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지역 커뮤니티카페에 대한 고찰

2017.09.22 14:47

티핑포인트

조회수 2,550

댓글 0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역 커뮤니티 카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 계시는 분들은 아마 그냥 취미로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없을텐데요.
카페를 키워 그속에서 수익을 창출함 이라는 궁극적인 목표가 다들 있으실겁니다.


온라인 마케팅 도구에는 여러 SNS 체널과 블로그 ,카페 들이 있습니다.

그중 제대로 셋팅만 된다면 어느 체널과도 비교할수 없는 강력한 플랫폼이 카페이구요..


카페에도 여러종류의 카페들이 있습니다.

1.지역 커뮤니티 카페
2.특정 주제 커뮤니티 카페
3.동호회 카페
4.1인기업형 카페
5.비즈니스 연계형 카페
6.중개 플랫폼 카페

이외 많은 성격의 카페가 있을수 있겠으나 크게 저 6종류의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을것입니다.


그중 오늘은 지역 커뮤니티 카페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지역커뮤니티 카페는  그지역을 대표하는 카페로서  다들 아시겠지만 크게 맘카페/일반지역카페로 나눌수 있습니다.

맘카페야 맘스홀릭/레때 등 너무나도 잘알고 계시는 대표 카페가 있을테고 일반 지역 카페는 거사모/세종시 닷컴 등이 많은 수익을 내면서운영되고 있는 카페정도로 보여집니다.

 

그럼 우리가 일반 맘카페나 지역카페가 이미 포화상태로 치고 들어갈수가 없느냐??

 

꼭 그런것 많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맘카페 같은 경우 워낙 포화상태이고 지역마다 카페가 하나씩 다 있다 보니 지역맘 카페에서 구별로 동별로 타겟이 세분화 되어서 카페가 만들어 졌고 이제 구별로도 많이 만들어진 상태라 새로운 형태로 만들지 않는 이상은 이미 자리잡고 있는 지역맘 카페를 압도하기가 사실상 힘듭니다.


반면 일반 지역 카페 (거사모/세종시닷컴 같은)는 아직까지 지역 대표 카페가 다 자리 잡고 있질 않습니다. 지역카페가 자리잡지 못한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면 지역카페내 글을 올리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초반에는 주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헌데 이미 그 주부들은 이미 그지역 맘카페에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를 얻고 있는데 굳이 남자들도 들어오는 회원수도 적은 지역 커뮤니티카페에 글을 올리고 활동을 할필요가 없는거지요...

 

그에 반해 남자들은 낮시간에 회사에 가고 주부들보다 상대적으로 카페에 들어올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활동성이 떨어질수 밖에 없는거지요..

 

그러다 보니 일반 지역 카페에서는 일반 맘카페와의 차별성을 두지 못하여 주 카페 활동층인 3~40대 여성을 카페로 불러 들여 머물수 있는 공간을 만들지 못하게 되고 몇달 운영하다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지게 되는것이 아직 맘카페에 비해 대표적인 지역카페가 없는것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일반 지역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선 맘카페와의 차별성을 두고 엄마들을 불러 올수 있어야 하며 남자들을 불러 모을수 있는 컨텐츠와 카페 기획으로 철저하게 셋팅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다시 맘카페로 돌아 가보면 요즘 추세가 맘카페->지역맘카페->구별 맘카페에서 이제 지역 중고맘 장터로 진행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아이용품 특성상 중고거래가 많이 있는데 직접 직거래를 할수 있다는 메리트에서 일반 중고나라나 전국중고맘장터와는 달리 지역별 중고맘장터가 활발히  운영되어 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큰 그림을 그려 이런 중고맘 장터를 통해 일반 지역 대형 커뮤니티로 발전할수 있는 발판으로  삼는것 또한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 특정주제가 있는 맘들의 모임(교육/책/요리등등)이 아닌 일반 맘 커뮤니티 카페는 이제 비젼이 없습니다. 

우선 지역구 커뮤니티가 있는지 찾아 보는것이 첫번째 순서요
있다면 구별 커뮤니티 카페가 있는지 찾아보는것이 두번째
있다면 지역별 중고맘장터가 있는지 찾아보는것이 세번째 순이라 생각 되어집니다.


두번째 세번째가 없다면 동시에 진행하는것도 먼저 선점하는 좋은 방법이겠지요...

 

지역커뮤니티같은 경우 굳이 최씨 카페를 구매하여 시작할 필요도 없습니다..
씨랭 적용이후 16년 11월 이후 만들어진 지역 구별 카페가 상단에 잡히는걸 제가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있습니다...

 

첫술에 배부를수 있겠습니까 ... 차근차근 진성으로 기획만 잘하여 운영한다면
충분히 굳건한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수 있습니다.


다음에 만약 기회가 된다면 지역커뮤니티를 키우는 방법 및 수익화 전략에 대해서도 한번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글은 특정주제에 대한 커뮤니티카페에 대해 글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핑포인트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