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DM] 구글 SEO를 위한 Search Console 가이드 (a.k.a 웹마스터 도구) (1)

2017.12.05 23:57

폭풍영록

조회수 4,625

댓글 1

구글 SEO를 위한

Search Console 가이드

 

지난 구글 SEO 기본 가이드에 이어 두번째 글입니다. 구글에서는 SEO 가이드뿐 아니라 그 SEO를 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게 과거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라고 불렸으나 언제부턴가 서치 콘솔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들어가기

 

 

 

 

그 서치콘솔의 메뉴를 개념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아 메뉴를 설명드리기 전에 처음 서치 콘솔을 다루는 보스님이라면 사이트 등록부터 해야하니 그것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럼 구글에서 소유권을 확인해야한다며 아래 화면처럼 HTML 파일을 제공합니다.

 

 

 

2. 해당 HTML 파일을 다운받아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웹호스팅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3. 업로드 완료한 후 확인을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소유권 확인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등록된 자신의 웹사이트 주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서치 콘솔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은 구글 SEO를 정복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강력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1) 검색노출, 2) 검색트래픽, 3) 구글 색인, 4) 크롤링, 보안문제, 웹툴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검색노출

 

검색 노출 메뉴는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의 검색 결과로 웹사이트가 노출될 때 어떻게 보일지 꾸며주는 메뉴입니다. 여기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스니펫이라는 단어인데 이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제목 밑의 작은 글씨 크기인 미리보기 내용을 뜻합니다그럼 검색노출 하위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스니펫이 이해가 안되시면 여기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a) 구조화된 데이터

 

구조화된 데이터란 스니펫이 단순한 내용뿐 아니라 날짜, 글쓴이, 영상, 별점, 칼로리 등의 정보로 구성된 데이터입니다. 아무래도 내용만 있는 게 아닌 별점이나 평점같은 내용이 함께 노출된다면 사용자가 그 내용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겠죠이 메뉴는 웹사이트 내에 구조화된 데이터가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노출하는데 오류는 없는지 확인해주는 메뉴입니다.

 

<빨간박스로 보이는 내용이 구조화된 데이터입니다.>

 

 

 

 

b) 리치 카드

 

리치카드는 검색 결과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반영하여 보여주는 것보다도 훨씬 시각적으로 잘 보이도록 노출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시각적으로 잘 표현된 만큼 역시 그냥 텍스트로 검색되는 사이트보다 사용자가 더 많이 클릭하게 됩니다.

 

 

 


c) 데이터 하일라이터

 

데이터 하일라이터는 구조화된 데이터나 리치 카드를 하기 위해서 머리싸매고 코딩 공부를 해야할 필요가 없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홈페이지 내 구조화된 데이터로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를 추가하여 제목, 글쓴이, 별점 등 부분을 형광펜 긋듯이 그어 그게 어떤 데이터인지 기록해주면 구글이 그 기록대로 검색 결과에 반영해줍니다.

 

 

 

d) HTML 개선

 

이 메뉴는 구글 크롤러가 홈페이지 내 내용을 긁어올때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를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보통 메타 description 내용이 짧거나 혹은 너무 길거나, 태그가 없거나 중복되었거나 또는 구글이 인덱스 처리할 수 없는 페이지 유무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

 

AMP html js로 개발된 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로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AMP가 적용된 페이지는 모바일 검색 결과에 보다 좋은 순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저도 개발자는 아니라서 이 부분은 좀더 연구가 필요한 거 같습니다.

 

 

 

2) 검색트래픽

 

a) 검색 애널리틱스 

 

이 메뉴는 검색 결과에 얼마나 자주 등록된 홈페이지가 노출되는지 보여주는 간단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에 따른 클릭수, 키워드에 따른 노출수, 키워드별 검색순위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라 SEO를 개선하면서 레포트의 결과를 보다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b)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말그대로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홈페이지의 주소로 연결되는 링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전혀 관련없거나 불법 콘텐츠를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백링크가 걸렸다면 자신의 홈페이지도 SEO에 안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이 레포트를 확인하면서 해상 사이트의 백링크를 거부처리해야합니다.

 

c) 내부 링크

 

이 메뉴는 어느 특정 페이로 연결되는 링크가 내부에 얼마나 많이 있는지 보여주는 레포트입니다. 구글은 내부에 링크가 많이 있는 페이지는 비교적 중요한 페이지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꼭 검색이 잘되길 바라는 중요 페이지라면 내부 링크를 잘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전혀 의미없는 페이지로 링크를 걸면 안되고 좀더 심층적인 정보를 담은 페이지로 링크해야합니다.

 

d) 직접 조치

 

이 메뉴는 구글이 등록된 홈페이지에 대해 웹스팸이나 정책 위반 기술이 반영된 페이지로 페널티를 부여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웹스팸은 높은 순위로 검색되기 위해 구글을 속여 작업한 페이지를 이야기합니다. 구글은 웹스팸은 굉장히 심각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생각조차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가족 3대가 구글에서 어떤 페이지도 검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e) 국제 타겟팅

 

한국에서뿐 아니라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해 미국에서도 관심이 있어 그 나라 언어로 번역된 콘텐츠를 구글이 해당 지역의 검색 결과에 반영해야 할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다른 언어로 제작된 페이지는 hreflang 태그를 삽입하여 구글이 그 페이지가 어느 언어로 만들어졌는지 알도록 처리한 후 이 메뉴를 통해 잘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f) 모바일 사용 편의성

 

이 메뉴는 모바일 환경에 맞게 웹사이트가 적절하게 잘 디자인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해주는 레포트입니다. 홈페이지 요소들이 너무 붙어있거나 혹은 떨어져있거나 글씨 크기가 너무 작거나 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구글 색인과 크롤링 등 내용이 있는데 너무 길어서 둘로 나눠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하나 작성하는 게 쉽지 않네요. 하지만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게 결국 현재의 불황을 극복하고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길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내용들을 정리하여 공유드리겠습니다.

 

GDM은 글로벌디지털마케팅스터디모임의 이름입니다.  

 

 

 

검색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개굴팡팡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