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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카페바이럴부터 핫딜까지, 대행사는 모르는 기밀 대공개..

2024.05.02 18:08

마케팅체인저

조회수 899

댓글 6



공개해도 되려나..

이번 글은 저희가 어떻게 1인 기업에서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퇴사 3개월 만에 커질 수 있는지..

저희만의 노하우를 풀어보려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노력도 안 하신다면

제품을 그렇게까지 판매하고 싶지 않으시다는 것이겠죠.



끝까지 읽으신다면

정말 이번 달 가장 가치 있는 3분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카페 이야기에 앞서,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하면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소비자, 사용자들이 우리 브랜드를 마치 바이러스처럼 자연스럽게 알리고 퍼져나가는 마케팅이죠.



그렇다면 맘카페바이럴은 무엇인지, 감이 오시죠?

네이버 카페와 같은 각종 커뮤니티에서 입소문 나도록 하는 마케팅이 카페 바이럴입니다.



입소문,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정말 대단한데요.

예시로 불닭볶음면의 경우 초기에 큰 마케팅을 하지 않았지만,

‘불처럼 매운 볶음 라면’이라는

소문과 함께 각종 먹방 유튜버들의 콘텐츠와 SNS 등에서 화제가 되어 지금까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사례들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입증했고,

많은 브랜드들이 이 마케팅에 초점을 두곤 했습니다.

너무 많아진 바이럴 마케팅 때문에, 다양한 커뮤니티와 카페에서는 조금이라도 제품 홍보성으로 느껴지면 일종의 밈처럼 “응 바이럴.”이라는 짧고 굵은 댓글을 남겨 반감을 보였습니다.



그 뒤로 사람들의 반감이 심하니 맘카페바이럴은 더 이상 효력이 없을 거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카페 바이럴의 시대는 끝났다.



과연 그럴까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도 맘카페바이럴을 성공시키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맘카페바이럴을 통해 지금까지도 수많은 기업들을 성장시킨 제가,

직접 성공의 요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카페 회원 수' 저주에 빠지지 마세요


혹시 아래 '조회 멤버 수'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없다면, 집중해서 읽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많은 활동이 있는 카페를 선정해야 합니다.

비활성화된 곳이라면 당연히 진행이 무의미해집니다.


전체 글에서 새로운 게시글이 활발히 발행되는지,

게시글 조회수나 댓글, 좋아요 등의 활동 상태가 좋은지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서 꿀팁은..

절대로 '카페회원수'만을 보시지 말라는 것입니다.

조회멤버수를 꼭 확인하세요.

조회멤버수는 하루에 평균적으로 몇 명의 사람들이 게시글을 조회하는지 나오는 수치입니다.

회원 수가 많다고 조회멤버수가 많은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많은 곳들이 멤버 수만 많은 카페를 찾아서 추천해 줍니다.

그리고 조회수 조작..

당연히 효율이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2. 키워드.. 선정하시나요?


진행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브랜드의 강점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와 그 키워드 검색량에 대해 면밀히 조사해 봐야 합니다. 키워드 경쟁 정도가 준수하면서 해당 건에 대해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선별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선별했다면, 제목과 본문 등에 적용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지나치게 광고성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보고

업체와의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 소비자의 입장에서 견해를 남기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논문도 찾아보죠.


제품, 서비스 이용이나 오프라인 미팅이 어려우시다면,

인터넷 서칭을 하셔서라도 꼭 면밀한 조사와 간접적인 경험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입장을 알 수 없고, 진정성 있는 바이럴 진행을 할 수 없습니다.





3.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퀄리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퀄리티’죠.

맘카페바이럴은 대부분 원고 작성을 시작으로 진행됩니다.


종종 대행사가 원고 프로그램을 통해 공장처럼 글을 찍어내는 현상을 목격하게 됩니다.

