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터넷마케팅 입문 - 28. 리타게팅 배너광고의 의의

신용성2017년 03월 03일

🧡 10

리타게팅 배너광고의 의의

 

리타게팅 배너광고의 의의는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첫째, 퍼포먼스(performance) 목적이다. 리타게팅 배너광고는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홈페이지에 방문한 이력이 있는 고객은 우리 상품에 관심을 지니고 있어서 방문한 것일 테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광고하면 아마도 높은 광고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배너광고는 기본적으로 인지율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긴 하지만 타게팅 기술이 발전하면서 최근에는 직접적인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리타게팅 배너광고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리타게팅 방법중에 동적 리타게팅을 지원하는 광고 상품도 있다. 일반 리타게팅은 일반 배너광고와 같이 이미지 형태의 광고소재를 만들어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동적 리타게팅은 고객이 쇼핑몰에서 열람한 상품을 자동으로 광고소재에 반영시켜주는 방식이다.

 

[그림] 동적 리타게팅 광고 예시

 

 

그림의 광고는 네 가지의 상품이 네 컷을 통해서 노출된다. 그림은 네 컷중 두 컷만 캡처를 해놓은 것이다. 이와 같이 쇼핑몰의 경우는 동적 리타게팅 방식으로 진행할 때 더 높은 성과를 보인다. 동적 리타게팅 방식을 지원하는 광고 상품으로는 크리테오, 타게팅게이츠, GDN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리타게팅 배너광고는 일반 배너광고와 달리 단기적인 광고 성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검색광고의 높아진 CPC에 대한 대안 혹은 보완책을 찾고 있던 이들에게는 아마도 반갑게 다가왔을 것이다.

 

두 번째는 신뢰도를 제고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언뜻 들으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고객이 광고를 접하는 상황을 한 번 재현해보도록 하자.

 

[그림] 따라다니는 배너광고

 

 

그림에서 왼쪽은 MBN이라는 매체이고 오른쪽은 경향신문이라는 매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 두 곳 모두 아이보스의 교육에 대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저 두 곳뿐만 아니다. 언론사 박스 광고는 주로 언론 매체에서만 광고가 노출되지만 리타게팅 배너광고는 언론사, 커뮤니티, 포털,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곳에서 광고가 노출된다.

 

이들 매체에 다른 사람이 접속하면 다른 광고가 노출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접속하면 내가 방문했던 웹사이트의 광고가 노출된다. 조금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그들 웹사이트 중 리타게팅 배너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곳들만 번갈아 가면서 노출되겠지만. (입찰액이 높은 곳이 더 자주 노출의 기회를 지닌다.) 아무튼 이렇게 내가 다니는 곳마다 광고가 마치 따라다니듯 노출된다.

 

고객이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해당 웹사이트가 엄청나게 많은 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기 마련이다. 만약 리타게팅 식으로 노출되는 것이...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인터넷마케팅 입문"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50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