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기념으로 흔적 남깁니다.
네이버 광고 할 때, 대부분은 상위에 노출하기 희망하지요.
하지만, 먼저 광고를 하고 있는 업체들이 있을 때 난감해집니다.
왜냐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은 조회수와 가격 뿐인데,
순위에 따른 클릭이 얼마나 발생할지를 알아야 네이버 정액 광고를 할지, 오버추어의 클릭당 광고를 할지 판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파워링크 1위 정액광고 비용과 예상클릭수를 산출해서 CPC를 구한 다음 오버추어의 1위 CPC와 비교해보기 때문에 1위에 대한 감은 오지만, 3위나 5위에 대한 1위 대비 클릭율을 구하기 어려워 고민해봤습니다.
결국, 거꾸로 추정해봤습니다.
1위의 광고비를 100으로 보고 2위~5위의 광고비 비율을 따지는겁니다.
키워드마다 다르게 나타나긴 하겠지만...
제가 조사한 키워드들은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왔습니다.
파워링크
1위 100.0%
2위 88.2%
3위 70.5%
4위 64.7%
5위 58.9%
플러스프로
1위 74.5%
2위 65.7%
3위 52.5%
4위 48.2%
5위 43.8%
1위 부터 5위까지 실제로 광고를 다 해볼 수는 없어서... 정확한 근거가 있다고 보긴 어렵지만, 네이버의 광고비 책정 시스템이 나름대로 객관적이라는 전제하에 추정해 봤습니다.
결국 1위~5위까지 추정CPC가 동일하게 나타나는 모순에 빠져버리긴 했습니다만, 나름대로 의미있는 작업이었습니다.
CPC추정이 아닌 광고를 통한 접속자 추정할 때는 도움이 되더군요. ^^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라면서...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