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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페이스북 초보 탈출기 프로젝트 광고편 (1/5)

2017.11.14 10:28

신상원

조회수 12,233

댓글 29

이 글을 읽기 전에 지금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을 읽는건 자유지만 

상업적으로 노하우를 판매 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 초보 탈출기 프로젝트 (광고편)


1. 광고 캠페인의 개념과 설명

2. 광고 캠페인의 세부적인 활용성

3. 어떤 광고가 내 업종에 맞는가를 찾을수 있는 테스트 팁

4. 광고 운영 쉽게 하는 팁

5. 광고 운영 분석법

 

이 글은 1번에 대한 내용 입니다

광고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보기엔 좋습니다


또한

정말 페북 광고 관리 몰라서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어서 이 글을 작성합니다 

 

마케팅 이론적인 내용보단 개인적인 실무 견해가 더 많습니다

 

자신의 페이지에 안 맞다 싶을 수도 있으니 


모르는게 있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질문 주시면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쉽게 페이스북을 말한다면


다양한 컨텐츠(동영상,사진)등으로 광고가 가능한 페이스북

 

또한 사람들이 관심 가진 만큼 더 많은 사람이 보게 해주는 페이스북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좀 더 새로운 전략으로 마케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이 많지만 그중에 하나인 페북에도 많은게 필요합니다

 

콘텐츠나 , 전략이나 여러가지가 많습니다만 이글은 광고관리에 대한 글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먼저 본론에 앞서 여러분들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대한민국 약 2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10대 390만 20대 750만 30대 470만

 

물론 이 사람들이 전부 페이스북을 접속하지는 않습니다만


여러분들의 회사의 전환이나 브랜딩 고객과의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필요한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적다보면 계속 본론으로 못 갈 위험이 생기니 이쯤에서 끊고

 

광고에 대한 글로 넘어 가겠습니다

 

일단 개인계정과 / 페이지가 있는데

 

이글은 페이지 위주로 작성 하겠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대한 설명을 하기전에

 

단톡방을 보니 먼저 페이지를 만들면 일반적으로 비즈니스계정을 몰라서

 

광고관리자를 사용을 못하는 분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이런 게시물 홍보하기만 할수가 있는데

 

보통 이걸로 홍보 한다면

 

너무 한정적으로 스폰서 기능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본 페이지를 비즈니스 페이지로 변경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가입을 해서 페이지를 연동 시키면

 

이런 메뉴들을 활용한 광고관리가 가능합니다

 

혹시 비즈니스 가입이나 , 페이지를 연동시키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페북 로그인후 https://business.facebook.com 들어가서 가입하면

 

비즈니스계정이 만들어집니다(가입되있으면 비즈니스 창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가입후 페이지를 연동을 시켜야지 광고관리자를 사용 할 수가 있는데 

 

연동시키는 방법은

 

 

 

비즈니스 설정에 들어가

 

 

 

왼쪽에 페이지 선택후 오른쪽에 새 페이지 추가 누르면

 

비즈니스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페이지로 전환 됩니다

 

추가를 하면

 

 

 

이런 화면이 보일텐데 저기 우측 위에 사람추가로 자신의 아이디를 추가해야지

 

광고 관리자를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 하려고 하긴 했는데

 

혹시 이해가 안간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이제 비즈니스 페이지로 전환이 완료 됬습니다


​이제 광고관리자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페이지 전환후 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상단에 이 페이지를 관리하려면 비즈니스 관리자로 이동하세요


​이런 요상한게 생겼습니다 이제 뭐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광고관리자 접속방법은 일부로 적지 않겠습니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다알려드리면 까먹어요 직접 접속해 보세요)

 

이제 준비는 끝났으니 진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광고관리자에 접속하면 일단 요상한게 많을꺼에요

 

캠페인,광고세트,광고 통상적으로 이렇게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캠페인안에 광고세트가 광고세트안에 광고들이 운영이 됩니다

 

이게 솔찍히 사람나름이라 어떻게 운영하는거에 따라 다 달라서 확답은 못 드리지만

 

제가 지금까지 상당히 많이 바꾸고 해봐서 


그나마 편하게 운영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또 이 내용에 앞서 대략적인 이론을 알고

 

밑으로 넘어가야 더 쉬울꺼 같아서 먼저 참고 해 주세요

 

 


보통 아무것도 없을때 광고관리자에서 캠페인 만들기를 누르면 광고를 만들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 캠페인이 뭐냐고 물으면 페이스북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보여줄지 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아 참 그전에 이제 도달과 노출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올껀데 

 

도달은 광고를 본 사람의 수(중복 없어요) 

노출은 사람수에 관계없이 몇 번 보여줬나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하나 알아 두세요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관심있는 콘텐츠를 노출시키는게 주 목적이라

개인의 피드안에 광고의 면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위에 경매 / 도달빈도 

 

경매광고주들끼리 경쟁을 통해서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경쟁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에 비해 노출이 적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요즘 뷰티나 화장품 , 대출이나 , 운동 다이어트쪽 , 의류쪽은

 

말도 안되게 광고주들이 광고 참여를 하여 단가 자체가 엄청나게 높게 나옵니다

 

도달 빈도는 위에 보면 페이스북의 광고노출면은 한계가있는데

 

광고주들의 극한 경쟁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해 예측가능한 도달수를 주어

 

금액에 맞게 도달을 시켜주는 것입니다만 이건 최소 20만명에게 뿌려야지만

 

