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동안 학원 84개를 온라인 마케팅 하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3!(페이스북 편)

2018.01.04 18:35|

곰쿠마|

좋아요27|

조회수2,411|

댓글8

안녕하세요! 김경문 입니다~^^

  

페이스북>>

학원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편을 마치고 이번에는 페이스북편을 작성해 보이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블로그만으로도 어느 정도 홍보 효과는 많이 볼 수 있지만, 같은 학원 경쟁 업체들의 유입과 블로그 노출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블로그만으로는 예전만큼 눈에 띄는 효과를 경험하기 힘듭니다.

 

블로그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만한 또 다른 홍보 플랫폼을 찾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죠.

그렇다면 과연 블로그 이상으로 홍보 효과를 거두면서 같이 연계 시킬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은 무엇이 있을까요? 모두들 아시다시피 바로 이번 편에서 설명드릴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대표 SNS 플랫폼으로 한국에서도 1인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국내 페이스북 이용자수는 약 1900만 명(20166월 기준)으로, 아직까지 독보적인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말 그대로 버릴 수 없는 금싸라기(?) 땅입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과 블로그, 둘 중 어느 것이 더욱 중요한 매체일까요?

두구두구두구두구... 정답은 둘 다입니다.

 

블로그의 경우는 점점 홍보 효과가 줄어드는 시장이지만, 아직까지는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홍보 매체이자 컨텐츠 저장소(랜딩페이지)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절정기를 맞고 있는, 정말 좋은 학부모들의 유입 경로이죠.

이 둘을 같이 연계하여 홍보를 한다면 서로의 단점을 커버해줄 수 있는 최고의 온라인 마케팅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고객들을 불러들일 유입 채널를 만들고, 블로그로 컨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게시물 요령>>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정보성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2.자신의 소식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3.주변 사람들의 소식을 보기 위해

 

3가지의 큰 이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1의 이유인 시사, 경제, 유머, 관심사 등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자료들을 보는 사람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학원 홍보자료를 뿌리는 것보다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성 자료들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꾸준히 게시해야 합니다.

 

또한 유익하고 재미있는 자료들을 보게 되면 좋아요공유하기를 누르게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파가 되므로 SNS를 통해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성 글만 올리게 되면, 정작 우리 학원을 홍보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는 설명회 소식, 학원 소식, 학원 커리큘럼 등을 올릴 필요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에 도움이 되는 교육/입시 정보는 일주일에 최소 1~2번 이상학원을 홍보하는 컨텐츠는 한 달에 1~2번 이상 올리는 것이 가장 적절하게 페이스북을 통해 학원이 브랜딩 될 수 있는 게시 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월 기준 총 10~12회 정도?)

 

페이스북의 숨겨진 홍보 로직>>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쓰고있는 SNS 플랫폼이니만큼 페이스북 스폰서(페이스북에 돈을 지불하고 홍보를 하는 광고주)가 알아야 할 정보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그 중 꼭 알아야할 로직은 페이스북의 자체분석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은 자체 분석 기능이 있어 이를 활용해 해당 학원에 등록 가능성이 높은 대상을 골라 노출 시키게 됩니다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1~2달 가량의 잠재고객 DB를 모으는 기간이 필요하며 이후 모아진 DB를 분석하여 대상을 선정, 비슷한 타겟으로 인원을 확장하고 결과적으로는 홍보 효과를 높이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처음 1~2달 동안에 최대한 잠재 고객에게 많이 확보가 되기 위해서는 학원생/학부모/학원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페이지 홍보 활동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운영과 마찬가지로 계속 페이지에 방문하여 게시물들의 대한 좋아요, 댓글, 공유를 하게 되면 해당 동네에 있는 다른 학부모님들이 게시물을 접하게 되고 입소문처럼 삽시간에 학원의 대한 정보가 퍼질 수 있는 것이죠.

 

 

 

이처럼 댓글/좋아요/공유 등이 많아 활성화된 홍보 게시글은 보는 이로 하여금 학원에 대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노출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이나 유저가 게시물에 달아놓은 댓글들도 답변을 모두 해주시게 되면 페이스북에서 이 페이지는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열심히 활동하는 페이지로 인식이 되어 더욱 정보가 많이 퍼질 수 있게 끔 도와주기도 합니다.(홍보 피드량 증가)

 

이제부터는 페이스북에 어떻게 학원을 홍보하는지 간단한 예시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정보성 게시물 예시>> 블로그 링크 형식 

위의 이미지는 실제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게시물입니다.

 

자기주도학습 전형편이라는 게시물은 학원 홍보보다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성 게시물에 가까운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교육의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면서 학원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올려야 합니다.

 

 

 

페이스북 홍보성 게시물 예시>> 카드뉴스 형식

다음으로는 페이스북 홍보성 게시물의 예시입니다.

홍보성 게시물의 특징은 소위 대놓고 학원 PR’을 얼마나 잘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학원 이미지에 가장 직접적으로 미칠 수 있는 디자인부터 글 내용의 질까지 성심성의껏 작성하여 게시해야 합니다크게 홍보성 게시물의 종류는

 

1. 카드 뉴스 형식

2. 블로그 링크 형식

으로 나뉘는데 본 예시 이미지는 카드 뉴스 형식이겠죠?^^

 

두가지의 형식 중 어떤 게시물을 작성해야 할지는 올리는 글에 대한 내용, 보는 사람들의 성향 등 여러 가지 측면을 파악하여 홍보 게시물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중 블로그 링크 형식은 홍보성에 조금 더 치우쳐진 경향이 있고, 카드 뉴스 형식은 정보성의 성격에 조금 더 가깝다는 사실~! 물론 작업량 측면으로 보았을 때도, ‘카드뉴스보다는 블로그 링크가 훨씬 쉬울 때도 많이 있습니다. 카드뉴스는 대부분 디자인 작업이 많거든요!

 

 

 

페이스북 정보성 게시글 예시2>> 카드뉴스 형식 

다음 이미지는 학원에서 가장 많은 재원생이 다니고 있는 중학교의 내신 예상 적중 문제를 정보성 형태로 올린 모습입니다.

 

이처럼 해당 학교 하나로 타겟을 잡아, 내신 예상 문제나 수능 예상 문제 등을 시험 기간에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게 되면 학생 입장에서는 흥미가 많이 생겨 학원의 대한 이미지가 머리에 새겨질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중학교가 아닌 다른 지역에 이 게시물이 홍보가 되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때문에 이처럼 한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게시물은 반드시 유료 광고(게시물 홍보하기)를 진행할 때 지역 타겟 설정해당 중학교에만 해주어야 합니다.

  

저번 블로그 편에 비해 페이스북 편은 많은 원장님들께서 아직 생소한 플랫폼인지라 감이 잘 잡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ㅠㅠ

 

하지만 직접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시고 운영하게 되면, 블로그보다 훨씬 간단하고 효과도 많이 보시리라 믿고 있습니다!^^

 

요즘 주변에 독감 환자들이 많네요 ㅠ_ㅠ  다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기대 이상으로 행복한 2018년 보내시기 바랍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zuzuvi님 외 26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8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곰쿠마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