1면에 배송느린기업, 불친절한 기업으로 낙인이 찍혀버린 사례도 있습니다. 

 

방법론을 이야기 해드릴수 있지만, 실천하는건 고객사들의 몫인거 같습니다.

 

쓰다보니 이야기가 또 횡설수설이 되고 잇습니다;;;

 

여튼...

 

많은 기업들이 위챗 공중계정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고, 위챗 공중계정을 만들어서 운영하고잇지만, 실제로 제대로 운영중인 공중계정을 찾는것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 운영하는 위챗 공중계정에 대한 팁을 설명해드리자면

 

저희와 같은 공중계정에서 직접적인 판매를 하는 계정이라면

우리 제품이 믿을수 있는 정품이라는 사실증빙이 가능한 자료와

할인 소식, 한국 연예인들이 사용중인 사진과 같은 간접홍보물, 이벤트 진행 소식을 알립니다.

 

특히 중국사람들은 할인이벤트를 좋아하는데

많은 요우커들이 한국에서 많은 화장품을 사는 이유가 믿을수 있는 정품이기도 하고, 가격이 싸다는 이유가 많습니다.

실제로 중국내에서 구매하는 화장품 가격은 한국의 2배 정도 되는 가격이며 심할경우 2.5배까지도 올라가는 실정입니다.

 

작게는 몇백원에서 많게는 만원넘게 차이가 나니 한국에서 대량으로 구매를 해서 중국으로 갑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여, 우리 제품 이 믿을수 있고, 여러가지 이벤트들을 많이 진행하고있으니, 다른곳에서 사는것보다 싸다는 초반인식을 심어 자주 이용할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혹은

직접 판매가 아닌 브랜드 가치를 위해서 운영하는 계정의 경우중

화장품 브랜드에서 운영중인 뷰티채널 공중계정이 효응이 좋았습니다.

 

각종 체험이벤트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체험할수 있게 하고, 그로인해 오프라인 매장들의 매출을 끌어올리며, 한국을 방문해서 자사의 매장을 찾도록 만들었습니다.

 

그것도 아닌

완전 B2B용 시스템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엔

영업무기로써 위챗공중계정을 활용하고 있는데

고객사와 만남이후 고객사 직원들을 공중계정으로 유입시킨후 정보를 지속적으로 배포하여 에프터 미팅을 기대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어떠한 경우라 할지라도 위챗을 통해 영업을 하고, 진행을 한다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사실 저희 회사 아이템은 중국 2~3선 도시급에는 찾아볼수 없고,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아이템이라 손쉽게 접근할수 있었다고 판단이 됩니다.

 

아직까지 중국에서 해볼만한 사업이 많이 남아 있는거 같습니다.

 

저희 사업이 혹시라도 궁금하시다면 네이버에서 (韩食王 한식왕) 을 검색해보시면 압니다.

네이버 어학사전에 등록이 되었더라구요....

 

실제로 위챗을 가지고 사업을 하며,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 부분들과, 쌓아지는 노하우는 아이보스를 통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다시 글을 쓸때가 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중국 사업을 생각하시고, 중국 진출을 생각중인 분들이라면, 위챗 사업 부분역시도 한번쯤 고려해볼만 하다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위챗+상점을 통해 해외직구 역시 가능하니, 이러한 부분들도 생각을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실제로 내년 4월에 막힐거라고 했던 해외역직구 세금정책이 내년 12월까지로 연장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정책이 연장되는 경우는 법이 잘못되었다는것을 인정하기 싫어하는 정부가 계속해서 유예를 시킨다고 들었으니... 이 정책이 12월 이후에 다시 한번 유예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제가 글을 쓰다보면 항상 앞뒤가 맞지 않고 횡설수설이 되는거 같습니다.

 

중국 마케팅에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남겨주시는 분들께 매일 확인하여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장자는png
한식왕 관련 기사.png

첨부파일 다운로드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