광고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과다경쟁이 아니라면 비싸긴 한데

 

과다경쟁을 하고있는 업종이라면 사용 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빈도가 생각보다 낮게 나오며 시험삼아 써봤을때는 

 

저희 입장에선 비싸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캠페인에는 인지도 , 관심유도 , 전환 이라는 분류안에

 

여러가지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자 여기서부터 업종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어느 전략을 사용할껀가를 보고 판단을 해야하는데

 

전략을 짜 드릴수는 없으니 각각의 광고를 운영해보고

 

어떤식으로 도달되고 노출됬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알기전에

 

페이스북의 도달 기준

 

동영상 , 사진(카드뉴스) ,사진(단일) , 게시글 순으로 유기적 도달이 

잘 일어놨고 반응또한 이 순으로 괜찮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건 보통 그렇다는 소리며 컨텐츠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동영상 보는거보다 시선 끄는 카드뉴스가 더 반응을 일으키고

 

전환을 일으킬수 있으니 참고만 해 주세요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브랜드인지도와 도달 

이건 도달을 위주로 돌리는 캠페인들 입니다

따지고 보면 그냥 배너 광고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거 옆에있는 관심유도와 전환보다 

확실히 도달은 많이 시킵니다만

노출시키는 위치가 안보는 곳에도 말도 안되게

도달만 시켜서 사람들이 봐도 전환 자체는 잘 안되는 광고로 저는 판단 했습니다

같은 컨텐츠로 실험을 해 봤으며 몇번 실험해도 결과는 같았습니다

쇼핑몰은 이걸 쓰지 않는걸 추천 드리며

대출이라던지 사람들에게 인지만 시키고 싶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근데 과연 광고 하나로 인지를 할까 의문이기도 한데

한번 쓱 보고 뇌리에 박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낼수 있다면 해보는것도 나쁘지않다고 판단중 입니다)

 

 

페북의 꽃 관심유도

이게 없으면 페북광고는 없어도 된다고 판단해도 될만한

그런 광고입니다 매 번 말하지만

로그인 기반의 페이스북이 도대체 어떤식으로 이런 캠페인을 나눴나 생각해보니

결론은 사람들의 행동 패턴에 따라서 이렇게 나눈거 같습니다(확실하지는 않아요)

동영상을 많이 보는 사람 동영상 조회 광고에 우선적으로 타겟이 들어가고

사이트에 많이 접속하는 사람트래픽 광고에 우선적으로 들어가고

이렇게 해서 캠페인을 나눠논걸로 판단 하고 있습니다

 

쉽게쉽게 생각하면 이 광고들은

사람들의 행동유무에 따라 분류가 되어있는 광고라 생각하면 됩니다

 

페북 광고를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우선적으로 동영상조회 , 참여광고 위주로 돌리시고

차차 전략을 짜서 세세하게 나누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무작정 나누다간 광고 효율 정말 안 나옵니다

(안 그래도 이 시즌이 광고주 과다 경쟁 타이밍입니다)

 

 

 

페이스북 코리아에서는 추천하는 전환 캠페인 


​눈에 보이다 싶이 이 광고 세트는 관심유도가 조회나 참여를 많이 하는 캠페인이면

이 캠페인의 행동은 전환 위주로 사용하는 사람이 타겟으로 측정 되어있습니다

 

 

 

 

 

캠페인 목표 자체가 이미 구매라는거에 기본으로 찍혀있고

전환 많이하는 사람들에게 뿌려준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의 도달과 노출은 생각보다 많이 비쌉니다

가격에 비해서 사람들에게 뿌려지는 광고노출이 적다는 소리기도 합니다

정말 자신의 광고가 사람들을 멈춰 세울수 있고 또한 전환을 위주로 돌린

광고라면 자신있게 이 광고를 해라고 말 하겠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한 관심유도 광고에 비해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양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뭐 예를들어 내제품 전환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닌

페이스북에서 전환을 많이하는 20명에게뿌릴껀가

 

내제품 영상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닌

페이스북에서 영상을 많이보는 100명에게 뿌릴껀가

 

이 맥락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혹시 전략이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

일단 하나의 전략을 생각 해 보세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인지를 시키는 영상을 만들어 홍보할지 

내 상품의 장점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어 전환을 유도하는 영상을 만들지

시선을 끄는 콘텐츠로 도달을 이용해서 브랜딩을 할지

 

이거 말고도 수십가지 아니 수백가지의 전략이 있습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다를꺼고 세부적으로 따지면

소위 말해 날씨 , 요일 , 계절 등등에 따라도 다를껍니다

날이 춥고 덥고에도 영상올라오는게 다르고

페이스북은 빠르게 변화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게 진짜 쉬운 캠페인 개념 설명 인데도

글이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다음 글에는 필력을 키운 뒤에

 

캠페인에 대한 세부적인 활용성을 주제로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만 해도 쓸게 이정도 인데 

제가 일을 하는 입장이다보니 

한꺼번에 못 적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시간날때마다 계속 적겠습니다

 

광고 편이 끝나면 여러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있는 

픽셀이라던지 , DPA광고(리타겟팅위주)라던지 , 콘텐츠 전략이라던지

알려드리고 싶은건 엄청 많습니다 

어찌보면 경쟁자를 키우는 거 일수도 있지만

힘겹게 노력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계속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제글이 늦어질수도 있으니 대략적인 기초를 알고 싶다면

아이보스 페북강의를 추천 드립니다

제가 들어본 강의 중에서는 가장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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