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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세분화에 대한 이야기

신용성2017년 0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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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게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고객을 어떻게 세분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뤄볼 때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을 어떻게 세분화시키느냐에 따라 마케팅 성과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고객 세분화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방법론도 매우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입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두 가지 분류 방법 정도만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가장 일반적인 분류는 ‘인구통계학적 기준’이다. 고객을 연령, 지역, 성별, 학력, 소득,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그 구분에 따라 사용하는 미디어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도 10~20대 여성은 네이트를, 40~50대 여성은 다음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온다. 또 SNS를 쓰는 데 있어서도 주부들은 카카오스토리를, 40~50대는 밴드를, 10~20대는 페이스북, 특히 10~20대 여성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성향을 보인다. 

 

미디어뿐만 아니라 소구점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여성은 감성적으로 접근하고 남성은 이성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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