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DM] 구글 SEO 기본 가이드 8가지

2017.11.26 13:52

폭풍영록

조회수 5,641

댓글 0

구글 SEO 기본 가이드 8가지

 

이 글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구글에서 배포한 공식 SEO 가이드와 함께 다른 블로그들도 함께 참조하였습니다.

국내는 네이버라는 강력한 검색 기반 포털이 있기 때문에 구글이라는 검색 엔진에 대한 수요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자체적 콘텐츠나 유료 콘텐츠를 검색에 노출하는 경향이 많아 중소기업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지만 만약 해외를 타겟으로 하는 중소기업이라면 구글 SEO만 잘만 이용해도 좋은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시장만 생각했던 회사라도 이제부터는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넓혀보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생각보다 해외 시장이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에서의 SEO

 

SEO를 정의하자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다른 어느 콘텐츠보다 자신의 콘텐츠가 보다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노출과 같은 마케팅 방법과 같은 맥락이나 네이버는 관련성이 떨어지거나 품질이 낮은 콘텐츠라도 검색이 될 수 있다면 구글은 사람과 같은 수준으로 콘텐츠 품질을 해석하므로 조잡한 기술로 최적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구글에서는 적극적으로 공식적인 SEO 가이드와 함께 그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그에 맞게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구글에서 배포한 SEO 가이드를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기 전에 구글의 크롤러는 완전히 사람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01 페이지 제목을 알맞게 작성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페이지 제목을 본문과 관련성이 있는 단어를 조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보통 본문이나 이미지보다는 제목을 보고 사람들은 클릭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은 제목을 정하고 추가적으로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간단한 단어를 나열해도 좋습니다.

 

  

 

02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활용합니다.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페이지 상에서는 노출은 되지 않으나 태그에 넣을 수 있는 페이지 설명으로 구글 크롤러가 본문이 아닌 이 메타 태그의 내용을 미리보기로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소스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description 태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03 본문에서 제목 태그를 적절히 활용합니다.

 

제목 태그는 중요한 내용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1>부터 <H6>까지 다양한 크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이해를 높이는 만큼 구글 크롤러도 콘텐츠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사용이나 불규칙적인 사용은 오히려 최적화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04 URL 주소 또는 구조를 의미 있도록 작성합니다.

 

보통 html 파일 이름을 home이나 index 외에는 신경쓰지 않는데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html 이름과 함께 폴더 이름까지도 신경을 씁니다. 따라서 page01같은 무의미한 이름보다는

 

http://www.bestproducts.com/parenting/baby/g3427/best-baby-brands/

처럼 주소만 보더라도 어떤 내용인지 대략 알 수 있을 만한 단어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폴더 구조도 역시 중요합니다.

아무 의미 없는 폴더에 여기저기 저장해놓고 열리도록 하면 안됩니다. 콘텐츠를 카테고리화 하여 적절한 의미의 단어로 폴더를 생성한 후 디렉터리 구조를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더를 잘 정리한 사례입니다.

 

 

 

 

05 사이트 맵 파일을 잘 활용합니다. 

 

홈페이지 내에도 한눈에 사이트 구조를 알 수 있는 사이트맵 페이지를 만들고 구글에는 XML 사이트맵 파일을 제출하여 홈페이지 구조를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페이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직접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기 어렵다면 사설업체에서 제공하는 오픈 소스 사이트맵 생성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06 콘텐츠를 누구나 인정할만한 양질의 콘텐츠로 작성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콘텐츠의 품질이 좋고 나쁘고에 따라서 사람들의 반응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크롤러도 같은 반응을 하며 실제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콘텐츠의 품질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머무르는 시간, 다른 웹사이트에 뿌려진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공유된 횟수, 소셜네트워크에서 우리 사이트가 얼마나 언급되는지 등과 같은 요소들이 품질 판단에 영향을 받습니다.

 

매년 구글의 변화하는 품질 판단 기준에 대해 연구한 구글 랭킹 팩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7 삽입된 이미지의 ALT 속성값을 기입합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도 의미를 담은 이름으로 넣어야 하지만 페이지에 삽입 후 alt 속성에도 이미지가 의미하는 내용을 제목으로 기입하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alt 속성 개념은 위키백과에서 자세히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08 앵커 텍스트(aka. 참조 링크)를 활용합니다.

 

앵커 텍스트는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나 별도의 설명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외부 또는 내부 콘텐츠로 연결하는 링크를 삽입하는 것으로 구글 크롤러 역시 그 링크로 연결된 콘텐츠의 내용까지 확인 후 본문 콘텐츠의 내용을 이해하게 됩니다. 계속 잊지 말아야할 것은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정보를 습득하기 편리하게 작성된 콘텐츠로 작성하는 것이 구글의 SEO입니다.

 

앵커텍스트를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여기까지 구글 스타터 가이드에서 이야기하는 기본적인 SEO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GDM은 글로벌디지터마케팅스터디모임의 이름입니다. 

스터디 내용은 앞으로도 계속 공유드리겠습니다.

 

 

※ 참조 블로그: 8단계로 끝내는 구글 SEO 실천법

 

검색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미나토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폭풍영록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