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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페이스북 초보 탈출기 프로젝트 광고편 (2/5)

2017.11.22 15:56

신상원

조회수 8,387

댓글 13

이 글을 읽기 전에 지금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을 읽는건 자유지만 

상업적으로 노하우를 판매 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 초보 탈출기 프로젝트 (광고편)

 

1. 광고 캠페인의 개념과 설명

2. 광고 캠페인의 세부적인 활용성

3. 어떤 광고가 내 업종에 맞는가를 찾을수 있는 테스트 팁

4. 광고 운영 쉽게 하는 팁

5. 광고 운영 분석법

 

안녕하세요 글 다 적어놓고 날라가서 다시 적습니다 ㅠㅠ

 

지난번에 페이스북에 캠페인 개념 , 타겟에 대한 내용을 담았는데 

광고를 만드려고 보니 무슨 광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적는 글입니다

 

 

 

네 상당히 많죠

 

지난 1편에 이 내용을 조금 담았는데 

 

다시 한번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이 나눠놓은 특이한 행동을

 

하는사람들에게 광고를 뿌리는겁니다

 

뭐 예를든다면

 

동영상 조회는 페북에서 동영상 많이 보는 사람들에게 뿌리는거고

웹클릭은 페이스북에서 다른 링크 같은거를 많이 클릭하는 사람들에게

게시물 참여는 페이스북 내에서 게시물 참여 많이하는사람한테 뿌리는겁니다

 

그리고 광고를 만들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점에 대해서 몇가지 적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 페이스북에 광고는 쉽게 말하면 나중에 나올 내용이지만

 

 

 

1.페이지에서 작성한 게시물에 대해 홍보를 할 것인가 (기존 게시물 사용)

 

2.광고를 새로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것인가 (새로운 게시물)

 

보통 만약에 저라면 1번인 페이지에 게시물 올려서 광고 돌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 광고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겁니다 광고를 많이 하다보면 광고글로 페이지가 더러워질 수도 있는데

상황에 따라 다르니 일단은 이 내용은 참고만 해 주세요 페이지에 광고글만 있으면 정말 별로 입니다 하지만

신선한 컨텐츠를 계속 만들수 있고 뭐 컨셉을 신선한 광고 컨셉으로 잡을꺼라면

계속 유기적인 도달 가져가면서 광고 만드는 방법도 좋습니다(다다리빙같은)

브랜딩을 위주로 자사몰 페이지를 키우고 싶다면 이벤트도 해야하고 광고글만 있으면 재미 없을꺼니

판단은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맡기겠습니다 이내용은 그저 추천일 뿐이니 답이 아닙니다)

 

어떤 광고든 유기적인 도달(무료)에 + 광고(유료) 효율까지 볼수도 있으니까요

 

유기적인 도달이란건 말 그대로 무료로 게시물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거 입니다

 

팔로워가 조금 있는 페이지에 게시물을 올리면 통상적으로 그 페이지를

 

최근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이라던지 , 최근에 이 페이지에 참여(댓글,공유등)를 했던 사람들에게

 

그 게시물이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팔로워 전부에게 뿌려지는게 아니라

 

통상적으로 약 10~20% 정도(1만 팔로워기준 1천~2천정도 유기적 도달)

 

에게 보여주는데 그 사람들이 공유와 댓글 좋아요 등을 통해서

 

유기적인 도달이 늘어갈 수 있습니다

 

유기적인 도달로도 파워 컨텐츠를 제작이 가능합니다만 힘들긴 하지요

 

이럴때 보면 컨텐츠의 힘이 대단한거 같습니다

 

또한 항상 말하는거지만 페이스북은 휘발성이 너무 강한 플랫폼이라

 

사람들이 내 광고가 노출이 되도 본다는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페북을 하는 사람들은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도 그렇겠지만

 

그냥 막 넘기다가 좀 관심있는거 나오면 멈추고 보게 됩니다

 

그런걸 끌어야 합니다 10~30대가 대다수인 플랫폼이기도 하고

 

누가 관심도 없는걸 볼까요

 

하지만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마케터의 생각을 가져야합니다

 

예를들면 한 여름에 설렁탕을 이열치열의 생각으로 판매하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아무리 관심없는 제품이라도 관심있게 만들어야합니다.

 

빠르게 넘어가는 페이스북 컨텐츠중에 시선을 끌만하게

 

그래야 돈 낭비 안하고 사람들에게 많이 보여주지요

 

노출은 1만번됬는데 100번도 사람들이 안보면 돈 아깝잖아요 ㅠㅠ

 

근데 이게 말이 쉽지 정말 어려운 단계지만 화이팅하세요 !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광고 만들기를 해볼껀데

 

먼저 광고형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 스폰서 광고 종류는 보통

 

 

 

이렇게 있지요 일단 예시를 볼까요.

