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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입문 - 9. 검색마케팅에 대한 개요

신용성2017년 0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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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마케팅이란

 

검색마케팅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특정 검색어의 검색 결과에 사업자의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매출 증대를 꾀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 정의에는 세 가지의 질문의 뒤따른다.

 

첫째, 어떤 검색 서비스에 노출되고자 하는 것인가?

둘째, 어떤 검색어에 대해 노출되기를 원하는 것인가?

셋째, 어떤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를 원하는가?

 

이들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어떤 검색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검색 서비스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줌 등이 있다. 가능하다면 이들 검색 서비스 모두에서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이중에서 어느 하나에만 집중하라고 하면 어디에 할 것인가?

 

일단 검색 점유율로 보자면 단연 네이버다. 검색 점유율이란 특정 검색엔진이 전체 검색 서비스 중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말하는 것이다. 검색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검색을 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고, 검색을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 검색 결과에 브랜드를 노출시켰을 때 그만큼 매출 증대의 기회가 많음을 의미한다. 네이버는 약 8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 일부 기사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50% 아래로 붕괴되었으며 구글이 30% 이상으로 치솟았다는 내용이 전해지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터무니없는 내용으로 일축하고 있다. 마케터들은 로그분석 서비스 등을 통해서 고객이 어떤 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웹사이트에 유입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있는데 괄목한 변화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전체 검색 점유율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에게 더 중요한 것은 전체가 아니라 상거래 목적의 검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 중요하다. 단순히 단어의 뜻을 몰라 검색한다거나 특정 연예인의 키가 얼마인지 궁금해서 검색하는 등의 일반 검색어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꽃배달’을 검색한다든지, ‘치아성형 가격’과 같이 구매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검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 상거래 목적의 점유율에 대해서는 정확히 통계를 파악하기 힘들지만 현장에 있는 마케터들의 감에 의하면 전체 검색에 대한 점유율보다 훨씬 더 높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검색 마케팅이라고 하면 ‘네이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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