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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의 주요 기능

2004.11.04 10:45

신용성

조회수 6,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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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서비스 중에 대표적인 곳으로는 '에이스카운터'와 '로거'가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보스는 에이스카운터와 제휴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마케팅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되는 검색엔진유입률 분석이라는 자료도 에이스카운터가 자사의 수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검색엔진에서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는 비율을 파악하여 나온 통계입니다.

로그분석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머가 직접 기능을 넣을 수도 있고, 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 솔루션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전문서비스가 아닌 대부분의 자체 로그분석은 '방문객이 내 사이트의 어디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어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체적으로 로그분석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전문서비스에서는 주로 어떤 통계를 제공할까요?

1. 방문자 수 분석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가를 보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그런데, 단지 이것만 볼 뿐이라면 자체 로그분석 기능을 사용해도 되고, 웹상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카운터를 사용해도 됩니다. 또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넣을 수도 있습니다.

2. 방문자 유입 경로 분석

이 기능은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어디에서부터 오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매우 중요한 필수 분석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도 구현해 놓지 않은 곳도 의외로 많습니다. 지금 당장 자신의 로그분석을 들여다 보십시오. 이 기능이 있는지. 없다면 심각하게 전문서비스 사용을 심각하게 고려하십시오.

방문자 유입 경로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에 대한 효과를 점칠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 마케팅을 했는데, 거기서 방문객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면 다음부터는 거기서 하지 말든지, 아니면 그곳에서 효과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해당 매체사와 조율을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유입률 분석이라는 것도 바로 이러한 기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네이버가 40%, 야후와 다음이 각각 20%의 유입률을 보이고 있다면, 사업자의 사이트에서도 역시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객의 비중이 그와 같은 양상을 띄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해당 검색엔진에서의 마케팅 비중을 늘여야 할 것입니다.

3. 방문자 시스템 환경 분석

방문객이 모뎀을 쓰는지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모니터 해상도는 얼마나 되며 윈도우 98을 쓰는지 XP를 쓰는지 등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대해 분석해 줍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인 로그분석에서는 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사이트를 꾸며야 고객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이 역시 꼭 필요한 기능이긴 합니다.

허나, 한국과 같이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곳에서는 사용자 모두 거의 비슷한 환경이기 때문에 뉴스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통계치와 별 다를 바가 없어 그다지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4. 방문자 이동 경로 분석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주로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어떤 메뉴나 페이지를 즐겨 찾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사이트를 설계하고 리뉴얼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일 것입니다.

특히, 방문자가 어디에서 사이트를 종료했는지를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메인페이지에서 종료했다고 하면 사이트를 자세히 들여다 볼 것도 없다는 판단이겠지요? 또 결제 페이지에서 종료하는 비중이 높다고 하면 결제페이지를 좀더 보강해야 하거나 또는 결제페이지에서 에러가 있을 수도 있으니 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기능은 전문 서비스 외의 일반적인 로그분석에서는 잘 제공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5. 회원가입 또는 구매자 분석

A사이트에서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의 방문객을 유입하였고, B사이트에서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의 방문객을 유입하였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이 두 사이트에서의 마케팅 효과는 어떨까요? 항상 같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설사 같은 사이트, 같은 페이지라고 하더라도 광고 위치에 따라서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장된 이야기가 전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효과는 얼마의 비용을 들여서 내 사이트로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기준으로 파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것만으로 그 효과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부정확합니다.

정확한 분석은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이 방문을 했는데, 이 중에서 '몇 명이 얼마만큼 구매를 했느냐?'하는 것까지 곁들여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이런 기능은 전혀 제공되지도 않을 뿐더러, 제공하는 곳조차도 모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전문서비스에서는 (역시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이스카운터의 서비스에도 세 가지 정도의 버전이 있는데, 일반적인 프로페셔널 버전에서는 위의 1~4까지만 제공을 하고, 5에 대한 기능은 제공하지 못합니다. 5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커머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가격적인 부담(최소 월 5만원 이상, 프로페셔널은 월 1만원 이상)이 있습니다.

이상에서 로그분석에 대한 대략적인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5번과 같은 구매자분석을 하는 방법에는 전문서비스의 이용, 제휴마케팅의 이용, 오버추어의 이용, 사업자의 매출 분석 등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들 모두가 각각 한계를 지니고 있어 완벽하게 분석해 주는 것은 없습니다. 서로 보완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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