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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입문 - 22. 웹문서마케팅 활용 방안

신용성2017년 03월 0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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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문서마케팅 활용 방안

 

웹문서마케팅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웹문서마케팅은 검색마케팅의 한 영역이고 검색마케팅은 단기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이기는 하나 웹문서마케팅은 단기적이라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고 해서 바로 대표키워드나 핵심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웹사이트 제작시 SEO를 고려하지 않았다면 웹사이트의 구조를 개선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할 수 있다. 그에 반해 핵심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들인 비용 대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운 것이다. 대신 세부키워드에는 꾸준히 노출되어 중장기적으로는 그 어느 마케팅보다 높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게시판 활성화와 웹문서마케팅

 

웹사이트의 웹문서는 크게 정적페이지와 동적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정적페이지는 하나하나 제작하여 웹서버에 게시하는 페이지를 말한다. 반면 동적페이지는 게시판에서 게시물을 등록하듯이 등록버튼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페이지를 말한다. 쇼핑몰의 경우에도 상품을 등록하는 형태일 텐데 상품페이지도 게시판과 마찬가지로 동적페이지에 해당한다.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웹문서의 수량에서 정적페이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대부분의 웹문서는 동적페이지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말은 곧 웹문서마케팅은 동적페이지에 해당하는 게시판을 어떻게 운영할 것이냐의 문제와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시판을 활성화시키면 시킬수록 웹문서마케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

 

하지만 게시판을 활성화시키더라도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임대형 쇼핑몰 중에서는 트래픽의 문제로 검색로봇의 방문을 차단하는 곳도 있어 이러한 곳은 아예 수집이 되지 않으므로 검색 노출 또한 되지 않는다. 게시물의 내용을 비공개로 설정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수집이 되지 않는다. 또 게시물 내용이 수집이 된다 하더라도 게시물 제목에 주요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게시물 제목이 자동으로 해당 웹문서의 타이틀이 되도록 설정해둔 곳이 많은데, 앞서 언급하였듯이 키워드가 웹문서의 타이틀에 포함될 때 유사도에서 기본적인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웹문서마케팅이 어울리는 업종

 

게시판 활성화가 웹문서마케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컨텐츠가 자주 생성되는 곳이라면 웹문서마케팅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아이보스와 같은 커뮤니티가 그러한 곳에 해당한다. 커뮤니티는 생성 초기에 별다른 수익모델이 없으므로 비용을 들여 마케팅을 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대신 회원들이 올리는 질문과 답변 등으로 많은 문서가 생성되므로 웹문서 영역에 노출시켜 무료로 관련 있는 고객을 불러들이는 것이 필수라 할 수 있겠다.

 

반면 컨텐츠 생성이 뜸한 홈페이지라면 웹문서마케팅을 하려고 해도 그 효과가 미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면 웹문서마케팅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웹문서 검색 결과 경쟁사의 노출이 뜸한 상황이라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할 필요도 있다. 이 경우는 FAQ(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을 생성하여 웹사이트 운영자가 스스로 질문과 답변을 하면서 컨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웹문서마케팅은 세부키워드 공략이 기본

 

웹문서마케팅을 한다는 것을 세 가지로 구분해서 보면 아래와 같다.

 

웹사이트 구조 개선 및 컨텐츠 업로드 환경 조성을 통해 다양한 웹문서가 수집 및 노출되도록 한다.

핵심키워드에 대해 상위노출이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작업한다.

노출이 잘 되는 타사 홈페이지 게시판에 홍보 내용을 올려 핵심키워드에 대해 상위노출이 되도록 한다.

 

의 경우는 핵심키워드에 대한 노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지만 의 경우는 특정 키워드를 공략하는 차원이라기보다 검색 수집 및 노출이 잘 되는 환경을 구축하는 성격이다. 핵심키워드에 대해서도 상위노출이 될 수도 있지만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을 때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고, 단기적으로는 세부키워드에 대해서 주로 노출이 될 것이다.

 

그런데 세부키워드에 대한 노출은 생각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검색마케팅에 대한 개요에서 키워드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였듯이 (관련성이 높은) 세부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의 구매율은 높게 나오는 편이다. 다만 개별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저조하므로 키워드 하나하나의 가치는 그렇게 높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가 다수 모이면 어떨까?

 

대표키워드나 핵심키워드는 노출 경쟁이 심해서 광고 영역에서는 클릭비용이 너무 비싸고 컨텐츠 영역(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에서는 노출이 보장되지 않는다. 혹은 노출을 위해 실행사에게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규모가 영세한 업체는 비용의 문제로 이러한 대표키워드나 핵심키워드를 쓸 수 없기에 세부키워드를 공략해야 하고,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업체라 하더라도 대표키워드의 사용으로 인해 낮아진 효율을 보전하기 위해 세부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

 

이렇게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키워드광고를 진행할 때도 세부키워드 공략을 위해 키워드 확장 프로그램(다운로드)’을 쓰거나 한다. 혹은 확장검색어기능을 이용하기도 한다. (확장검색어는 광고주가 등록하지 않은 검색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관련성이 있으면 키워드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세부키워드 공략이 가능하다.)

 

광고 영역이 아닌 컨텐츠 영역에서는 세부키워드 공략이 쉽지 않다. 개별 키워드에 대한 공략은 당연히 쉽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개별 키워드는 검색량이 얼마 되지 않거나 혹은 검색이 아예 안될 수도 있는데 그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 별도의 컨텐츠를 작성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세부키워드도 세부키워드 나름인데 여기에서 말하는 세부키워드는 어느 정도 세분화된 수준을 벗어나 예측하기 힘든 수준의 세부키워드를 말한다. 각종 오타키워드까지 포함한다.)

 

세부키워드는 검색 결과 노출에 대한 경쟁이 약하므로 문서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유사도만 어느 정도 높여놓으면 된다. 그러므로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웹문서의 수량그 자체이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에서는 컨텐츠를 직접 작성해야 하지만 웹문서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자동으로 생성된다. 방문객이 게시판에 질문 하나 남기면 그것이 바로 웹문서가 되고 검색 결과에 반영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므로 웹문서마케팅은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용도라 할 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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