매우 부자연스럽기도 하고, 잘 찍어냈다고 해도 제 눈으로 몇몇 부분을 파악해 보면 쉽게 찍어낸 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상세하고 직접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원고의 퀄리티에 따라 광고성 댓글로 도배되거나 해당 글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활동 정지를 당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신 것처럼 바이럴 마케팅은 이미 너무나 성행했고,

그 효과를 보기 위해선 더욱 치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소비자의 브랜드나 제품이 어떻게 성장하고자 하는지,

오랜 소통과 조사를 통해 키워드를 추출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질문형 바이럴, 과연 알맞은 방향일까요?


질문형은 무엇일까요?

질문 형식으로 브랜드명이나 제품을 언급하며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지방 흡입 잘하는 병원 추천해 주세요. 어디가 좋은가요?"

라는 식이죠.



언뜻 보기엔 기업명 언급과 댓글로 반응 유도까지, 꽤나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질문 형식 바이럴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이유는 장점으로 느껴졌던 ‘댓글 반응’ 때문입니다.


위험한 건 카페에 침투해있는 무수히 많은 다른 마케팅 업체 알바생들입니다.

언급하고자 했던 식당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거나,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기업을 언급하며 역으로 홍보를 하곤 합니다.




어디까지나 예시인 사진입니다.

다만 위의 예시를 보면, 질문형도 똑같이 발행이 됩니다.

원고에서는 예쁘게 '내 병원 추천 댓글'만 있었죠.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내 병원 추천글에 다른 알바들도 몰려와 담당하는 병원에 대한 댓글을 달죠.



그렇게 된다면,

'내가 돈 주고 작성한 질문형 글인데, 다른 업체의 홍보수단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질문형은 절대 하면 안 되는 걸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질문형 바이럴을 '잘 쓰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타 대행사의 경우를 보면 단순히 횟수를 채우기 위해 간단히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배가 고파서 그런데 000 식당 어떤가요?’라는 식이죠.


저 같은 경우엔 다르게 작성합니다.

실제로 오래전에 저에게 문의하셨던

소아과를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문의하신 소아과 병원의 특장점을 면밀히 조사하고 병원 원장님과의 미팅을 통해

강조점, 키워드, 실제 사례 등을 추출해냈습니다.


그 후 카페 질문형 바이럴의 일부입니다.

ㅇㅇ역 근처에 젊은 여성 의사분이 진료해 주시는 성장 전문 소아과 있을까요?

아이가 키가 평균보다 작아 고민인데,

여자애라 그런지 남자 의사분을 많이 쑥스러워하네요.

아이 잘 봐주시고 성장 쪽으로 전문이셨으면 해요


미팅을 통해 조사한 실제 사례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성장 전문 / 젊은 여성 의사분 / 소아과 / 잘 살펴주는 성향

네 가지의 특징과 장점이 있는 병원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고한 특징이 있는 글일 경우, 타 업체의 알바들이 방해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업체가

성장 전문이 아니거나,

젊은 여성 의사분이 아니거나,

소아과가 아니거나, 잘

살펴주는 곳인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 함부로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댓글 바이럴,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댓글도 질문형과 매우 비슷합니다.

바이럴 댓글은 게시글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게시글만큼 파고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댓글에도 ‘좋은 형식’은 존재합니다.

질문형과 같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 방식이나,

실제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식으로 스토리텔링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 형식입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한의원 관련된 바이럴 댓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오래전, 아이가 성장에 문제가 있어 150대에서 키 성장이 멈출 거라고 했어요.

혹시 작은 키가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싶어 안 가본 병원이 없습니다.

그러던 중 발견해서 간 곳이 000한의원이에요.

오랜 기간 꾸준히 치료받으며 지금 아이 키가 162이네요.

많이 걱정했고 치료 중에도 반신반의했어요.

근데 키가 이렇게 자라주니 여러모로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어떤가요?


