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동안 학원 84개를 온라인 마케팅 하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2!(블로그편)

2017.12.20 11:58|

곰쿠마|

좋아요35|

조회수4,618|

댓글24

안녕하세요^^ 김경문 강사입니다!

 

완전 깜짝 놀랐네요...ㅎ 2주 넘게 인기글 3등 안에 들어갈 줄이야 ㅠ_ㅠ...

이렇게 반응이 뜨거울 줄이야...

 

학원마케팅이라는 마케팅 영역에서의 업종 자체나,

실제 제 내공이나 여러가지로 봤을 때... 

과분한 사랑은 받은 것 같아^^;;;; 황송할 따름입니다...ㅎ

 앞으로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학원 마케팅의 블로그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간단히 학원 전단지에 대해 몇가지 tip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논하기 전에, 학원 블로그의 컨셉과 전단지의 컨셉이 맞아야, 실제로 전단지를 통해서 온라인을 보는 고객들의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전단지의 구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단지는 1장으로 브랜드의 모든 것을 다 쏟아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들과 잘 된 케이스, 실제 진행사례들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전단지 작성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전단지는 시선의 흐름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전단지는 기본적으로 메인카피, 브랜드 정보, 연락 정보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3개보다 적게 되면, 너무 텅빈 느낌이 들어 정보가 부족해 보이고, 3개가 넘어가게 되면 너무 많아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기준은 A4 기준입니다.

 

1. 메인 카피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눈에 확 들어오는 메인 멘트와 메인 멘트의 정보를 뒷바침해주는 서브멘트로 구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대로 시선을 끌지 못하면, 한마디로 아무도 안봅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과 실적이라도, 주목을 끌지 못하면 결국 아무 쓸모 없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정보에 대한 부분(학원 이름, 위치, 지역 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첫 시선에서부터 정보가 노출되면, 나중에는 피로도가 올라갑니다.

  

한마디로, 가능한 한 자극적이고 강렬한 멘트와 디자인 및 색감으로 호기심을 자극해야,

나중에 시선이 내려가면서 정보에 대한 부분이 궁금해집니다.

여기는 뭐지? 한번 계속 읽어볼까?” 라는 느낌을 주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멘트에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타공인 최고의 분석력을 경험하세요! 

저희 선생님들은, 잠을 잡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 학생의 모든 것을 분석하기에, 시간이 너무 부족하니까요.

  

어느 것이 더 와 닿으시나요?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도 있겠지만 대부분 후자겠죠. 그럼 다른 것 하다 더 보시죠

  

공부습관을 완벽하게 잡아드립니다

"누나가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습관이 완전 바뀐 게 제일 부러워요

  

이것도 비슷한 경우입니다. 공부습관을 완벽하게 잡는 걸 본 동생이 누나를 부러워하는 그림이 그려지나요맞습니다. 멘트나 카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카피를 읽고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중간 정보

메인 카피에서 시선을 잡아 끌 수 있었다면, 절반은 성공한겁니다. 그리고 이제는 학원에 전화하고 싶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학원에서 가장 내새울 수 있는 어필포인트가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입시실적? 강사? 시스템? 프로그램? 수업료?

그리고 이걸 찾았다면, 최대한 가독성이 높도록 짧게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말은 절대 쓰면 안됩니다. 가능하면 쉽게 풀어서 쓰세요. 중간 정보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가독성>어필포인트>구성 입니다.

 

3. 연락 정보 

학원의 기본적인 정보를 위주로 구성하고, 깔끔하게 넣도록 해야 합니다.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그림이 지저분하면, 브랜드도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원하는 사람의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는 멘트도 같이 넣어주면 좋습니다.

옆집 엄마라 생각하고 부담없이 전화주세요.”, “등록 안하셔도 되요. 그냥 아이의 학업상태만 점검하세요 라는 멘트 등을 통해 전환율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라인에서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인터넷에 '00수학학원'을 검색하세요)는 반드시 넣어주세요. 아시겠지만, 10명 중 8명은 반드시 인터넷으로 학원을 찾아봅니다.

 자 이제 전단지는 이정도로 정리하고, 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

 

'블로그'는 한마디로 '홈페이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 학원 홈페이지를 만든다면, 어마어마한 수고가 따르죠. 홈페이지를 만들고 디자인 하고 내용을 채워 넣고... 거기다가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 등) 등록에 뿐만 아니라 만든 사이트를 검색 시 잘 노출되도록 하려면 돈을 주고 키워드(대치동 수학학원, 분당 영어학원 등) 노출까지... 큰 학원이나 프랜차이즈라면 괜찮지만, 중소규모의 학원이라면 엄두도 안 나는 부분일 겁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홈페이지 대신 활용하는 거죠. 그렇게 되면 홈페이지 제작비용, 디자인 비용, 사이트 유지 및 관리 비용 등 많은 비용을 아낄 수 있고, 거기다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이나 노출까지 자동으로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결국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라는 결론이 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의 장점을 최대한 블로그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홈페이지형 블로그'(줄여서 홈블)입니다. 홈블은 블로그의 장점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 홈페이지 느낌을 주는 디자인으로 탈바꿈한 블로그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디자인에 대한 기준이 개인차가 많듯이 말이죠)이라, 개인적인 판단도 중요합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제작 방법>>
그렇다면 홈페이지 블로그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블로그의 경우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만든다' '제작을 맡긴다'입니다. 간단하죠?^^;

