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터넷마케팅 입문 - 16. 블로그마케팅 개요

신용성2017년 02월 28일

🧡 20

블로그마케팅의 개요

 

블로그마케팅이란 블로그에 컨텐츠를 게재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구매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고객을 설득하여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블로그마케팅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어떤 블로그에 게재할 것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섹션에 노출될 수 있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만 가능할까? 그렇지는 않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도 또 다른 형태의 블로그도 노출이 가능하다.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노출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입문자 단계에서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 된다.

 

어떤 키워드를 공략할 것인가?

어떤 키워드를 공략할 것인가는 블로그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무조건 경쟁이 심한 핵심키워드에 대해 노출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컨텐츠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고객이 원하는 것은 구매 정보를 획득하여 업체 선택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매에 관련한 정보를 컨텐츠로 제공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사의 우수성을 자연스럽게드러내는 식으로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자연스럽게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긴 하므로 경험의 축적이 좀 필요하다.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

여느 검색 결과와 마찬가지로 고객은 검색 후 많은 컨텐츠를 둘러보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야 의미가 있다. 이를 소위 상위노출이라고 하는데, 상위노출을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이다. 그래서 자체적으로는 하지 못하고 전문 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무에서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낯선 용어들도 많이 쓰이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최적화블로그

동일한 컨텐츠를 게시하더라도 어떤 블로그는 상위노출이 잘 되고 어떤 블로그는 잘 되지 않는다. 이는 블로그에 대한 지수가 반영되기 때문인데, 그 점수가 매우 높은 블로그를 최적화블로그라고 한다. 최적화블로그를 생산한다라는 표현도 곧잘 쓰곤 했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단시간에 지수를 상승시키는 방법을 꿰고 있어 다수의 블로그를 최적화블로그로 키워서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201511월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 이미 만들어져 있던 최적화블로그 외에 새로 생성하는 것은 힘들게 되었다.

 

저품질블로그

최적화블로그, 저품질블로그 모두 공식적인 표현은 아니다. 다만 시장에서 통용되는 표현이다. 저품질블로그는 최적화블로그와는 반대로 어떤 글을 써도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는 블로그를 말한다. 블로그의 지수를 떨어트리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했을 대 지수가 차츰 낮아져서 이윽고 어지간해서는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 블로그가 되어버린 현상이다.

 

리브라 블로그

블로그마케팅이 크게 효과를 내는 업종들이 있다. 이를테면 맛집, 병원, 부동산, 대출, 펜션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업종과 관련한 핵심키워드는 최적화블로그로도 상위노출이 잘 되지 않아 이들 키워드에도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는 리브라블로그라 부르고 있다.

 

C-rank 키워드

네이버에서 공표한 C-rank 기술이 검색 결과에 적용되는 키워드를 말한다. C-rank 기술은 단적으로 말해 좋은 출처의 좋은 문서를 찾도록 하는 것이다. 관련 주제에 대해 꾸준히 글을 작성하였는지 그리고 컨텐츠 열람자들의 피드백이 얼마나 좋은지 등을 반영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실행사

온라인마케팅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광고대행사도 다양하다. 검색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가 있는가하면, 배너광고 전문, SNS 전문, 검색마케팅 전문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이중에서 검색 결과 상위노출을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가 있는데, 이를 실행사라 부르고 있다. 실행사는 광고주에게 직접 영업을 하여 상위노출 업무를 대행하기도 하고 다른 광고대행사로부터 아웃소싱을 받아서 상위노출 업무를 대신해주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는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와 소통하고, 광고대행사는 실행사와 소통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인데, 광고대행사는 주로 전략적을 담당하고 실행사는 상위노출만을 담당한다.

 

건바이건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에 포스팅 한 건당 비용을 지불하고 상위노출을 시도하는 것을 건바이건이라고 표현한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컨텐츠의 힘으로만은 되지 않고 블로그의 지수가 필요한데, 블로그 지수를 쌓는 데는 상당한 시간을 요한다. 그러므로 빠른 시간 내에 상위노출을 원하는 경우는 이미 블로그 지수가 쌓여 있는 블로그의 힘을 빌고자 하게 되는 것이다. (건바이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면 된다. http://www.i-boss.co.kr/ab-74614-10639)

 

통검과 모통검

통검은 통합검색의 준말이고 모통검은 모바일 통합검색의 준말이다. PC에서는 섹션별로 나뉘어져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만 모바일에서는 블로그, 지식인, 카페, 웹문서 등이 모두 합쳐서 통합검색의 형태로 노출된다. 검색 결과 첫화면에서 노출되는 방식이 통합검색이므로 블로그 섹션에서 노출되는 것보다 통합검색에서 노출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특히 맛집과 같은 키워드는 모바일 검색이 훨씬 더 중요하므로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인터넷마케팅 입문"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50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