예시기 때문에 다소 과장되어 작성하긴 했으나,

스토리텔링을 중점으로 작성한 댓글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실제로 진행할 때는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후기성 바이럴, 지금 그대로라면 효과 보기 어렵습니다.


가장 많이 진행되는 방식 중 하나인 후기성 바이럴 작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대행사에서 진행되는 후기를 보면, 사실 분석할 것도 없을 만큼 빈약합니다.


‘000 가봤는데 좋았어요’

‘000 써봤는데 좋았어요’


라는 식의 한두 문장을 작성하고 사진 한두 장 올리는 게 허다합니다.

(대부분 사진도 안 올립니다.)


이런 후기는 100개, 1000개를 게시해도 효과 보기 어렵습니다.

카페에서 제재를 하는 것과 동시에 소비자들도 광고성임을 알고 반감을 드러내기 때문에

오히려 업체 이미지에 타격이 가고 매출은 동결/하락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후기성 바이럴은 어떻게 작성해야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정답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후기’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의 업체 또는 제품에 관련해서, 가능하다면 직접 체험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거리상의 이유 등으로 직접 체험이 어려울 경우,

지속적인 온라인 미팅과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라도 알아가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업계의 비슷한 제품군들을 체험하고 비교 분석하여

진정성 있고 상세한 후기를 작성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희가 진행했던 업체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진행 제품은 ‘효소’였습니다.

해당 업체에서 효소를 지원해 주셨기 때문에 직접 체험이 가능한 경우였습니다.

직원분들에 따라 상이했지만 대략 1주~2주 정도 섭취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지인분들을 통해 다른 업체의 효소 제품 섭취도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해당 업체의 제품과 다른 업체의 효소 제품들을 상세하게 비교 분석하는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업체 하나하나 진정성 있게 장단점을 분석했고 사진들과 함께 실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소비자분들의 이해도를 위해 표를 삽입하기도 했습니다.


예)

제품
기간
속 쓰림
감량체중
A
1주일 섭취
O
1kg 감량
B
1주일 이상 섭취
X
2.5kg 감량
C
2주일 이하 섭취
X
1.3kg 감량


이렇듯 진정성 있는 비교와 솔직한 장단점 평가,

후기를 작성하니 카페에서도 전혀 제재하지 않았고,

당연히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반감 또한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품에 대한 질문들이 쏟아졌고 업체 측 정보를

하나하나 상세히 답변해 드리며 소비자분들을 만족시켜드렸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해당 브랜드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핫딜도 진심이 중요하다니까요?



핫딜 작성, 세일을 진행한다면 없어서는 안 될 홍보 방식입니다.

위 3가지를 잘 숙지하셨다면 핫딜도 어렵지 않고 크게 다르지 않으니,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핫딜의 경우

‘000제품 어디 어디에서 0000으로 할인 중이네요.’

하고 끝나게 됩니다.


이런 글이 소비자분들을 혹하게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핫딜은 쉽게 말해, ‘후기글의 연장선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사용 사례후기 등을 사진과 함께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진이 없다면 진정성 있는 글이라도 작성해야 합니다.


  • 해당 제품이 어디에 좋고,

  • 어떤 장점이 있으며

  • 구매한다면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등등 상세하고 진정성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세일하고 있는 퍼센트나 가격을 게시해야 합니다.

이 상품이 어떤지도 설명해 주지 않고 대뜸 가격만 제시한다고 누가 구매해 주지 않습니다.






위 말들은 타 업체들에게 해주는 충고이자 조언이기도 합니다.

또한 홀로 끙끙대며 맘카페바이럴을 공부하시거나 진행하고 계신

수많은 사장님들을 위한 글이기도 합니다.

장사하기도 바쁘고 힘이 드는데,

마케팅까지 신경 쓰려니 얼마나 힘이 드실지 알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업계에서 일하며 많은 사장님들의 고민과 속앓이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사업하시며 혼자 진행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특히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일수록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같은 마케팅 대행업체가 있는 것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 겁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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