 

동영상(페북의 꽃)

설명이 필요없죠 동영상 잘 만들면 장땡입니다 페북은


 

 

카드뉴스(이미지+영상이 되긴했는데 요즘은 안 됩니다)

사람들이 보기만 한다면 명확하게 어떠한 내용이든 보여 줄 수가 있죠

엄밀히 말하면 이것도 후킹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크기에 따라 

카드뉴스 형식이 다른데 이건 네이버에

페이스북 카드뉴스 형식 이렇게 검색만해도 왠만한 형식 다 나옵니다

 

 

슬라이드(영상,사진,상품보여주기 다 사용가능)

이것도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다른데

영상으로 보여줄수도 있고 상품을 보여줄수도 있고

DPA 리타게팅 다 가능합니다만

그런 내용은 나중에 조금 더 배우고 난뒤에 적겠습니다

 


단일이미지

많이 나오지는 않는 광고입니다만 

이런형식으로 광고를 할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 컬렉션 , 캔버스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이건 오늘 내용에서 적지 않겠습니다

이것만 해도 충분히 처음하기에 광고를 돌릴수 있기때문에 따로 번외편으로

이것들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형식은 보통 이 정도가 있고 광고를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근데 만들고 싶은데 또 이런게 있네요 ㅋㅋㅋㅋ 이거한번만 더보고 진짜 들어갈게요

 

 

 

페북광고에 가장 쓸만하다고 생각하는

 

동영상조회 , 참여 , 트래픽

 

캠페인을 하나하나 클릭해보니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지요

 

왠만하면 다 비슷한데

 

동조에는 아무것도 없고

참여에는 참여 할것인지, 페이지좋아요 유도할것인지 이벤트 응답할것인지

트래픽(웹클릭)에는 켐페인 목표가 있습니다

 

전 글 내용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런 행동을 많이하는 사람에게 뿌린다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사진 각각에 밑에 보시면

 

분할테스트라던지 , 예산 최적화라던지 그런 내용이 있는데

 

이 내용은 자연스럽게 이해 시켜드리겠습니다

 

그럼 동영상 광고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광고관리자 -> 캠페인만들기 ->동영상 조회누르면




이런식으로 나올꺼에요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1편에 광고 캠페인 안에 광고세트가 들어있고 그 세트안에 광고가 들어있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캠페인은 동영상조회 캠페인으로 만들었으니

 

광고세트를 만들어야 하는데

 

세트에는 통상 타겟 , 노출위치 , 예산(일정)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쉽게말하면 어느사람에게(타겟) 어느면에(노출위치) 어느정도(예산↑ 노출↑) 뿌릴껀가요

 

그거 설정하는게 광고세트 입니다

 

타겟에 관한건 쉽게 쉽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전 글에 맞춤타겟에 대해 어떻게 만드는지 설명을 했습니다

 

보통 맞춤타겟 설정을 안하면 페이스북 전체 타겟 안에서 광고를 뿌리는거고

 

맞춤 타겟을 설정하면 페이스북 타겟중 맞춤타겟만을 뽑아 내가 설정한(나이 관심사)등의

타겟에 뿌리게 됩니다

 

예를든다면

 

저는 18~34세의 대한민국 위치에 있는 사람중 한국어를 사용하고 IOS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광고 타겟을 설정했다고 칩시다




오른쪽에 보시면 광고 모수가 예상으로 370만의 사람이 있네요


그럼 맞춤 타겟을 설정해볼까요
저는 저희 페이지 안에 들어온 6개월된 사람들 중

위와 똑같은 타겟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아이몰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중에 아이폰을 사용한 사람이니 약 10분에 1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사람들은 저희 페이지에 6개월 내에 한번이라도 방문을 했던 사람들이니

인지를 했다고 가정하고 가지 각색으로 전략을 세워야겠지요 ?

 

그리고 타겟에 관한건 전 글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넘어가겠습니다


노출위치


 

 

쉽게말하면 어디면에 광고를 보여드릴까요 + 관심사보다 조금더 세밀한 설정이 가능한곳이랄까요

 

자동노출위치(권장)으로 하면 그냥 페북이 저 게재면에 알아서 광고 뿌려주는데

뭐 어디를 제외한것보다는 노출이 많이 됩니다만 효율은 좀 안좋을수도 있지요

 

페이스북 게재 위치면 + 인스타그램 + 오디언스 네트워크 에 통상적으로 광고를 뿌릴수있는데

이중에서 뿌리기 싫은데 체크해제하면 그쪽에 안뿌립니다

 

그리고 모르실까봐 적습니다


인스턴트 아티클


 

 

이론은 때려 치우고

페이스북 보다보면 이런 형식의 게시글을 몇번 본적이 있을껍니다

클릭을 해서 눌렀습니다 그럼 어떠한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모바일로 접속하면 글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광고가 뜹니다

광고비용은 페북이랑 이 글을 올린 작성자가 나눠가지는데

광고비는 피드나 추천동영상같은거에 올린거에 비해 엄청쌉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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