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가 연관검색어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반영해 정식 개편을 진행합니다.

2018.03.12 18:12

백만송이

조회수 5,316

댓글 0

지난해 10월 네이버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사용성 흐름에 맞춰, 더욱 편리한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연관검색어 개선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해당 블로그를 통해 안내드렸습니다. 
 
네이버가 네달 여 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3월 말 연관검색어에 대한 정식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어떻게 테스트가 이루어졌나요?

 
네이버는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원활한 콘텐츠 소비 플로우를 위해, 연관검색어의 노출 위치를 화면 최하단으로 조정하고, 연관검색어의 개수도 다양하게 제공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에서 연관검색어에 대한 사용성의 변화를 체크하고, 테스트 결과에 따라 실제 서비스에 반영 여부를 결정하고자 하였는데요.
 
테스트 결과, 사용자가 최하단의 연관검색어로 도달하는 비중이 낮고, 이로 인해 연관검색어를 클릭하는 대신 해당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는 비중이 증가함을 확인했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실제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생생한 피드백과 사용 패턴 등을 고려해 이번 정식 개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연관검색어는 어떻게 개선되나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지난해 진행된 테스트 결과에서 사용자가 최하단에 노출되는 연관검색어로 도달하는 비중이 낮고, 이로 인해 연관검색어를 클릭하는 대신 해당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는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실제로 이용자들의 연관검색어 사용 패턴을 보면, 10개 내외의 상위 연관검색어에 대한 클릭률이 하위의 연관검색어 클릭률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네이버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보다 관련성 높은 연관검색어 정보를 제공하고자, 연관검색어가 서비스로서 갖는 효용성, 실제 이용자의 사용 패턴, 피드백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1) 제공되는 연관검색어의 최대 개수를 20개에서 10개로 줄이고,
2) 위치는 모바일에서는 상단과 하단 모두에 노출, PC에서는 상단에서만 노출하는 것으로 유지할 예정입니다.
 
 

| 연관검색어 로직은 어떻게 개선되나요?

 
네이버는 연관검색어를 생성하기 전 후보군이 되는 로그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이후 검색어 생성 및 정제부터 서비스 노출 후 신고처리까지 각 단계별 시스템을 구축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연관검색어의 생성 알고리듬을 개선하여 전체 연관검색어 후보군 중, 보다 명확한 후보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등의 로직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이번 개편을 통해 반영될 예정입니다.  ​ 
 
* 다만 로직이 어떤 시그널(기준)을 기준으로 돌아가는지 공개하는 순간, 해당 로직 시그널을 이용하려는 어뷰징 시도들에 의해 그 로직 시그널은 빠른 시일 내에 무력화됨으로써 시그널 공개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향후 네이버는 이용자에게 더욱 스마트한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관검색어 대상 검색로그를 다양한 방식으로 샘플링하는 등의 시도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연관검색어를 포함한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여러 방식으로 개선을 시도, 진행해나갈 계획입니다.
검색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김종진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백만송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