먼저 직접 만드는 경우, 어느 정도 컴퓨터에 능숙하다는 사람도 배우는 기간까지 포함하여 3~4일 정도 소요됩니다. 누군가 가르쳐준다면 2~3일이면 되겠죠. 근데 생각보다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없을 겁니다... ㅜ_ㅜ(또르르...) 그래도 한 번 만들어 보면, 언제든지 돈 안들이고 원하는 디자인과 배치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홈페이지형 블로그 만들기'라고 검색하시면 구체적인 제작 방법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제작을 맡기는 경우인데... 일반적으로 디자인 + 홈페이지형으로 변환 및 디자인 장착까지 맡길 수 있습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금액도 천차만별이니 반드시 꼼꼼히 따져보고 판단하세요. 참고로 학원 블로그만 전문으로 만들어주는 곳은 잘 없으니, 원하는 컨셉을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어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제작 완료 후에는 반드시 비번을 바꾸시구요!) 제작업체는 네이버에 '홈페이지형 블로그'라고만 치셔도 어마어마하게 나오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블로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활용법>
이렇게 제작된 블로그는 학원 마케팅에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학원 정보를 싣는 목적
2. 잠재 고객들에게 학원을 어필하는 목적 (예)네이버에서 '00학원'을 검색해보세요)
3. 마지막으로 다른 홍보 플랫폼(모바일 문자,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밴드 등)으로 홍보 시, 학원 정보의 베이스(랜딩 페이지)로 활용하는 목적

기본적으로 이렇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런 기본 세팅을 응용하여, 수많은 홍보 방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블로그에 소개한 내용을 그대로 전단지에 활용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자 이제, 어떤 컨텐츠들을 블로그에 채워 넣으면 좋을지 알아볼까요?

홈페이지형 블로그에 들어갈 내용>>
'홈페이지형 블로그'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디자인적으로 홈페이지와 비슷하게 만든 블로그'라고 가볍게 생각하시고, 이제부터 약칭 '홈블'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홈블 안에 들어갈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플랫폼으로 홍보를 하든, 잠재고객이 결국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곳이 '홈블'입니다. 홈블은 모든 온라인 홍보의 뿌리 같은 곳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곳이라는 건 이제 다들 공감하시겠죠?^^;

이렇게 중요한 홈블 안에는 어떤 내용으로 채워 넣어야 할까요? 앞에서 여러가지 포스팅 주제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런 '기준'들에 대해서 아직 확실히 이해하기에는 부족했을 겁니다. 그래서 기준에 대해 간단히 분류해 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메뉴 컨텐츠', '학원 홍보 컨텐츠', '학원 브랜딩 컨텐츠' 이렇게 3가지 기준으로 포스팅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분류한 기준이므로 절대적이지 않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일단 메뉴 컨텐츠는 메인화면에서 클릭하면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그리고 학원 홍보 컨텐츠는 학원에 관련된 모든 정보들에 대한 컨텐츠이며 메뉴 컨텐츠보다 상위 개념이기 때문에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딩 컨텐츠는 학원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입시/교육 정보들을 부모님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할 목적과, 학원이 활성화 되어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컨텐츠입니다.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누고 카테고리 별로 주제를 잡아 주기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것이 너무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는 팁입니다.



블로그 작성 팁 >>
이제 이론적인 부분은 끝났고 실질적인 블로그 작성 TIP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블로그는 절대 생각없이 그냥 쓰면 안됩니다. 만약, 내가 쓴 블로그가 마케팅적인 효과가 전혀 없어도 상관없다면 그냥 막 쓰세요.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1. 일단 블로그를 작성할 때 가능하면 길게 써야 합니다. 
2. 글과 관련된 사진이나 영상은 가급적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최대한 자주 많이 글을 올려야 합니다. 

이 외에도 좀 더 세부적인 기준들이 있습니다만... 이런 기준들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유는 단 하나!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대충 몇 줄 끄적여 쓴 블로그와 정성들여서 쓴 블로그가 있다면, 어느 쪽을 사람들이 더 많이 볼 지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이 기준으로 글을 쓴다면 그걸로 충분할 것 같네요~

지금까지 길고 지루하고 비루한 글 읽어주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날이 추워서,
날이 너무 추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김동용님 외 34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24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곰쿠마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