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마케터분들 처럼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는 글은 아니구요...
아이보스에 나와있는대로 만들어가다 보니 성과가 좋은것 같아서
그간 느낀점 몇가지만 추스려서 올려보려고 합니다.
부디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현재 하루 20%씩 증액중, 월 1억정도 마케팅 예산 보유 (시작 한달 100만원)
* 고수님들이 보면 콧방귀 낄 수 있는 인사이트임을 분명히 안내드립니다
* 마케팅 회사도, 마케터도 아닙니다. 독학으로 뚫고 가고 있는 일반 판매자입니다.
* 모든 세팅, 광고제작,집행,분석,인사이트도출, 기획 소싱 등등 다 직접합니다. 외주 1도 안줘요.
* 아래 글 읽어보시고 이건 틀렸다, 아니다 싶은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디자인툴은 유튜브 보고 배우고, 워딩은 책읽고, 세팅방법은 크몽에서 고수님들 가끔 회사로 불러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아이보스 찾아보고 이정도가 끝입니다)
👍 캠페인은 가능한 8개 미만으로 관리
1캠페인 1세트 2~3소재로 관리해도 머신러닝 영향 크게 안받고 관리 되는 느낌입니다.
👍 트래픽은 3만원, 전환은 5만원 소재 테스트
많이쓴다고 빨리 배우는줄 알고 써봤는데 결국 눈덩이 굴리는 게임인걸 느낍니다.
천천히 시작시키고 쉬지않고 꾸준히 오래 올려주는것이 더 이득인것 같아요.
👍 결제시작 / 결제 전환 목표는 정해진거 없음.
결국 보고서에 어떻게 보여주느냐 그정도 차이인것 같습니다.
👍 유사타겟 무작정 쓴다고 좋은거 아니더라구요
유사타겟도 내 아이템 성향에 맞춰서 모두 다르게 기본 충족해줘야하는 양이라는게 있는것 같았어요.
무작정 3퍼 5퍼 7퍼 돌린다고 뭐가 달라지진 않더라구요. 아이템별로 특성 모수가 모였을때 더 성과가 좋았던것 같습니다.
👍 전환이라고 무조건 잘팔리는건 아니더라구요
똑같은 소재를 트래픽, 전환으로 나눠서 돌려보면 일반적으로 전환이 더 우수하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소재의 특성에 따라 트래픽, 전환 둘중 더 어울리는 세팅이 있는것 같았습니다.
👍 소재 100개 1000개 만들지말고 머리써서 단디 10~20개만 만들어도 충분
같은 이미지에 워딩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반응 좋은거 찾아서 증액? 이걸로 시작은 했었는데
하다보니 결국 반응 좋은거 찾아서 증액하다가 비슷한거 만들자고해서 만든다고 똑같이 성과 좋으리란 법 없더군요... 내가 소비자라고 생각하고 소비자가 어떤 포인트에 끌릴까 생각하고 머리써서 단디 10개만 뽑아서 돌려도 분명 2-3개는 살아남아서 하루에 20%씩 눈덩이 증액 하다보면 결국 해가 뜨더라구요.
👍 성적서 관리는 별도로
ga,페북관리자 여기나온 수치만 보지마세요. 아이템별 브랜드별 광고 성적서를 따로 만들어서 관리하세요.
👍 cpc, cpm, ctr에 너무 연연하지 말것
머신러닝...얘 믿으만 합니다. 클릭이 적어도, cpc가 비효율이여도, cpm이 높아도 각종 이상한 조건들이 붙어도 스나이퍼처럼 콕콕 잘 파는 애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전환률과 전환비용을 토대로 관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가능한 소재는 7일 이상 보세요
고수님들은 하루 이틀, 이렇게도 보신다는데... 이 글 보고계신거면 그냥 저처럼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전 7일은 봅니다. 더 느긋하게 볼때도 있어요. 만약 내 광고가 잘 안팔려도, 그냥 횡보만 한다고 하더라도 전 내비 둡니다. 검색량은 늘어날것이고 인지도는 늘어날것이고 결국 브랜드가 성장하는데 한 몫하는거니깐요. 더 좋은 소재만 남겨라 이런거 너무 맘에 담아두지 않아도 될것같습니다. 또이또이로 가고 있다면 내비 두세요.
그리고 여유있게 보세요. 7일 이상 머신러닝 이놈이 고객을 잘~ 찾아 가는지 시간을 주세요
👍 뻔한말 치우기
아무리 페북감성, 인스타감성 구리다고 해도 남들 눈에 안묻을 뻔한말은 아무짝에 쓸모없더라구요
플랫폼 성향에 맞춰서 적당히 재밌는말 섞어주는게 항상 효과가 좋았습니다.
👍 같은말, 다르게 하기
결국 컨텐츠고, 결국 워딩이라면 진짜 관성을 버려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뇌님, 상연님 너무 제가 존경하는 분들인데 간혹 올리시는 글들에 좋은 예시들이 많으니 참고 꼭하세요!)
* 허접 쓰xx같은 예시지만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생각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 이거 쌉니다 / - 왜 비싸게 주고 사세요?
- 가격 할인중! / - (할인금액) 이거 그냥 드릴게요.
- 1+1 행사중! / - 지금 엄마꺼 사면, 아빠건 그냥 드려요
- 시골맛 된장! / - 할머니 바로 생각나는 그 된장
- 튼튼해요 / - 올라타세요, 부서지면 바로 환불해드릴게요
- 안전해요 / - 제 아이한테 못쓰는거면 '팔지않겠습니다'
암튼 이런식입니다. 같은말도 사람이 알아듣게 적으면 더 와닿는 느낌..?
👍 페이스북 개인활동 / 인스타그램 개인활동
개인 활동 안하면 비활성화 된다고 하더군요... 자주 해주세요 좋아요라도 누르시고 링크도 클릭하시고..!
👍 모르는게 있으면 검색은 빠르고 짧게하고 정 안되면 그냥 바로 크몽 쓰세요
GA세팅, 픽셀 설치 등등 저도 아직도 잘 모릅니다. 그때그때 브랜드 생길때마다 결국 다시 검색해요. 그리고 하루 이상해보고 안되면 결국 크몽으로 설치대행 시켜서 10만원에 끝냅니다. 쓸때없는 툴 공부에 너무 시간 쓰지 마시고 제품 기획, 광고 기획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세요. 여러분 시간이 더 비쌉니다.
👍 정해진대로 하지말것
성과는 하루치를 보고 그 다음날 증액 / 이거 아니고 본인 아이템의 흐름에 따라서 3일치로 보거나 7일치로 보거나 본인 사업 흐름에 맞춰 유동적으로 정하세요.
👍 여기 적힌 글 믿지 말것
여기 적힌 모든 인사이트는 제 제품 팔때나 적용된 이야기 입니다. (가전, 리빙 두가지 판매중). 본인의 인사이트를 하루에 2-3개라도 꼭 적고 느끼고 다시 되내이고 시험해보고 입증하고 이런 집착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점심시간 틈타서 그냥 주저리 주저리 해본거라 사실 도움이 되실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다 알고 계신 내용일 수 도 있구요..!근데 아얘 답도 안나오는 상황이시면 퍼모파 방에서 쩝쩝박사
불러주시거나 혹은 쪽지 보내주시면 시간날때마다 확인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학습하고 뚫고 나가 퍼포마 졸업하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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