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기도, 관련도 검색 최적에 대한 짧은 정보

2005.11.18 02:23

미쉬까

조회수 4,115

댓글 4

지친 하루 사무실에 혼자 남아 이제서야 저만의 시간을 갖는군요.

일반등록 검색 노출은 검색엔진 모든 등록자들이 꿈꾸는 것이지요.

어찌보면 기본적인 내용이라 중복일지 모르겠네요(중복이면 알려주시길...)

개념을 주로 설명드리고자 함이기 때문에 네이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지요.

네이버의 정렬기준 3가지 네이버랭킹, 인기도, 관련도의 개념은 이해하고 계신다는 전제하에서...

상위 등록을 위한 키워드 선정시 인기도와 관련도 조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선 관련도...
단일 키워드(한단어 검색)인 경우는 90% 쯤
1. 제목에 노출된 키워드 수
2. 내용에 노출된 키워드 수
에 의해 정렬됩니다.
물론 네이버 관련 서비스나 공식, 추천 마크를 단 사이트는 부가 점수를 얻습니다.
카테고리 관련도 영향을 미칩니다.

제목에 1회 이상, 내용에 3회 이상 키워드가 노출되면 관련도순으로는 대부분 1페이지 노출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인기도
인기도는 아시다시피 해당 사이트에 대한 클릭점수인데요. (광고도 이 클릭점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있습니다. 확실하게 아시는 분 답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인기도는 최초로 사이트 등록을 하는 경우 높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즉, 네이버랭킹이 관련도+인기도이기 때문에...

최초 등록시는 인기도가 지나치게 높은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인기도가 50%, 관련도가 50%라는 가정하에)

A란 키워드로 검색되는 1페이지 사이트들이 평균적으로
40점의 인기도를 얻고 있고, 관련도는 30점 정도인 경우와

B란 키워드로 검색되는 1페이지 사이트들이 평균적으로
20점의 인기도를 얻고 있고, 관련도는 30점 정도인 경우.

B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기존 사이트의 A키워드 합산 점수는 70이고, B는 50점...

진짜진짜 관련도 공략을 잘해서 우리 사이트가 50점을 얻었다고 가정할 때,
인기도는 10점 쯤...
합산점수는 60점이 됩니다.

A키워드는 아무리 관련도 점수를 잘 받더라도 인기도 때문에 1페이지 노출이 어려운 것이구요.
B키워드는 관련도 최적화를 해준다면 1페이지 노출이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키워드별로 정렬 순서 검토를 해 본 결과,
인기도가 낮은 키워드의 경우 관련도에 의해 네이버랭킹 순위가 주로 결정되고,
인기도가 높은 키워드의 경우 인기도에 의해 네이버랭킹 순위가 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많은 반대의견 있으실 줄 압니다. 함께 토론해보면 좋을만한 주제인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웹문서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이리온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