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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인터랙티브 이메일

2017.10.17 09:57

뉴스와이어

조회수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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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뜨는 이메일 마케팅 방법의 하나가 바로 ‘인터랙티브 이메일(Interactive Email)’입니다.

이메일 분석 서비스 업체 리트머스(Litmus)가 마케터를 대상으로 2017년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장 주목할만한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로 ‘인터랙티브 이메일’이 꼽혔습니다. 2위로는 개인화 이메일, 그리고 3위로는 HTML 5 동영상 이메일이 꼽혔습니다.

인터랙티브 이메일은 무엇일까요? 요즘 뜨는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인터랙티브 이메일(Interactive email)

인터랙티브 이메일은 수신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이메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가 랜딩 페이지에 도착해서 하는 일부 행동을 이메일에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의 메뉴판을 본다거나, 제품 상세 이미지를 보거나 구매 후기를 보는 등의 행동을 이메일에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메일에 반응을 유도하는 기능이 많을수록 구독자는 더 흥미를 느낍니다. 또한 단계를 줄여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터랙티브 이메일은 간단한 GIF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으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인 혜택 메일에 타이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메일에 시간적 제한을 명시하는 요소가 있으면 사람들은 우선으로 눌러보려고 합니다. 타이머는 이메일 수신자가 프로모션 기간, 제품의 할인 혜택을 더 효과적으로 보고 참여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장바구니에 제품을 넣고 결제를 완료하지 않은 회원에게 장바구니 이탈 방지 메일을 많이 보냅니다. 미국에서는 이 장바구니 이탈 방지 메일 기술을 고도화하여 메일에서 실제 장바구니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같은 기술을 구현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메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도 인터랙티브 이메일입니다. 메일 하단에 “메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을 넣고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바쁨, 재미없음, 방해됨, 유익함 등 답변을 표시합니다. 바쁘다고 답한 수신자에게는 잠시 이메일 발송을 멈추고, 재미없다고 답한 수신자에게는 좀 더 유머러스한 요소가 포함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한 이메일 개인화

최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마케팅 개인화가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채널 또는 기기에서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모아 고객 성향을 분석한 뒤 이메일 자동화를 통해 적시에 적합한 메시지를 적절한 대상에 전달합니다.

이메일 자동화란 특정한 행동을 취했을 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하는 이메일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면 받게 되는 가입 환영 메일, 구매하면 받게 되는 구매 확인 메일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발송 조건, 발송 스케줄, 발송 고객 분류, 발송 후 취할 행동 등을 미리 정의해놓고 고객 그룹에 대하여 더욱 최적화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인별로 다른 광고 문구 또는 요금을 보여주는 이메일 마케팅 기법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어떤 제품을 클릭해본 정보가 있다면 그 제품에 대한 할인 특가를 이메일로 보내는 것 입니다. 대상에게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보여줄수록 수신자가 클릭하거나 구매를 할 가능성은 더 커집니다.

3. 동영상 이메일

고객의 참여를 늘리고 이메일을 더욱 매력적인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와 동영상 등 여러 미디어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는 기술적 제약으로 이메일에 동영상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iOS 10이 HTML5 동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이메일에도 동영상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HTML5 동영상을 사용하면 타사 플러그인이나 JavaScript 없이도 웹 페이지에 동영상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활용하면 이메일에서 직접 제품을 시연하거나, 판매하는 옷을 모델이 직접 입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동영상 지원이 될 때까지는 Animated GIF를 이용하여 간단한 영상 재생 이메일 마케팅이 진행될 것 것입니다. 그러나 GIF나 동영상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메일의 용량이 매우 커지며 오히려 수신자를 피곤하게 하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위치에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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